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자료

예언에 관한 이해 / 이동원 목사

'코이네' 2015. 12. 2. 14:32

예언에 관하여 

-이동원목사

 

예언도 엄격히 말하면 두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현재적 측면이 있고 미래적 측면이 있습니다.예컨대, 구약의 예언자들을 생각해 보세요. 예언의 은사를 받아서 예언하던 구약의 예언자들. 그런데 우리는 예언하면 예.언.이니까 앞으로의 미래일을 말한다. 그것만 생각하지만 구약의 예언자들이 미래 얘기만 했습니까 현재 얘기도 했습니까. 예언서 읽어보셨어요? 미래 얘기 많이 해요 현재 얘기 많이 해요. 현재 얘길 많이 해요. 굉장히 많이해요. 현재에 특별히 그당시 사회의 불의한 것 잘못된 것. 막 책망하고 고발하고 규탄하죠. 예언의 현재적 측면이 은사로 나타난게 설교입니다. 설교도 예언이예요.

 

그러나 예언엔 미래적 측면도 분명히 있어요. 미래적 측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올 일을 말한다. 그래서 그것을 경계할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도록.. 물론 저는 성경말씀에 관한한. 성경말씀..진리 우리가 붙들고 믿어야 할 진리에 더 이상의 것은 없다고 믿어요. 이미 진리는 완성된 것입니다. 성경은 충분히 완성된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삶이나 역사 안에서 어떤 미래를 다급한 상황과 위기의 상황속에 앞일을 경계하는 예언은 아직도 얼마든지 가능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우리가 예언의 은사와 많이 혼돈하는 것이 고린도전서 12장에 보면 지혜의 은사와 지식의 은사예요. 지식이란 것은 뭘 아는..상대방에 관해 뭘 아는 것이예요. 이건 예언보다도 지식의 은사입니다. 어떤 사람은 지식의 은사와 예언의 은사를 동일하게 함께 사용하는 그런 은사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이 설교 형태로 나타난 예언이든 아니면 어떤 개인을 돕기 위해서 주변의 사람을 돕기 위해서 하나님이 특별한 상대방의 상황을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을 주셔서. 또 그에 관한 예언을 함으로서 그 미래를 guide할 수 있는 하나님의 은사의 가능성은 현재의 교회 안에도 얼마든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우리에게 유익이 되지요. 마찬가지로 예언도 우리에게 유익이 될 수 있어요. 그러나 여기도 균형이 필요해요. 이미 주신 말씀에 원리를 붙들고 사는 것과 동시에 때때로 하나님이 예언이 발생하는 상황을 보면 대부분 위기의 상황 속에서 발생해요. 위기의 상황에서.. 너무 지나치게 성경말씀은 제쳐놓고 늘 예언의 은사를 가진 사람의 도움으로만 지나치게 많이 의존하는 것은 신앙생활의 균형을 상실하기가 쉬워요. 그러다 보면 나중에 점보는 사람을 찾아다니듯 찾아다닐 가능성이 있습니다.

 

분명히 예언의 은사가 있어요.

 

또 하나님이 그런 사람을 통해서 내게 도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그렇게 유익을 얻도록 그런 은사를 주셨다고 성경은 분명히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언의 은사가 그런 것처럼 예언의 은사도 조심성스럽게 사용되어야 합니다. 그것이 교회의 유익을 위해서 이웃들의 유익을 위해서 잘 사용될 때에만 참으로 우리에게 유익을 가져올 수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두가지를 추구할 경우에 방언과 예언 중 하나만 하나님이 주신다고 그러면 오늘 본문 전체의 가르침은 뭘 추구하는 것이 좋다는 거예요. 예언. 왜냐하면 그 동기가 뭐예요. 그것을 통해서 교회를 유익하게 하고 이웃들에게 유익을 끼치기 위해서.. 그거가지고 알아맞춰가지고 장사할려고 하는게 아니예요. 절대로 안돼요. 그것은 성경적 가르침하고는 달라요. 그것은 뭐냐하면 이웃들에게 도움을..유익을 끼치기 위한 동기로서 예언의 은사가 주어졌다는 것입니다. 또 이것이 교회 공동체 유익을 주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전달이 되기 때문이예요.

 

고린도전서 14장 16절 읽겠습니다.

"그렇지 아니하면 내가 영으로 축복할 때에 무식한 처지에 있는 자가 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알지 못하고 네 감사에 어찌 아멘 하리오"

 

방언하면 아멘하고 싶어도 뭐라고 하는지 모르니까 옆에 사람이 방언하면 옆에 있다가 아멘! 뭔지 모르지만 아멘! 그럴 수도 있지만 정말 아멘이라고 하려면 그렇습니다! 그 말씀이 참 옳습니다! 동의합니다! 동감합니다! 그런 진정한 마음으로 아멘! 그렇게 하는건데 자, 우리가 설교를 들었을 때 아멘이 되요 안돼요. 마음에 동감을 느끼십니까? 그럼 어떻게 해야돼요? 아멘. 아멘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 아멘 하는게 나쁜게 아니예요 어떤 사람은 그냥 너무 우리 유교문화에 영향을 받아가지고 아멘!하면 방정맞은 것 같아서 아멘.. 아멘 하세요. 괜찮아요. 표현하는 것이 아름답다. 표현하시기 바랍니다. 방정맞게 마시고 은혜스럽게 아름답게 하세요.자, 설교나 예언은 그런 의미에서 아멘할 수 있기 때문에 덕이 된다. 축복이 된다. 자,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은사는 예배에서 질서있게 사용 되어야 한다.

 

 



by 코이네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