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료/고린도서

[고후6:11] 너희도 마음을 넓히라

'코이네' 2017. 7. 5. 18:25

너희도 마음을 넓히라

성경 본문: 고후 6:11-13

 

 

마음은 의식. 감정. 생각 따위의 정신 작용의 총체로 정의됩니다.좀 더 구체적으로 언급한다면 정신은 마음의 본질적인 실체로서 마음의 작용을 통제 합니다. 따라서 마음은 신체적 작용의 견제를 받으나 정신은 그 제약을 벗어나 자주적 기능을 영위하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심리학에서는 마음을 의식과 정신기능으로 구분합니다. 의식은 그 사람이 주관적으로 체험하는 현상 이며 정신기능은 그 의식을 낳는 작용입니다.

마음은 히브리어로 "레브"라 하는데 이 레브는 마음이란 의미 외에 중심, 내부,핵 심이라는 의미의 더 근원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육체적으로는 생명의 중심인 가슴,심장을 의미하였고 정신적으로는 감정의 공간이 며 영적으로는 인식, 기억, 사고의 근거지라고 말합니다.

감정적인 부분에 대한 "레브"즉 마음은 기쁘고 즐거운 마음,사랑하는,근 심하는, 미워하는,분노의,두려운,사모하는,쏠리는,시기하는,인색한,담대한 마음 등등이며 인식적이고 의지적인 차원에서 "레브"의 사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온전하고 의로운 마음,악한,순종하는,불순종하는,제어하는,정직한,깨닫 는,청결한생각과 계획의 출구, 결단하는. 선악을 분별하는 마음 등입니다.

이와같은 마음의 작용을 통하여서 우리가 알수 있는 것은 마음의 작용이 우리 가 살아가는 과정에 있어서 매주 중요한 영향을 가져온다는 것입니다. "마음이 좁아 터졌다"라고 하는 사람을 가리켜 무엇이라 하는가요? 모든 면에서 포용하지 못하고 편협된 자기 편견에 빠져서 관용이 없다는 의미로 말을 하게 됩니다. 여러분의 마음은 좁은 마음입니까? 아니면 바다와 같이 넓은 마음입니까?

 

사도바울은 오늘 본문을 통하여서 고린도인들에게 "우리의 마음이 넓었으니"라고 하였습니다. 이 말은 모든 것을 수용할수 있는 너그럽고 애정이 있고 신뢰성이 있는 마음을 가졌다는 의미입니다. 이 넓은 마음은 하나님의 은사로서 육체의 일을 버리고 온전히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이 가질 수 있는 마음의 자세입니다. 이와 같이 바울은 그리스도안에서 한 형제가 된 고린도 교인들을 향해서 끊임없는 사랑과 깊은 관심을 기울였을 뿐 아니라 그들의 잘못된 행위들을 말이나 편지로써 지적하며 훈계하였습니다.

 

복음은 사도바울의 마음을 넓혀 주었기에 바울은 복음이 고린도인의 마음도 넓혀주리라는 가정을 본문에서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사도바울도 한 때는 그의 견해와 감정이 자신과 개인적인 관심이 쏠리는 대상들에게만 국한 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사도바울이 복음을 이해하고 사랑하게 된 후부터는 그의 마음이 넓어 졌으며 인간의 구원을 위한 위대하고 자비로운 계획이 포함되어 있는것이라면 모든 것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모습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신앙생활을 하면서도 복음을 잘 이해하지 못 하는 사람은 마음이 좁아 자신의 생각과 의지대로 생각하며 남을 판단하는 경향이 있게되며 사도바을처럼 복음으로 말미암아 진리를 알게 되면 그만큼 마음이 넓어져서 모든 사람들을 대하여도 모나지 않고 관대한 모습의 사람 으로 바뀔 것입니다.

 

1.왜 사람의 마음이 좁을까요?

 

1)오래참지 못하는데 원인이 있습니다(8:15)

참고 견딤. (8:15). 오래 참음.길이 참음. (8:15)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 특별히 우리나라의 문화를 보게 되면 참지 못하는 일들이 너무나도 많습 니다. 그것은 결국은 마음이 넓지 못해 자기만을 생각하는 결과이기도 합니다. 참지 못하는데서 모두가 손해를 보며 살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서로서로 양보하며 기다릴줄 아는 문화가 정착되면 마음들도 넓어질 것입니다. 씨뿌리는 비유를 통해서도 좋은 땅에 떨어져 인내해야만 결실한다고 말씀 하고 있 습니다. 그러므로 인내하는 생활이 우리 생활속에서 계속되어 질 때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인내하는 일에 있어서는 그리스도의 마음을 본받기를 바랍니다. 그리스도는 항상 참는 마음을 가지셨습니다.그 리스도는 범사에 인내 하셨습니다죽기까지 인내하심으로 십자가의 죽음도 달게 받으셨습니다. 인내는 마음을 넓혀 줄뿐 아니라 하나님의 약속을 받게 됩니다

(10:36)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을 받기 위함이라 또한 인내는 여러분의 소망도 이루어 줄 것입니다

(15:4)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안위로 소망을가지게 함이니라

 

2)이기주의적인 사상 때문입니다

창세기 19장에 보면 롯을 찾아온 손님들을 소돔사람들이 범하려 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의 욕망을 채우기 위해 별 수단을 다 동원합니다. 그러니까 참지 못하는 성급함이 뒤따르고 남을 생각할지도 모르는 모습이 되어지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전차를 타고 가는데 한 사람이 주위에 옷자락을 넓게 펴놓고 앉아있었습니다. 이것은 자기만을 생각하는 이기주의적인 모습입니다. 어떤 사람은 가장 점잖은 채 하지만 식탁을 같이하여보면 좋은 음식과 큰 것을 모두 저 혼자만 먹으려고 합니다.오늘날 교회 안에는 아전인수주의 와 같은 심사를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욕심을 부리지 맙시다. 욕심을 가지고는 마음을 넓힐 수가 없습니다.

 

3) 사람이 흥분되면 마음이 좁아집니다

(20:10)모세와 아론이 총회를 그 반석 앞에 모으고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패역한 너희여 들으라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이 반석에서 물을 내랴 하고 모세는 백성들의 불평으로 인하여 흥분하여 하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는 죄를 낳게 되었습니다. 반석을 명하여 물을 내라고 하였는데 모세는 반석을 두 번 치는 흥분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결국에는 모세는 약속된 가나안땅을 들어가지 못하고 죽음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살아가는 동안 많은 일들을 경험하셨고 앞으로도 많은 일들이 눈앞에 펼쳐질 것입니 다. 자기의 뜻대로 생각대로 행동한다면 좋지 못한 결과가 있겠지만 모든 일에 있어서 흥분된 모습을 제거하고 하나님의뜻을 쫓아 살아간다면 아름다운 삶으로 마치게 될 것입니다.

 

2. 마음을 넓히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성경말씀을 지속적으로 섭취하고 묵상하는 것입니다

(벧전2:2) 갓난 아이들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말씀은 우리의 즐거움의 원천이 되며 행위의 표준이고 영적양식입니다. 말씀을 계속적으로 읽으며 그 말씀을 따라 묵상하며 살아간다면 그 말씀이 우리를 진리 가 운데로 인도하여 마음이 넓은 인격자로 만들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책 자체가 복음입니다. 사도바울도 이 복음의 진리를 깨 달았을때 마음이 넓어졌다고 하였습니다. 마음을 넓혀줄수 있는 것은 어떤 종류의 지식도 아니며 오로지 그 목적 이 위대하고 유익한 하나님의 말씀 인 성경뿐입니다.

 

2)복음의 능력에 복종하는 것입니다(1:16)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지식이란 대단히 유용한 것이지만 이것만으로는 마음을 넓히기 보다는 오히려 마음을 교만하게 만들기 쉽습니다.우리의 마음을 교화시키는 것은 바로 복음입니다.

복음은 온 우주를 통하여 가장 선한 것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것을 간직하고 있는사람들은 이 계획을 신실하게 수긍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선한 일을 사랑하며 그것이 복음에 제시된 방법으로 증진되기를 바랍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신실하게 연합하게 되면 그 즉시 위대한 선을 발 견함과 동시에 그들의 마음이 넓어지는 것을 경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복음은 하나님을 향하여 인간의 마음을 넓혀 줍니다. 복음은 그리스도를 향하여인간의 마음을 넓혀 줍니다.복음은 그리스도의 교회를 향하여 인간의 마음을 넓혀 줍니다. 복음은 모든 인류를 향하여 인간의 마음을 넓혀줍니다. 복음은 모든 피조물을 향하여 인간의 마음을 넓혀 줍니다.복음은 모든 사건에 관심을 갖도록 인간의 마음을 넓혀줍니다. 우리 주위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들은 복음의 광대하신계획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복음 은 모든 믿는 자들에게 만물이 다 그들의 것이며 과거, 현재, 미래가 결국은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될 것임을 확신시켜 줍니다

 

3)사회적인 교제를 통하여서 마음을 넓힐수가 있습니다(2:42)

(2:42) 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기도 하기를 전혀 힘쓰니라

우리가 사람과 사귀어보면 그 사람의 마음을 알수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사회에서 잘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이 마음이 좁은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성도간의 교제를 통해서 마음을 넓힐수 있습니다.

 

4) 다음으로는 기도에 의해서 우리의 마음을 넓힐 수 있습니다(요일5:14)

(요일 5:14) 그를 향하여 우리의 가진 바 담대한 것이 이것이니 그의 뜻 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바른 기도를 하는 사람은 하나님과의 장애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기도할 때에 원수를 용서할 수 있고 미운 대상 앞에 사랑을 베풀 줄 아는 너그러운 넓은 마음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by 코이네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