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료/에베소

[엡1:3] 하나님의 작정(예정)

'코이네' 2022. 10. 19. 10:30

하나님의 작정(예정)

본문 : 에베소서 1:3-6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은 유일신이요 삼위일체 신이오 또한 인간의 원형이신 신이라고 했다. 인간의 원형이신 하나님은 지혜와 지식의 신이다. 그가 지혜와 지식의 신인 고로 그에게도 계획도 있고 설계도 있다. 뿐만 아니라 그는 살아 계시는 신인고로 더구나 계획과 설계를 갖고 계신다는 것은 당연하다. 그런고로 성경은 하나님을 또한 작정의 신이라고 한다.

요리문답서 역시 하나님의 존재 다음순서로 하나님의 작정을 가르치고 있다.

 

1. 작정의 의의

 

(1) 요리문답의 정의

 

소요리 7인은 하나님의 작성이란 그의 뜻과 바에 따라 정하신 영원한목적이신데 이로 말미암아 자기의 영광을 일어날 모든 일을 미리 정해두셨다고 했다. 대요리 12는 하나님의 작정은 지혜와 자유와 거룩함으로 자기뜻을 결정하시는 행위인데 이것으로서 하나님의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영원부터 일어나는 모든 일들 특히 천사들과 사람들에 관한 것을 불변하게 예정하신 것이라고 했다.

여기서 주의하고 구별해야 할 것은 작정이 곧 예정이기도 하다. 그러나 엄밀히 양자를 구별할 수가 있다. 작정은 넓은 의미로 만물위에 관계하시는 하나님의 영원한 도모를 가리키고 예정은 좁은 의미로 구원에 관계되는 하나님의 영원한 도모를 가리킨다.

따라서 예정이란 하나님이 그 뜻대로 하신 영원한 경륜으로서 이 경륜에 의하여 "그의 영광을 나타내시기 위하여 어떤 사람들과 처사들이 영생에 이르도록 예정하시고 그 나머지 사람들과 천사들은영원한 죽음에 이르도록 미리 작정하신 것을" 가리킨다(웨스트민스트신앙고백 제33).

 

1:11'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다"고 했다. 여기에 예정이란 proorivzw(프로오리조)인데 프로(prov, 4253: ~전에, 앞에)와 호르코스(oJrivzw, 3724: 결정하다)에서 유래했으며, '미리 결정하다, 예정하다, ~의 운명을 미리 정하다'를 의미한다.

 

(2) 성경의 정의

 

작정이란 사14:26은 경영이라 했다. 46:11은 모략이라고 했고 잠30:32은 도모로, 2:23,4:28,6:17은 역시 도모라고 했다. 1:11은원으로 마11:26, 2:14,1:5,9은 기쁘심이라고 했다. 성경은 하나님의 작정의 의의 뿐 아니라 그 작정의 성격도 여러가지로 표현해 줌으로서 작정의 뜻을 더욱 밝히 알게 하여 주고 있다.

-하나님은 작정의 그의 지혜에 기초하고 있다(1:11,14:24, 55:8-9).

-하나님의 작정은 영원하다(46:10,23:13-14).

-하나님의 작정은 효과적이다 (33:11,19:21,46:10).

-하나님의 작정은 절대적이요 무조건적이다(2:23,벧전1:2).

-하나님의 작정은 광범위하다(17:20,2:10,16:4,33,39:4).

-하나님의 작정은 주권적이다 (9:18,20).

 

2. 작정의 성취방법

 

하나님은 그의 작정을 어떻게 성취하시는가?

대요리 8은 하나님께서는 창조하시고 섭리하시는 일을 통해 자기의 작정을 이루신다고 했다.

대요리 14은 하나님은 창조와 섭리하시는 일로서 자기의 틀림없는 예지와 자기 의지의 자유롭고 변함없는 결정에 따라서 수행하신다고 했다. 이를 정리하면 하나님이 그의 작정을 이루시는 방법은 대개 세 가지라고 할 수 있다.(1) 예정 (2) 창조 (3) 섭리이다.

 

(1) 첫째 예정을 통해 하나님의 작정을 이루신다.

하나님은 그의 작정을 이루기 위해 그의 절대적인 주권으로 어떤 사람들을 특별히 선택하여 구원에 이르게 하며 어떤 이는 멸망에 방치하심으로서 이루신다(9:22-23).

1:4은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라고 했다.

1:9은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앙네서 예정하신 것이니라고 했다.

8:30은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라고 했다.

딤후 1:9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부르심은 오직 자기 뜻과 영원한 때 전부터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함이라고 했다.

이상 성구가 가르치는 바와 같이 하나님은 그의 작정을 선택과 유기라는 예정을 통해서 이루신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은 그 예정을 창세전에 작정하시므로 그의 작정을 이루신다.

1:3-14이 창세전에 예정하셨다고 한다.

Scothud 신앙고백은 "세계가 기초 놓여지기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은%로만 택하여 주신 아버지께서 그를 우리의 감독으로 암명하셨다"고 했다.

2스위스 신앙고백은 "영원전부터 하나님은 자유롭고 그리고 순전한 은혜로 사람의 조건 여하를 고려함이 없이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코자 원하시는 성도들을 예정하시고 선택하셨다"고 했다.

Westminster 신앙고백은 "생명으로 예정된 자들은 하나님이 벌써 이 세상 기초를 놓기 전에 그리스도 아에서 택했다"고 했다.

 

(2) 둘째 방법은 창조이다.

하나님은 그의 작정을 예정에 따라 창조하심으로 이루신다(9:11-12).

 

(3) 셋째 방법은 섭리이다.

하나님은 그의 작정을 우주를 섭리하시고 개인을 섭리하시고 사건을 섭리하시므로서 이루신다.

37:23 여호와께서 사람의 걸음을 정하시고 그 길을 기뻐하심으로서그의 작정을 이루신다.

1:15 그러나 내 어머니 태로부터 나를 택정하시고 은혜로 나를 부르심으로서 그의 작정을 이루신다.

 

3. 예정신앙의 결과 우리가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을 신앙할 때 어떤 결과를 얻게 되는가?

 

(1) 하나님께 찬송을 돌리게 된다.

1:6은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아에서 우리에게 지혜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하려는 것이라고 했다.

(2) 신앙을 굳게하여 준다

벧후1:10고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지 아니하리라고 했다.

(3) 위로가 된다

8:33 누가 능히 하나님의 택하신자들을 송사 하리오.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라고 했다.

 

(4) 숙명론에 빠지지 않게 한다.

하나님의 작정신앙, 예정신앙은 "재수" "운수" 또는 체념에 빠지지 않게 한다. 오히려 적극적인 자세로 가능성의 자세로 인생을 살아가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