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3

[히 11:1] 믿음의 실체

믿음의 실체 히 11:1-3 히브리서가 구체적인 적용에 들어가면서 이제 11장에 이르러서는 그 절정에 달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본문은 하박국서의 의인은 오직 믿음으로 살리라하는 말씀을 구체적으로 적용하며 살았던 사람들을 적나나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믿음이 무엇인지를 설명할 뿐만 아니라 그 삶이 어떤 것인가를 보여주고 있으며 히브리서의 중심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히11장을 해석함에 있어서는 반드시 10장과 12장 사이에 있는 말씀으로 해석해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지금까지 믿음을 가지고 살던 자들이 세상에서 당하는 고난으로 인해 하나 씩 둘 씩 떨어져 나가고 있는 현실을 보는 목회자의 심정은 심히 안타까운 일입니다. 약화되고 배교할 가능성이 점차적으로 늘어가고 있는..

[히 11:1] 믿음으로 사는 삶이란?

믿음으로 사는 삶이란? 본문 : 히11:1 두명의 그리스도인이 만나서 더 나은 신앙생활을 위해 대화를 나누기 시작했습니다. 먼저 한 사람이 물었습니다. “신앙생활이란 어떤생활을 말하는 것일까?” 그러자 다른 한 사람이 대답했습니다. “그거야 믿음으로 사는 삶이지!” 그 대답을 듣자마자 또 물었습니다. “믿음으로 사는 사람이 어떻게 사는 거지?”, “그거야 하나님을 믿는 마음으로 살아가는 거지!”, “그게 어떤 삶인데”, “글쎄---” 혹시 우리의 신앙도 이렇게 막연한 믿음을 가지고 오늘을 살아가지는 않는지 우리의 신앙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도대체 믿음으로 산다는 것은 어떤 생활을 말하는 것일까요? 우리는 믿음으로 진정 살고 있는 사람인지 스스로에 대해 물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성경은 하나님..

[히 11:1] 믿음의 증거를 받으라

믿음의 증거를 받으라 본 문 : 히브리서 11:1-5 얼마 전 미국에서는 세기의 재판이라고 하는 심프슨 재판이 열린바 있습니다. 그가 과연 자기 부인을 죽였느냐, 안 죽였느냐, 유죄냐 무죄냐를 놓고 초미의 관심사가 되었던 재판이었습니다. 그 재판의 TV 시청률은 미국 최고를 기록하였고, 우리 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이 다 그 재판의 결과에 대단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본 바 있었습니다. 판결은 배심원 평결 무죄였습니다. 이유는 증거 불충분. 수많은 사람들이 둘로 나뉘어서 심프슨이 유죄다 무죄다 말들을 많이 했습니다만 증거가 없다는 이유만으로 무죄 석방되었습니다. 증거가 이처럼 중요합니다. 최근에 우리 나라 대법원에서도 비슷한 판결이 잇따라 내려졌습니다. "비록 유죄의 심증이 있다 하더라도 이를 뒷받침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