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3 4

참회의 기도 _진부하고 공허한 신앙고백을 용서하소서

참회의 기도 저희들의 필요를 채우시고 온전한 구원을 베푸시는 주님께 감사드립니다. 이제 주의 자비하심을 따라 구하오니 저희들의 진부하고 공허한 신앙고백을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저희들의 입술은 장식된 미사여구에 길들여졌고 저희들의 고백은 남의 것들에 익숙해졌습니다. 오, 주여 저희가 각자의 삶의 현장에서 만난 주님은 어떤 모습이었는지,그 때의 감격은 어느 정도였는지, 그 때 주께서는 뭐라 하셨는지, 그 때 저희는 무슨 결단을 하였는지. 그 가슴벅찬 경험이 생생하게 되살아나기엔 너무나도 저희들은 퇴색되었습니다. 원하오니 진실되고 생생한 신앙고백이 날마다 우러나오게 하소서. 그만큼 순수하고 겸손하며 진실되게 살게 하소서.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습니다. 이제는 침묵 속에 바치는 각자의..

기도문 2024.02.03

[요 9:1] 당신의 신앙고백

당신의 신앙고백 요한복음 9:1-12 우리는 매 주일 교회에 나와서 예배를 드리는데 예배 서두에 항상 사도신경을 고백하게 됩니다. 이 사도신경은 우리가 고백하는 기독교의 신앙을 가장 함축적으로 정리해 놓은 신앙고백입니다. 세계에 많은 교회가 있고 교회마다 신앙고백이 달라도 온 우주의 교회가 한 가지의 고백만은 통일이 되는데 그것이 바로 사도신경입니다. 사도신경을 고백하는데 있어서만큼은 개신교회는 물론 심지어 로마카톨릭교회나 정교회까지도 하나가 됩니다. 이런 면에서 전 세계 그리스도인이 사도신경이란 같은 신앙고백을 가진 것은 참으로 귀한 일이며 이 고백을 통하여 전 세계 그리스도인들은 하나가 된다는 아주 깊은 상징성이 이 속에 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사도신경이 기독교 신앙의 대원칙이고 교리의 집약이..

[요 9:1] 당신의 운명을 바꾸라

당신의 운명을 바꾸라 본문 : 요한복음 9 : 1 -3 날 때부터 소경된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얄궂은 운명으로 태어나 자신을 저주하며 살아 왔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예수님께서 길을 가실 때 이 소경된 사람을 보시게 되었는데 제자들이 묻기를 이 사람이 소경으로 난 것이 누구의 죄 때문이냐고 물었습니다. 아마도 제자들은 그당시 유대인들이 생각한 것과 같이 어떤 사람이 고 난을 당하는 것은 그 부모나 자신에게 죄의 결과로 오는 것이라고 느꼈던 모양입니다. 그래서 '자기의 죄 때문입니까? '아니면 "부모의 죄 때문입니까?'하고 물었던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이 사람이나 그 부모의 죄가 그를 불행하게 만든 것이 아니라, 그에게서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니라'고 하였습니다. 예수..

[요 9:1] 때가 아직 낮이매

때가 아직 낮이매 본문 : 요 9:1-11 육체의 결함 가운데 가장 안타까운 결함이 무엇이겠습니까? 헬렌켈러 여사는 듣지 못하는 것도 고통이고 말하지 못하는 것도 고통이지만 보지 못하는 것이 가장 큰 고통이라고 고백했습니다. 참으로 앞을 보지 못하는 것은 견디기 힘든 어려움임을 짐작할 수있습니다. 소경 가운데 특히 나면서부터 보지 못하는 사람이 제일 불쌍합니다. 그들에게는 상상의 근원조차 없기 때문입니다. 아무것도 본 일이 없으므로 상상할 능력이 없습니다. 본문은 날 때부터 소경된 자가 예수님을 통해 치유되는 기적을 보도하고 있습니다. 1절 말씀을 보십시오. “예수께서 길 가실 때에 날 때부터 소경 된 사람을 보신지라.” 예수께서 소경에게 관심을 가지셨습니다. 제자들은 날 때부터 소경된 자를 보고 이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