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자료

바리새인과 율법사 그리고 서기관은 누구입니까?

'코이네' 2015. 9. 30. 18:47

서기관과 율법사 같은 사람인가 다른 사람인가?

 

질문 )

마태복음에 보면 바리새인들이 모인 곳에 한 율법사가 예수님께 어느 계명이 가장 크냐고 묻습니다. 이 부분에 보면 바리새인과 율법사 그리고 서기관이라는 명칭이 나오는데 이들은 누구입니까?

 

답변)

옛 중동에서는 글을 배우는 데 특별한 교육이 필요했으므로 서기관은 학자이거나 관리였습니다. 구약 성경에서는 나라의 매우 높은 관리를 서기관이라고 했습니다.(삼하8:17 등).

 

종교적인 율법이 유대인들의 생활에 점점 더 중요하게 된 포로기 이후 시대에는 전문 교육을 받고 임직한 유대교 학자들이 처음으로 등장했습니다. 이들의 임무는 율법을 연구하고 해석하는 것이었습니다. 모세 오경이 시민 생활을 위한 율법 모음집으로 통하기도 했으므로 이 학자들은 법률 전문가이기도 했습니다.

 

이들은 자기들의 지식을 제자들에게 전해 주었으며, 이런 율법학자들이 모범으로 삼던 훌륭한 인물은 '학사' 에스라였지만(스7:6,10,25 참조), 이들이 처음 언급된 곳은 <마카베오상>, <마카베오하>입니다. (1마카7:12; 2마카6:18).

 

신약 시대의 율법학자들을 <개역한글판> 성경에는 보통 '서기관'이라고 부르는데(어쩌다가 나오는 '율법사'란 칭호도 뜻은 비슷하지만 그 헬라 낱말은 다르다), 이들은 종교적으로 대부분 바리새인들이었고, 지도적인 서기관들은 바리새파의 우두머리들이었습니다.

 

이 서기관들은 촘촘히 짠 율법 규정의 망을 만들어서 하나님의 계명(안식일에 일을 쉬라는 계명 같은 것)을 어떤 경우에라도 어기지 않게 하려고 했습니다(막2:23-3:6 참조). 

 

마13:52; 23:34에 따르면 그리스도교회에도 '서기관'들이 있었는데, 이들은 산상수훈(마5-7장)에 나타나 있는 바와 같은, 예수님의 율법 해석을 교회의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임무를 맡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서기관은 성경을 필사하는 사람들입니다. 헬라어나 히브리어는 점 하나만 잘못 찍어도 의미가 달라져버리기 때문에 공부를 많이 한 학자나 똑똑한 사람들이 서기관을 했습니다. 개역성경에 ‘서기관’이라고 번역된 단어를 다른 성경은 ‘율법사’라고 번역했으므로 서기관과 율법사는 같은 사람입니다. 이들은 종교적으로는 대부분 바리새인들이었고, 지도적인 서기관들은 바리새파의 우두머리들이었습니다. 이 서기관들은 촘촘히 짠 율법 규정의 망을 만들어서 하나님의 계명을 어떤 경우에라도 어기지 않게 하려고 했습니다.(막2:23-3:6)

예수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율법학자와 바리새파 위선자들이여, 너희에게 화가 있다! 너희가 잔과 접시의 겉을 깨끗하게 하지만 그 안에는 탐욕과 방종이 가득 차 있다….. 율법학자와 바리새파 위선자들이여, 너희에게 화가 있다! 너희는 하얗게 칠한 무덤과 같다. 겉은 아름다워 보이지만 그 안은 시체들의 뼈와 온갖 더러운 것으로 가득 차 있다. 너희가 겉으로는 사람들에게 의롭게 보이지만, 속에는 위선과 악이 가득하다.(마23:23-28) 그들은 교만하고 자신들의 지위를 이용해서 권위만 내세우고 대접받기를 좋아하는 자들이었습니다.

 



by 코이네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