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 8

[요 6:26] 인격적인 신앙을 소유하자

인격적인 신앙을 소유하자 본문:요6:26-29 인간은 서로의 상대적 관계 속에서 살아가는 사회적 동물이다.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를 잘 맺어 갈때에 그는 많은 사회적 도움을 얻을수도 있고 줄 수 도 있다. 사람들이 서로간의 인겨적 관계를 잘 맺어 갈 때에 아름다운 사회가 형성이되고 살기좋은 세상이 되기도 한다. 마틴 부버는 「나와 너」라는 책에서 인간의 참다운 관계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즉, 세상 사람들은 서로 서로 필요에 의해서 만나는 관계로, 마치 상품과 상품과의 만남 이라고 비유 했다. 필요할 때에는 만나고 필요치 않을 때에는 가차없이 차버리는, 인간을 상품으로서 만나는 올바르지 못한 관계를 갖는다 것이다. 그러나 참된 관계는 필요에 의해서 만나는 관계가 아니라 설령 내가 그에게 이용을 당한다고 할..

[요 6:31] 예수님이 주신 떡

예수님이 주신 떡 본문: 요6:31-33 얼마 있으면 우리는 우리의 고유의 명절인 한가위 (추석)을 맞이합니다. 그 때 모든 식구들이 둘러 앉아 떡을 만들며 명절을 보낸 가정도 있고, 그렇지 않은 가정도 있습니다. 옛날에는 모든 가정이 떡을 했다. 요즈음은 만든 것을 사서 명절을 보내는 가정도 있다고 합니다. 어린 시절 어머니 옆에 앉아 멋있게 만들려고 해도 이리 삐지고 저리 삐져서 아주 이상한 모양의 송편을 만든 기억이납니다. 또 손을 제대로 씻지 않아서 잘만들려고 주무르다 보니 시꺼먼 송편이 만들었적도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이 한가위 명절이 되면 월병(달떡)을 만들어 먹으며 축하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참떡의 종류가 많은 것 같다. 송편, 절편, 인절미, 시루떡, 무지개떡, 수수 팥단지, 흰떡, 백..

[딤후 4:1] 네 형제를 깨우치면

네 형제를 깨우치면 성경:디모데후서 4장 1--8절 오늘 이 예배를 통해서 인격적인 우리 하나님을 만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하나님이 인격이시란 말은 하나님은 지,정,의가 있으신 분이시라는 말입니다 지정의의 인격이 있는 존재는 혼자 있는 것이 좋지 못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자신이 인격적으로 교제할 사람을 만드시고 그 사람 속에 자신의 형상을 주시고 그 인간과 함께 인격적인 교제를 갖고 사시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래서 인간이 살도록 하나님이 준비해 놓으신 곳이 “에덴동산”이었고 적어도 인간은 하나님과 교제하는 동안은 전혀 부족한 것을 느끼지 못하는 행복한 삶을 누려 왔습니다. 바로 “에덴동산”의 행복은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교제가 이루어질 때임을 깨달으시기를 바랍니다. 바로 이 관계가 깨져버리면 ..

[성탄절 설교] 마 2:9 그리스도께 예배하는 크리스마스

그리스도께 예배하는 크리스마스 본문 : 마태복음 2:9-11 성탄의 복된 계절을 맞이했습니다. 죄와 죽음의 음침한 골짜기에서 신음하는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하나님의 아들 예수께서 육신을 입으시고 이 땅 위에 탄생하신 날이기 때문에 이 날은 인류 전체를 위한기쁨과 축제의 날이며 동시에 하나님께 영광과 찬양을 드려야 할 날이기도 합니다. 그러기에 첫번 크리스마스를 전한 천군 천사들의 노래처럼 ‘지극히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에게 평화’가 깃들여져야 할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근래에 와서 성탄이 되면 교회 안팎에서 몇 가지 비판의 소리를 듣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성탄절이 모든 사람을 위한 기쁨의 절기가 되지 못하고 일부 계층의 사람들에게 사치와 허영심을 ..

절기자료 2023.12.21

[성탄절설교] 사 9:1 그 이름은 기묘자 모사

그 이름은 기묘자 모사 성경 : 사 9:1-7 금년에도 성탄절 왔고 이 성탄절에 하나님께 성탄 축하 예배을 드리고 있다. 그러나 이번 성탄은 지난 성탄보다 우리에게 주는 의미가 있다고 본다. 그것은 시대의 조류에 따라 모든 것이 변화되어 성탄의 의미는 우리에게서 점점 멀어져 가고 있으며 아이들 이나 모든 사람에게는 성탄은 즐기는 쪽으로 있기 떄문이다. 어느 신문에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풍자한 만화가 생각이 나서 소개하고자 한다. 과거 베들레헴에서 일어난 일이다. 당시 로마 황제이던 가이사 아구스도의 명에 의한 호적 곧 인구 조사가 시작 되었다. 그 때에 로마는 14년마다 한 번씩 인구 조사를 실시 했는데 그 조사는 고향에서 하는 것이 관례이었다. 성령으로 잉태한 마리아는 만삭이었고 고향 베들레헴에 왔..

절기자료 2023.12.21

[성탄절 설교] 마1:18 그 이름은 임마누엘

그 이름은 임마누엘 성경: 마1:18-23 어떤 분이 성탄절인데, 무엇 때문에? 술집에서 축 성탄을 써 붙여놓고, 호텔 같은 곳에서 성탄을 축하하고 그럽니까? 고 반문합니다. 물론 나쁘게 보면, 그 사람들은 그것을 기회로 장사하려는 속셈으로 그렇게 분위기를 이용하는 겁니다. 그런데 또 좋게 보면, 세상에서는 옛날부터 아버지 생일에 가족들이 즐거워하고, 고을의 원님 생일에는 고을이 기뻐하고, 임금 생일이 되면 나라가 기뻐하는 것 입니다. 예수님은 만왕의 왕되시기 때문에 누가 강요도 안했는데, 춤도추고 놀기도하고, 그럽니다. 그래서, 또 어떤 면에서 볼때는 이것이 당연한 것이 아닌가?고 볼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우리는 그것이 문제가 아니고, 오늘 성탄절인데, 도대체 그리스도는 어떤 분인가? 그것을 잘 ..

절기자료 2023.12.21

[요 7:7] 세상이 예수님을 미워하는 이유

세상이 예수님을 미워하는 이유 본문: 요 7:7 요한복음 7장 7절에 보면 세상이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보다 예수님을 미워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세상이 예수님을 미워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군중들이 오병이어 기적을 목도한 후 또 다른 기적을 바라며 계속 좇아 다니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왕으로 세워 로마의 식민지에서 벗어나고 다윗 왕조와 같은 국가중흥을 꿈꿉니다. 예수님은 시종일관 하나님의 일을 하면 영원히 배고프지 않으리라는 사실을 설파하고 계십니다. 예수님은 “그것이 내 살이고 내 피”라고 하셨습니다. 즉 예수님의 살을 먹고 피를 마시면 영원히 살고, 다시는 목마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일이라는 것은 하나님이 보내신 예수님을 믿는 것입니다. 그 후로 모든 군중들이 예수님을 뒤로하고 ..

[요 7:14] 자기 증명

자기 증명 성경:요7:14-19 예수님께서는 초막절에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시지 않겠다고 말씀하셨지만 나중에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서 숨어 지내시다가 명절 중간에 마침내 자신을 드러내시어 가르치기 시작합니다. 그러자 그것으로 인해 유대인들과 논쟁이 벌어집니다. 예수님께서 초막절에 유대인들과 논쟁한 것의 가장 큰 핵심이 되는 것은 율법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이 본문에서는 그 사건이 안식일이 되고 있습니다만 사실은 율법 전체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느냐?의 싸움입니다. 그러면 이 논쟁을 통해서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확인시키고자 하는 것이 무었인지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문을 보면 예수님께서 성전에서 말씀을 가르치자 배운 적이 없는 자가 어떻게 가르치느냐?는 의문이 제기되었습니다. 여기에서는 역사적인 배경을 알아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