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자료

맥추감사절이란 어떤 절기입니까?

'코이네' 2015. 7. 4. 16:35

맥추감사절의 유래와 이해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에서 430년 동안 노예생활을 하다가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아 모세의 인도로 애굽에서 나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모세의 인도를 받아 애굽에서 나온 이스라엘 백성들이 50일째 되던 날, 시내광야에 도착했을 때 하나님께서 모세를 시내 산 위로 부르신 후 십계명을 주셨습니다. 이때 하나님께서 맥추절을 지킬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명령은 절대적인 것입니다. 때문에 인간이 지켜도 되고, 지키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닙니다. 지키지 않으면 하나님을 거역하고 불순종하는 죄가 됩니다.
 
출23:16절에 '맥추절을 지키라'고 하셨습니다. 여기서 '지키라'는 말은 권면이 아니라 명령입니다. 반드시 지켜야 된다는 하나님의 명령입니다.맥추절은 첫 곡식을 거두고 하나님께 감사 드리는 감사절입니다. 맥추절은 사랑을 실천하는 절기입니다. 보리추수를 할 때 첫 단을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단을 가난한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배지말고 두라고 하나님은 명령하셨습니다.
 
레23장을 보면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모퉁이 곡식을 남겨두라고 했습니다. 이삭은 가난한 자를 위하여 줍지 말라고 했습니다. 맥추절은 첫 곡식에 대한 감사만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이 시내산에서 십계명을 받은 것을 감사하는 절기이기도 합니다. '모세야, 이것을 받아라, 너희는 하늘나라 백성이니 이 법대로 살아라, 너희가 이 법을 지키면 복을 받을 것이니라'
 
모세가 하나님 앞에서 인류를 대표해서 성도가 지킬 십계명을 받은 날이 바로 맥추절입니다. 우리나라 7월 17일은 제헌절입니다. 이 날은 우리나라가 헌법을 만들어 공포한 날이 듯이 맥추절 날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법을 제정한 날입니다. 나라의 헌법을 공포한 제헌절은 그 나라가 독립국이라는 것은 증명하는 것처럼, 십계명을 하나님이 주신 것은 '너희는 나의 택한 천국 백성'임을 증명해 주는 귀한 절기입니다.
 
그리고 맥추절을 신약에서 주로 오순절이라 합니다. 오순절 마가의 다락방에 120문도가 기도하다가 성령의 불을 받아 베드로가 복음을 증거하자 3천명, 오천 명이 회개하고 주께로 돌아오는 역사가 일어남으로 예루살렘 초대교회가 세워지기 된 것입니다.행1-2장을 보면 맥추절 즉, 오순절에 120문도가 마가의 다락방에서 모여 힘써 기도하다가 성령의 불 세례를 받은 날이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맥추절의 또 다른 이름은 '오순절, 또 성령강림절'입니다. 더 쉽게 말하면 예루살렘 초대교회가 세워지는 날, 즉 신약교회가 탄생한 날입니다.

 

 



by 코이네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