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료/갈라디아서

[갈2장] 그리스도인이 누리는 참자유란 무엇인가?

'코이네' 2015. 4. 29. 21:24

참 자유란 무엇을 말합니까?

 

먼저 우리는 자유와 해방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유란 내적 해방을 의미합니다. 이것을 영어로는 Freedom이라고 부릅니다. 다음으로 해방이란 외적 자유 즉 Liberty가 있읍니다. 따라서 Liberty란말은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해방같이 외적인 억압에서 자유로워지는 것을 말하고 Freedom이란 양심의 자유나 종교의 자유처럼 내적인 자유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성경에는 외적인 자유에 대해 언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참으로 중요한 것은 내적인 자유이기 때문입니다. 외적인 해방이란 시대의 변화와 함께 점차적으로 얻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보다 근본적인 것은 내적인 자유입니다.

 

그러면 성경에 말하는 참 자유란 무엇을 의미합니까?

 

 [1] 참 자유란 율법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을 말합니다.

 

신약의 복음 시대가 되면서 우리는 다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았기 때문에 율법으로부터 우리는 다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았기 때문에 율법으로부터 우리는 얻었읍니다. 그런데도 율법을 안 지키면 지옥에 가지 않을까? 하면서 벌벌 떠는사람들이 있읍니다. 성도 여러분, 우리는 다 율법에서 자유함을 받았읍니다.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을 뿐 구원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주님은 우리를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게 하셨기 때문에 우리는 율법을 두려워 할 필요가 없읍니다.

 

 [2] 참 자유란 죄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성경은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라고 했고, 또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라고 했읍니다. 따라서 세상적인 방법으로는 죄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읍니다. 그러나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깨끗해질 수 있다고 선언하고 있읍니다. 바로 여기에 그 해답이 있읍니다.

 

 [3]죽음으로부터 해방되어야 참 자유라고 말할 수 있읍니다.

 

이 세상에 무서운 것이 많이 있지만 죽은만큼 무서운 것은 없읍니다. 어린애도 [너 죽어]하면 꼼짝 못하고 아무리 돈 많고 권력이 많은 사람이라도 죽음 앞에서는 벌벌 떱니다. 그런데 성경을 보니 예수 그리스도만은 사망의 권세를 이기셨다고 했읍니다. 그 뿐 아니라 그를 따르는 사람은 누구나 이 죽음을 이길 수 있다고 했읍니다. 그러므로 광복절을 맞이하면서 우리는 참 자유를 얻어야겠는데 그것은 바로 율법으로부터 해방되는 것이요 죄로부터 해방되는 것이요, 죽음으로부터해방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러분 모두에게 이와같은 축복이 함께 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

 

 

 



by 코이네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