2024/02 31

로이드존스의 율법에 관한 설교

율법에 관한 설교(1816) The Sermon on the Law(1816) 조동호 목사 옮김 해설 이 유명한 설교는 1816년 9월 1일 캠벨이 27세 때에 베다니에서 멀지 아니한 크로스 크릭(Cross Creek)에서 모인 레드스톤 침례교회 협의회(Redstone Baptist Association) 때에 행한 것이었다. 후에 캠벨은 자신을 "현재의 회복운동"(the present reformation)에 뛰어들도록 힘을 실어준 것은 이 설교에 관해서 일어난 논쟁이었다고 말했다. 여기에 실린 그의 설교는 크게 요약되기는 했으나 설교자의 핵심요점들을 제시하려고 최선을 다하였다. (캠벨은 후에 이 설교를 팜플렛으로 출판하였고, 또 1846년 9월판 밀렌니얼 하빈저에도 실었다.) =============..

성경연구 2024.02.28

[마 5;17] 율법을 성취하신 그리스도 _로이드존스

율법을 성취하신 그리스도 마 5:17~18 마틴 로이드 죤스 율법과 대언자들을 성취하신 그리스도 내가 율법이나 대언자들을 파괴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파괴하러 온 것이 아니요 성취하러 왔노라.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하늘과 땅이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이라도 절대로 없어지지 아니하고 모두 성취되리라.(마 5:17,18)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율법을 성취하시는가? 이 질문은 너무나 놀라운 것으로 우리를 경배와 숭배로 이끕니다. 주님은 율법 아래 나셨습니다. "정확한 때가 되매, 하나님께서 자신의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 나게"하셨습니다(갈 4:4). 우리의 제한된 마음으로 이 말씀이 의미하는 바를 이해하기는 매우 어렵지만, 이 말씀은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이 율법 ..

[고전 1:10] 십자가를 떠난 실패 _로이드존스

십자가를 떠난 실패 (고전 1:10-17) 설교 :로이드존스 오늘 저는 십자가에 대해 두 번째로 증거하기 위해서 이 강단에 섰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십자가가 기독교의 핵심 진리라는 사실에 대해 말씀 드렸습니다. 십자가는 우리를 대신해서 그리스도께서 못 박히신 곳이므로 구원을 얻은 우리는 마땅히 이 십자가를 자랑해야 한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십자가는 무한한 하나님의 지혜의 보고입니다. 십자가를 잠시 생각하고 금방 이해함으로 완전해 깨달을 수 있다고 여기는 사람은 생각이 얕은 사람입니다. 믿음의 비밀을 가진 사람이라면 십자가라는 주제가 얼마나 무한한 신앙의 보물 창고인지 이해가 갈 것입니다. 말씀을 통해 십자가의 진리를 묵상할수록 우리는 십자가가 뿜어내는 눈부신 진리의 빗줄기 속에서 자신조차 잃어 버리는 것..

[갈 6:7] 기독교의 영원한 핵심 십자가 _로이드존스

기독교의 영원한 핵심 십자가 (갈 6:7– 17) 설교 : 로이드 존스 저는 오늘 특별한 열망을 가지고 여러분들 앞에 섰습니다. 그것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설교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그 이상의 깊은 진리와 힘이 십자가 안에 있음을 깨닫게 될 때 우리는 십자가에서 찬란한 하나님의 영과의 광채를 보게 됩니다. 기독교 진리에 대한 피상적인 이해는 항상 피상적인 신앙을 낳습니다. 우리들의 신앙 생활이 허하고 피상적인 것으로 느껴지는 것은 우리가 신앙하는 기독교의 진리의 내용들을 확고히 붙잡고 그것으로부터 능력을 힘입는데 실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십자가는 이 모든 기독교의 진리의 내용들의 기초가 되고 핵심이 되는 것입니다. 이 십자가가 기독교를 모든 종교로부터 구별해 주며, 세상의..

[히 6:1] 하나님께 나아가는 신앙

하나님께 나아가는 신앙 성경 본문: 히 6:1-2 기독교신앙의 배경에는 나아가는 신앙 즉 미래지향적이며 전진적인 사상이 바탕을 이루고 있다. 특히 히브리서는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이 그 중심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히브리서 기자는 본 서신을 통해서 "나아가자"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사람은 누구든지 두려움이나 제한 없이 하나님의 은혜의 보좌앞으로 담대히 나아가는 것을 가르치기 위함이다. 그런데 구약시대에는 율법의 장벽에 막혀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는 것이 거의 불가능했다. 왜냐하면 그 당시 사람들은 율법에 지시된 계명들을 충실하고도 순전히 잘 지켜야만 했는데 사람의 행위로서 율법을 다 지킨다는 것은 실로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두번째로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길..

[히 6:1] 자의식

자의식 히 6:1-3 오늘은 신앙을 출발하는 사람들이 스스로 자신에 대하여 어떤 자아의식을 가지고 있고 어떤 문제에서 오해와 착각이 생겨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신자들에게 마땅히 생겨야 하는 성장과 성숙이 어떤 문제에서 방해를 받고 있는 것과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가를 생각해 보도록 하자. 예수를 믿는데도 불구하고 ‘믿는 사람답지 않다’는 것이 우리에게는 큰 문제이다. 보통 우리는 ‘예수를 믿는다’하는 사람들에게 예수 믿는 사람은 적어도 ‘이 정도는 되어야 한다’라는 선입관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 선입감은 신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보다는 손해를 끼치기 일쑤이다. 우리가 남에게, 혹은 자신에게 ‘믿는 사람답지 못하다’는 말을 들을 때 그것이 개인의 신앙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참으로..

[히 6:1] 초보를 버립시다

초보를 버립시다 히 6 : 1 - 8 히브리서 기자는 히브리인들의 영적 나태함을 지적한 바가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유대교로 다시 돌아가려고 하는 사람들의 성숙하지 못한 부분을 초보적 단계라로 하였습니다. 유대교는 기독교와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이것은 유아적 단계와 더욱 성숙한 단계로 비교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라 그림자와 실체의 관계로 이해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유대교적 단계에 머무르고 있는 것은 분명 초보적 단계였습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이것을 아직도 깨닫지 못하고 있는 히브리 사람들의 어리석음을 그냥 간과할 수는 없었습니다. 이것을 빨리 깨닫고 더욱 더 완전한 곳으로 나가야 할 신앙생활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신앙 연조가 깊어지면 깊어질수록 신앙도 더..

[히 6:9] 하나님께서 잊어버리지 않는 것

하나님께서 잊어버리지 않는 것 히 6:9-12 지난 시간에는 타락하고 배교한 자들을 꾸중하는 말씀을 전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신령한 것을 맛보고서도 그 안에서 살지 못하고 떠나가는 사람은 다시는 구속함을 받을 수 없기에 그들에 대한 꾸중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히브리서 기자는 계속해서 꾸지람만을 할 수는 없었습니다. 비록 꾸짖기는 하였지만 이제 그들이 구원에 더 가까이 이르렀음을 확신하면서 위로의 말씀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배교자의 처참한 멸망을 선포한 것으로 그치지 않고 위로의 말씀을 던져주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초보인 그들을 계속해서 꾸짖으면 오히려 역효과가 일어날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히브리서 기자는 9절에서 “사랑하는 자들아”라는 부드러운 말로 본문을 시작을 합니다. 아직도..

[히 6:13] 하나님의 맹세

하나님의 맹세 히 6:13-20 예수님께서는 마5:33-37에서 도무지 맹세하지 말라고 하셨다. 약 5:12에서도 맹세하지 말라고 했다. 맹세는 실재로 금지되어 있는 하나님의 명령이다. 그러나 우리의 실재 삶에 있어서는 수 많은 부분에 맹세를 한다. 비록 맹세라는 단어는 들어 있지 않지만 맹세적 성격을 띤 일들을 많이 한다. 목사 안수를 받을 때도 맹세를 한다. 임직을 할 때나 세례 문답을 할 때도 서약을 한다. 서약은 맹세라는 단어는 사용하지 않지만 그 내용은 포함하고 있다. 본문에서도 하나님께서 맹세하셨다는 말씀이 나온다. 하나님의 말씀 사이에 모순이 생기는 것 같다. 이 문제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우선 맹세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성경 구절의 말씀들은 맹세를 절대적으로 ..

[히 6:14] 너를 복주고 번성하게 하리라

너를 복주고 번성하게 하리라 히브리서 6:14-15 (히6:14) 가라사대 내가 반드시 너를 복 주고 복 주며 너를 번성케 하고 번성케 하리라 하셨더니 (히6:15) 저가 이같이 오래 참아 약속을 받았느니라 95년도가 가고 96년도를 맞는 세월의 언덕에 지금 우리는 있습니다. 96년도를 가슴 벅찬 희망으로 맞아들이는 사랑하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 시간에 하나님께서 이 자리에 여러분과 함께 하시며 여러분에게 복을 주시고 여러분의 손을 붙잡으시며 용기를 주심을 느끼시기를 바랍니다. 저는 1996년도가 교회적으로나 여러분의 가정에 한 전환기를 맞게 될 것을 굳게 믿습니다. 하나님의 손길을 강하게 느낍니다. 이 때 더욱 겸손히 하나님을 바라보며 우리의 삶을 결단하게 되면 분명히 하나님의 살아 계심을 ..

소그룹 어떻게 진행할까? 소그룹 진행의 실제

소그룹 진행의 실제 1. 준비 지도자로서 나아갈 방향을 잡고 열심히 사전 준비와 계획을 세운다면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그룹을 이끌어갈 수 있다. 1) 모임장소 따뜻하고 돌보는 분위기, 의자 정리, 환영 2) 교재의 선택 - 교재가 원동력이 되어서는 안된다 - 성경을 대신할 교재는 없다 - 교재에 나오는 모든 질문에 답할 필요는 없다 - 교재가 그룹에게 친근감을 주어야 한다. 3) 그룹의 역동성을 위해 성령의 도움을 구하라 2. 시작하기 찬양 환영 공동기도 아이스브레이크 나눔 성경공부 다음 모임에 대한 광고 3. 토론을 위한 인도자 지침 1) 인정하라 2) 분명히 하라 3) 토론시킴 4) 요약함 4. 그룹 기도 1) 본을 보임 짧게 하라 / 간단하게 하라 / 성령의 인도를 받으라 / 묵상 기도를 해도 좋다...

목회자료 2024.02.21

소그룹 비전 만들기

소그룹 비전 만들기 1. 되새김 1) 소그룹의 필수 요소를 기억하는가? (답, 위, 안, 밖, 앞) - 사랑, 배움, 섬김, 전도 2) 소그룹의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는가? 2. 소그룹의 발전단계 시작, 갈등, 안정, 성장, 마무리 1) 신뢰가 자라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라 2) 모임 내의 다른 사람에게 민감하라 3) 대화를 주도하려 들지 말라 4) 성경 말씀의 나눔과 다른 멤버들을 통해 하나님이 당신을 가르쳐 주시기를 기대하라. 3. 역할과 책임 제반 사항 가치들 언제 어디서 만날 것인가? 얼마나 자주 만날 것인가? 누가 인도자가 될 것인가? 다과는 누가 준비할 것인가? 몇 명이나 참석할 것인가? 빈자리 책임성 투명성 신뢰성 용납 리더는 필히 협력 리더를 구해야 한다. 그리고 소그룹 구..

목회자료 2024.02.21

예수를 전염시키는 소그룹을 만들라

예수를 전염시키는 소그룹을 만들라 기초단계 1. 비전을 붙들어라. 여러분이 이끌고 있는 소그룹 구성원들에게 전도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하십시오. 구도자들에게 다가가는 것이 소그룹의 최고 우선순위가 되게 하기 위해 소그룹 구성원들끼리 서로 영감을 주고 마음의 동기를 불러일으키십시오. 잃어버린 자들이 하나님에게 얼마나 중요한 존재인지에 대해 그리고 그들에게 다가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성경공부를 인도하십시오. 소그룹 구성원들이 전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전도에 방해가 되는 걸림돌들을 이겨낼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소그룹 구성원들이 전도하려고 할 때 느끼는 두려움이나 장애물들에 대해 토론하십시오. 각 소그룹 구성원들의 전도 열정을 평가해 보고 전도 ..

목회자료 2024.02.21

[히 5:1] 순종함으로 완성된 대제사장

순종함으로 되어진 대제사장 히 5:1-10 지난 시간에는 큰대제사장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 말씀을 상고해 보았습니다. 대제사장이신 예수님은 친히 인간의 약함을 입으시고 모든 약함을 체휼하신 분이셨습니다. 이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으로 말미암아 담대하게 하나님께 나갈 수 있는 특권을 소유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예수님께서 대제사장이 되시기 위해서 어떤 사역을 하셨는가에 대해서 말씀을 전하고자 합니다. 당시에 성도들 가운데서는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것을 좇고 하나님을 모독하는 꾸며진 이야기로 자기들의 가려운 귀를 긁어줄 스승을 두는 육체적이고 세상적인 욕심을 따르려고 하는 자들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교회 안에서도 점차적으로 자리를 확보해 나가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본문은 이들에게 미혹되지 않게 ..

[히 5:7] 주님 왜 우십니까?

주님 왜 우십니까? 히브리서 5 : 7 인간에게 고귀한 액체가 있다면, 그것은 땀과 눈물과 피가 있읍 니다. 모든 인간의 위대한 인격의 실현은 거의가 이 고귀한 액체가 뿌 려진 결실입니다. 땀을 흘리지 않고서는 결코 값진 성공을 이룰수 가 없으며, 눈물없이는 숭고한 정신이나 진리가 실현된 일이 없으며 피를 흘리지 않고서 새 역사가 창조된 일이 없읍니다. 땀은 노력의 표상이요 인간성실의 증거입니다. 땀을 흘리지 않 고 성공하였다면, 그것은 모리배요, 불의로 얻은 것입니다. 인생의 모든 보람은 모두 땀의 산물입니다, 그러나, 땀보다 더 고귀한 것은 눈물이 올시다. 눈물은양심의 결 정이요, 모든 언어를 함축시켜 생성된 이슬입니다. 눈물은 사랑의 발로입니다. 가슴속에 사랑의 샘이 마르면 눈물도 없어집니다. 오늘..

[히 5;12] 성숙한 믿음의 삶을 위해

성숙한 믿음의 삶을 위해 본문: 히5:12-6:2 “(히5:12) 때가 오래므로 너희가 마땅히 선생이 될 터인데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가 무엇인지 누구에게 가르침을 받아야 할 것이니 젖이나 먹고 단단한 식물을 못 먹을 자가 되었도다 (히5:13) 대저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 아이니 저희는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자요 (히5:14) 단단한 식물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저희는 지각을 사용하므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변하는 자들이니라 (히6:1)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 도의 초보를 버리고 죽은 행실을 회개함과 하나님께 대한 신앙과 (히6:2) 세례들과 안수와 죽은 자의 부활과 영원한 심판에 관한 교훈의 터를 다시 닦지 말고 완전한 데 나아갈지니라” 우리는 지난 시간에 성숙한 신앙이란 무엇인가를 들었습..

[히 5:12] 성숙한 성도의 삶을 위해

성숙한 성도의 삶을 위해 본문: 히5:12-6:2 (히5:12) 때가 오래므로 너희가 마땅히 선생이 될 터인데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가 무엇인지 누구에게 가르침을 받아야 할 것이니 젖이나 먹고 단단한 식물을 못 먹을 자가 되었도다 (히5:13) 대저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 아이니 저희는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자요 (히5:14) 단단한 식물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저희는 지각을 사용하므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변하는 자들이니라 (히6:1)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 도의 초보를 버리고 죽은 행실을 회개함과 하나님께 대한 신앙과 (히6:2) 세례들과 안수와 죽은 자의 부활과 영원한 심판에 관한 교훈의 터를 다시 닦지 말고 완전한 데 나아갈지니라 어린 아기를 가진 부모에게 가장 큰 걱정이 있다면 아기가..

[히 4:12]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말씀 히 4:12-13 한 나라가 평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모두에게 기회가 균등히 분배되어져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통제할 수 있는 법이 필요합니다. 좋은 법이 제정되어지고 그 법이 제대로 운영되어질 때 그 나라는 평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영원한 안식에 들어가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 말씀을 전했습니다. 그 방법은 단 한 가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오늘은 거기에 이어서 안식의 나라에 들어가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말씀을 전하고자 합니다. 무슨 법칙 하에서 살아야만 바로 살 수 있을까요? 천국에서 영원한 안식을 누리는 백성들이 지켜야 할 법은 무엇인가요?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하나님의 말씀의 법칙에 따라..

[히 4:15] 큰 대제사장이신 예수 그리스도

은혜의 보좌 앞으로 본문 : 히 4:15~16 복음의 기쁨을 누리던 사람들이 핍박이나 유혹으로 인해서 하나 둘씩 복음에서 떨어져 나가는 것은 순간의 이익을 위해 영원한 안식을 잃는 것이기에 심히 안타까운 일입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배교의 위험이 있는 성도들을 보면서 그냥 있을 수만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본문의 말씀을 기록했습니다. 이 말씀은 지난 시간까지의 말씀과 연결됩니다. 가나안에 들어가기 위해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일이 필요했듯이 가나안에 들어가서도 하나님의 말씀이 절대적으로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말씀대로 살아야 할 백성들이 점차적으로 말씀에서 떨어져 나가므로 그들에게서 안식이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이와 동일한 일들이 신약 시대에도 있었습니다. 초대 교회 시대에 종교적 핍박으로 인해서 배교하..

[요 9:35] 소경을 고쳐주신 예수님

소경을 고쳐주신 예수님 본문 : 요한복음 9장 35~38 절 날 때부터 소경된 사람이 있었습니다. 예수님과 함께 길 가던 제자들이 이 소경을 보고 질문을 했습니다. "선생님, 저 사람이 소경으로 난 것이 뉘 죄로 인하여 그렇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그 당시 유대인들은 병이 들거나 어려운 고난이 있게 되면 죄의 결과라고 생각했습니다. 또 구약에서는 죄 때문에 문둥병도 들고 여러 가지 난치병에 걸리는 것으로 말씀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을 근거로 해서 제자들이 물어 보는 것입니다. 이 소경과 함께 서서 묻는 것입니다. 그런 우리 주님께서 그러한 질문을 받으시려고 가던 길을 멈추신 것은 아닙니다. 예수님께서는 이 사람을 도와주시려고 멈추셨는데 제자들은 다른 엉뚱한 질문을 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지금 성..

[히 3:1]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 본문 ; 히 3:1-6 인도의 우화에 이런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어떤 한 농부가 논을 개간했습니다. 그의 논에 댄 물이 아주 많은 양분을 제공해 주었기 때문에 논을 기름지게 하여 그야말로 대풍을 이루어 많은 수확을 거두었습니다. 그런데 이 어리석은 부자는 기름진 논물이 이웃에 있는 다른 사람의 밭으로 흘러 들어가는 것이 못마땅하고 샘이나서 견딜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다음해에는 자기 논의 물을 일절 어디에도 못빠져 나가도록 해 놓았습니다. 그 후 어떻게 되었을까요. 논에는 역시 양분을 제공해 주는 물이 흘러 들어 왔습니다. 그러나 흘러 나갈 곳이 없기 때문에 벼는 모두 썩어 쌀을 얻을 수 없었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웃을 생각하지 않는 욕심장이는 손해를 받는 것입니다. 마땅히..

[히 3:7] 하나님과 더불어 꿈꾸는 사람

하나님과 더블어 꿈꾸는 사람 히브리서 3장 7절 - 19절 잠언서에 모사가 많으면 일을 성사시킨다고 말씀 하고 있습니다. 옛말에 독불장군이라는 말이 있는데, 다 른 아무 사람의 조언이나 도우심이 없이 혼자 일을성 취하려고 하다가는실패한다는 것을 교훈적으로 말씀하 고 있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고린도후서 6장 1절에서 "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로서 너희를 권하노니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 "고 권면하고 있습니 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하나님과 한 팀이 되어서 인생 을 살아가야지 하나님 없이 혼자서 살아가려 하다가는 낭패와 실망을 당하고 마는 것입니다. 성경을 통해서 보 면 혼자 일을 한 사람들과 하나님과 더블어 일을 한사 람들의 운명이 얼마나 달라졌는가 확실히 보여 주는 사 건이 있습..

[히 3:12] 은혜로 힘써 시작하자

은혜로 힘써 시작하자 히브리서 3장 12-14절 금년 우리교회 표어가 "힘써 일하는 교회"입니다. 4대 목표가운데 첫번째가 "힘써 일하는 해"입니다. 1월 월명이 "새출발의 달"이고, 1월의 표어가 "힘써 시작하자"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은혜로 힘써 시작하자"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첫째로, 생각할 것은 시작은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입니다. 우리나라 속담에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참으로 옳은 말입니다. 아무리 먼 길이라도 처음에 떠나기는 어렵지만 일단 출발하고 나면 마침내 목적지에 이를 수 있는 것이니 시작이 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시작하고 나면 그 일을 마치기는 그다지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어렵다고 처음부터 겁을 먹고 시작하지 않으면 아무..

[히 3:19] 아니하면

아니하면 본문 : 히 3:19 ; 롬 4:20 ; 마 18:3 서 론 성경은 우리에게 아니하면 안될 것을 여러면에서 교훈해 주고 있다. 우리는 무엇을 아니하면 안되는가? Ⅰ. 믿지 아니하면 (히 3:19) [이로 보건데 저희가 믿지 아니하므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 이라.] 1. 세상을 이길 힘이 없다 (1요 5:5). 2. 죄 가운데서 죽게 된다 (요 8:24). 3.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다 (히 3:19). Ⅱ. 의심치 아니하면 (롬 4:20)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치 않고 믿음에 견고하여져 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1. 믿음이 견고해 진다 (롬 4:20). 2. 산같은 것도 옮길만한 능력이 생긴다 (마 21:21). 3.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된다 (롬 4:20). 4. 하나님이..

[잠 30:7] 아굴의 소원과 기도

아굴의 소원 본문: 잠 30:7-9 우리는 새해를 맞이할 때 마다 금년 한해동안 성취되기를 원하는 소원 한 두가지를 생각하게 됩니다. 이 소원 성취를 위하여어떤 성도들은 년초에 기도원에 가서 금식하며 기도하기도 하고, 기도원에서도 이러한 성도들을 위하여 신년축복대성회 라는 표어를 내걸고 집회를 갖습니다. 소원을 성취하고자 하는 마음은 단지 우리 성도들뿐만은 아닐 것입니다. 부처를 신봉하는 불교도들도 년초에는 소원을 성취하고자 절에서 불공을 드립니다. 또 어떤 사람은 소원을 성취하고자 점쟁이를 찾아갑니다. 아무튼 소원을 성취하고자 하는 마음은 모든 인간의 바람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금년에 꼭 이루어졌으면 하는 여러분의 소원은 무엇입니까?하나님! 저는 건강이 소원입니다. 금년 한해동안 병에 걸리지 않..

설교자료/잠언 2024.02.07

[창 1:2] 성령님께서 운행하시다 _ 하용조 목사

성령님께서 운행하시다 본문 창 1:2 설교 : 하용조 목사 창세기는 감탄사로 시작됩니다. 좋은 것을 보면 우리는 말을 하지 못하고 감탄을 하게 됩니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다니 ..’ 이것이 창세기 1장 1절입니다. 성경은 지식이나 정보, 교훈을 위해 쓰여진 교과서가 아닙니다. 성경은 우리들에게 구원을 주기 위해 기록된 책입니다. 성경은 우리들에게 감격과 기쁨과 축복을 주시기 위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책입니다. 그래서 창세기 1장 1절은 설명이 아니라 선언으로 시작됩니다. 이 말씀을 가지고 따지고 논쟁하면 하나님은 보이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의 논쟁의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 경배하면 하나님이 보입니다. 그분은 예배의 대상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분에게 ..

[창 1;1] 창조주 하나님 _ 하용조 목사

창조주 하나님 본문 : 창세기 1장 1절 설교 : 하용조목사 성경을 펼 때마다 디모데후서 3장 16~17절 말씀인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쓰여졌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성경은 인간의 지성과 경험과 상식과 합리성으로는 잘 보이지 않습니다. 성령을 받은 분만이 성경을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신 책인 성경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성령에 충만해 있을 때 그문이 열립니다. 비밀이 보이고 말씀이 드러납니다. 또한 성경을 공부할때 기억해야 할 말씀은 마태복음 5장 18절이하의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 율법의 일점 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라는 말씀입니다. 우리가 성경을 이해했던지 이해하지 못했던지, 해석이 되던지 되지않던지 일점일..

참회의 기도 _진부하고 공허한 신앙고백을 용서하소서

참회의 기도 저희들의 필요를 채우시고 온전한 구원을 베푸시는 주님께 감사드립니다. 이제 주의 자비하심을 따라 구하오니 저희들의 진부하고 공허한 신앙고백을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저희들의 입술은 장식된 미사여구에 길들여졌고 저희들의 고백은 남의 것들에 익숙해졌습니다. 오, 주여 저희가 각자의 삶의 현장에서 만난 주님은 어떤 모습이었는지,그 때의 감격은 어느 정도였는지, 그 때 주께서는 뭐라 하셨는지, 그 때 저희는 무슨 결단을 하였는지. 그 가슴벅찬 경험이 생생하게 되살아나기엔 너무나도 저희들은 퇴색되었습니다. 원하오니 진실되고 생생한 신앙고백이 날마다 우러나오게 하소서. 그만큼 순수하고 겸손하며 진실되게 살게 하소서.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습니다. 이제는 침묵 속에 바치는 각자의..

기도문 2024.02.03

[요 9:1] 당신의 신앙고백

당신의 신앙고백 요한복음 9:1-12 우리는 매 주일 교회에 나와서 예배를 드리는데 예배 서두에 항상 사도신경을 고백하게 됩니다. 이 사도신경은 우리가 고백하는 기독교의 신앙을 가장 함축적으로 정리해 놓은 신앙고백입니다. 세계에 많은 교회가 있고 교회마다 신앙고백이 달라도 온 우주의 교회가 한 가지의 고백만은 통일이 되는데 그것이 바로 사도신경입니다. 사도신경을 고백하는데 있어서만큼은 개신교회는 물론 심지어 로마카톨릭교회나 정교회까지도 하나가 됩니다. 이런 면에서 전 세계 그리스도인이 사도신경이란 같은 신앙고백을 가진 것은 참으로 귀한 일이며 이 고백을 통하여 전 세계 그리스도인들은 하나가 된다는 아주 깊은 상징성이 이 속에 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사도신경이 기독교 신앙의 대원칙이고 교리의 집약이..

[요 9:1] 당신의 운명을 바꾸라

당신의 운명을 바꾸라 본문 : 요한복음 9 : 1 -3 날 때부터 소경된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얄궂은 운명으로 태어나 자신을 저주하며 살아 왔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예수님께서 길을 가실 때 이 소경된 사람을 보시게 되었는데 제자들이 묻기를 이 사람이 소경으로 난 것이 누구의 죄 때문이냐고 물었습니다. 아마도 제자들은 그당시 유대인들이 생각한 것과 같이 어떤 사람이 고 난을 당하는 것은 그 부모나 자신에게 죄의 결과로 오는 것이라고 느꼈던 모양입니다. 그래서 '자기의 죄 때문입니까? '아니면 "부모의 죄 때문입니까?'하고 물었던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이 사람이나 그 부모의 죄가 그를 불행하게 만든 것이 아니라, 그에게서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니라'고 하였습니다. 예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