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자료

기도는 무엇입니까?

'코이네' 2018. 6. 6. 18:18

기도는 무엇입니까?

 

기도에 대한 정의가 많이 있지만 일반적인 기도의 견해 14가지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1) 기도는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첫 번째 발자국입니다. 기도를 하는 자만이 예수님에 대하여 바로 알 수 있습니다.
2) 기도는 하나님의 임재를 인정하는 것입니다. 기도는 믿음이 있는 사람만이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살아 계심과 우리와 함께 계시고 지금 이 자리에 임재하신 것을 믿는 자만이 기도할 수 있는 것입니다. 
3) 기도는 하나님의 약속을 붙드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을 믿고 그 것을 이루기 위하여 매달려 간구하는 것이 바로 기도입니다.
4) 기도는 우리의 영혼이 하나님께 무릎을 꿇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겸손하지 못한 사람은 기도하지 못합니다.
5) 기도는 능력과 평화를 얻는 통로입니다. 우리들이 기도할 때 삶에 능력을 얻게 될 것이며 마음에 평화를 얻고 가정에 평화가 일어날 것이며 기도하므로 이 땅에 평화도 임할 것입니다.
6) 기도는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인간의 가장 귀한 수단입니다. 하나님을 만나는 방법이 몇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 하나가 기도입니다. 기도할 때 하나님을 만날 것이며 하나님께 기도할 때 하나님의 음성을 듣게 될 것이며 기도할 때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7) 기도는 하나님의 기존 계획을 이해할 수 있는 인간의 방법입니다. 기도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게 되는 것입니다.
8) 기도는 하나님과 함께 사역하는 것입니다. 우리들이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역사를 이룰 수 있는 것입니다.
9) 기도는 하나님 능력 은사를 받을 수 있는 길입니다. 기도할 때 하나님의 능력이 임할 것입니다. 기도하는 자에게 성령의 은사가 임하는데 사랑의 은사 온유 겸손 등 많은 은사와 신유의 은사를 얻게 될 것입니다.
10) 기도는 세계를 복음화 실 킬 수 있는 능력입니다. 그래서 사도바울도 골4:3에서 자신이 담대하게 복음을 전할 수 있도록 기도해 달라고 골로새 교인들에게 부탁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11) 기도는 두 사람이 사랑하는 관계에 있는 것이다. 기도는 하나님과 대화를 나누는 것인데. 대화는 사랑하는 사람들이 나누는 것입니다. 미워하는 사람이 나누는 말은 대화가 아니라 논쟁이요 싸움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미워하는 사람은 기도할 수 없는 것이며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만이 기도할 수 있는 것입니다.
12) 기도는 하나님으로 하여금 우리의 필요를 알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이 지금 무엇이 필요한 지를 다 알고 계시는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들이 하나님께 필요한 것을 달라는 기도를 하시기를 원하신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들이 필요한 것을 하나님께 간구하여야 하나님께서 응답하시는 것입니다.
13) 기도는 이적을 일으키는 열쇠입니다. 모세는 백성들이 원망을 하고 위험과 난관에 봉착하였을 때에는 기도하였습니다. 그리고 모세가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께서 모세와 함께 하셔서 이적을 일으키게 하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도 나사로의 집에서 죽은 나사로를 살리실 때 기도하고 “나사로야 일어나 나오너라” 하실 때 죽은 나사로가 살아나서 걸어 나오게 된 것입니다.
14) 기도는 영적 생활의 호흡과 같은 것입니다. 그래서 기도가 살아 있는 사람은 그 영도 살아서 힘이 있고 기도를 쉬는 자는 그 영도 병이 들어 힘이 없거나 죽어 있게 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기도하기가 힘이 든다고 합니다. 저도 사실 목회를 하면서 기도하기가 참으로 힘든 것은 사실이고 특히 저는 제 체질이 새벽잠이 많아서 새벽기도가 얼마나 힘이 드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새벽기도를 하루만 하지 않으면 이상합니다. 영에 힘이 없고 목회에도 힘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기도는 우리의 신앙에 생동감을 주고 힘과 능력을 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성도들이 기도가 힘이들다고들 말을 합니다. 성경에서도 예수님의 제자들도 기도하는 것이 힘이 들기 때문에 예수님께 기도하는 법을 가르쳐 달라고 하였고 예수님께서는 손수 기도하는 법을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신 것입니다.

 

기도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우리들이 늘 하는 쉬운 생활의 기도가 있습니다. 식사하면서 기도하고 길을 가면서 기도하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 기도하는 것입니다. 이 기도는 별로 힘이 들지 않는 기도이고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기도입니다. 우리는 이 기도를 통하여 늘 힘을 얻고 하나님과 대화를 나누고 동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기도는 진지한 기도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간절한 기도 간구의 기도를 말하는 것으로 작정기도 또는 금식기도와 같은 기도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 기도는 예수님께서 성령에 이끌려서 광야에서 40일간 금식을 하시면서 한 기도이며, 십자가에 지시기 위하여 잡히시던 날 겟세마네 동산에서 이마에 핏방울을 흘리면서 드리신 기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고 가면서 광야에서 드렸던 간절한 기도를 말하는 것인데 이 기도가 힘이 든다는 말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