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료/고린도서

[고전9:24] 그리스도인이 성령을 따라 절제해야 할 일들

'코이네' 2016. 4. 27. 16:26

성령을 따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의 절제 생활

본문 : 고전9:24-27

 

주후 4C경 어거스틴(Augustine) 이 회개하 고 거듭나게 된 말씀이 바로 로마서 l3장11 ~13절의 말씀입니다.

 

'또한 너희가 이 시기 를 알거니와 자다가 깰 때가 벌써 되었으니 이는 이제 우리의 구원이 처음 믿을 때보다 가까왔음이니라 밤이 깊고 낮이 가까왔으니 그 러므로 우리가 어두움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과 술 취하지 말며 음란과 호색하지 말며 쟁투와 시기하지 말고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고 한 말씀입니다. 바로 오늘날이야 말로 밤이 길어 낮이 가까 운 때이며, 어두움의 일을 벗고 및의 갑웃을 입어야 할 때입니다.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 하며 정욕응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 아야 할 때입니다.

 

참된 그리스도인은 육신의 정욕을 따라 사는 사람이 아니라 영의 소욕을 따라 사는 람이며, 영을 따라 사는 사람은 곧 육신의 소욕을 통제하는 (Self-control) 사람, 곧 절제 하는 사람입니다. 참된 크리스천이란 그 정과 욕심을 십자가 에 못박은 생활입니다.(갈라디아서 5장 24절) 고린도전서 9장 25절에 '이기기를 다투는 자 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라고 말씀하신대로, 참된 크리스천들은 성령을 좇아 살기 위하여 모든 일에 절제해야 합니다.

 

① 물질을 사용하는데도 절제해야 합니다.

 

고린도전서 7장 29 절부터 보면 말세 성도들 의 물질생활을 잘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 패가 단축하여진 고로 이후부터 아내 있는 자 들은 없는 자같이 하며 우는 자들은 울지 않 는 자같이 하며 기쁜 자들은 기쁘지 ?은 자 같이 하며 매매하는 자들은 없는 자같이 하며 세상 물건을 쓰는 자들은 다 쓰지 못하는 자 같이 하라 이 세상의 형적(??)은 지나감이 러라'고 했습니다. 돈이 잖다고 허랑 방탕하고 낭비하는 생? 을 하지 말고 절제하는 생활을 해야 합니다. '세상 물건을 쓰는 자들은 다 쓰지 못하는 자 같이 하라'고 말씀했습니다.

 

요사이 대성그룹 총수의 자녀들의 간증을 몇 번 들을 일이 있 었습니다. 대 재벌의 자녀들이 대개 허랑 방 탕하고 사치하기 쉬운데 어떻게 술, 담배도 안하고, 6남매가 거의 다 서울대학을 나오고 두 명은 미국의 명문대 하바드에서 석사 박사 학위를 할 수 있었던 것은, 부모가 용돈을 많 이 주지 않고, 그나마도 받은 용돈을 모친 여 귀윽 여사가 '절제회관' 건축하는데 빼앗아 ?기 때문에 집에서 공부밖에 할 수 없었고, 놀러다닐 여유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대 재벌의 자녀들이 캐딜락이나 벤츠도 얼 마든지 탈 수 있을 터인데, 사장, 전무들이 터 덜거리는 쏘나타나 타고, 기껏해야 프린즈를 타고 다털 정도로 절제하는 생활을 합니다. ,총수 부인이 몇 천원 짜리 웃감 끈어다 옷을 Wi 입고 다니는 것을 보았습니다. 재물이 많아도 꼭 쏠데는 쓰지만, 허랑 방 탕하며 낭비하면 그 재물이 그 사람을 망케하 는 것 입니다. 저는 한강 물이 떨어지는 곳에 많은 거품이 부거 부걱 올라 오는 것을 보며 느끼는 것은, 사람들이 가루비누나 물비누나 샴푸 같은 것을 꼭 필요한 양 만큼만 사용하면, 수 질오염이 즐어들텐데 하는 생각을 합니다. 저는 샴푸를 쓰지 않습니다. 치약도 필요 이상 짜 쓰기 때문에, 거품이 부걱 부걱 홀러 나와서 양치질을 못할 정도입니다. 적은 일에까지 신경을 써서 절제하면 토질 오염도, 수질오염도 막을 수 있고 경제도 성 장할 수가 있습니다. 한국 사람들이 먹다 버린 음식을 값으로 치 면 I년에 5조(?)원이라고 합니다. 얼마나 큰 낭비입니까? 보리고개를 넘지 못해 영양실조 로 죽어가던 때가 지나간지 얼마나 되었다고 이럽니까? 물질을 쓰는데도 절제해야 됩니다.

 

②생각을 절재해야 합니다.

 

천사같이 되느냐 악마같이 되느냐 하는 것 은 그 사람의 생각 여하에 달려 있습니다. 하 나님도 생각을 통해 계시하시고, 마귀도 생각 을 퉁해 들어와 범죄케 합니다. 요한복음 l3 장 2절에 '마귀가 벌써 시몬의 아들 가? 유 다의 마음에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넣었더니' 했습니다. 유다는 생각을 퉁해 들어오는 마귀 를 물리치지 못해 영원한 지옥불에 들어갔습 니다. 잠언 4장 23절에 '무룻 지킬 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고 말씀했습니다.

 

③ 말에도 절제해야 합니다.

 

밑천 안든다코 함부로 말을 막하면 그는 항 상 후회하게 되고, 받은 은혜도 다 쏟아 버리 개 됩니다. 야고보서 I장 26절에 '누구든지 스스로 경건하다 생각하며 자기 혀를 재갈 먹 이지 아니하고 자기 마음을 속이면 이 사람의 경건은 헛것이라'고 했고, 야고보서 3장 2절 에 '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 가 없는 자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허 온몸 도 굴레 씌우리라'고 했습니다. 잠언 lo장 I9절에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 키 어려우나 그 입술을 제어하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고 했습니다.

 

④ 보는데도 절제해야 됩니다.

 

아담과 이브가 먹지말라는 선악과를 탐스럽 게 자꾸 쳐다 보다가 따 먹고 타락했습니다. 보암직도 하고, 먹음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지라'고 성경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성군 다윗이 천추에 한을 남긴 큰 죄를 범하게 된 것도, 늦잠을 자고 안일한 가운데 옥상을 거닐다가 목욕하는 여인을 자꾸 흠쳐보다가 그런 무서운 죄를 범하게 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여인을 보고 음욕을 품지 말라' 고 했습니다. 

 

⑤ 먹는 것도 절제해야 합니다.

 

술. 담배, 마약 같은 것은 아예 손도 대지 말고, 기타 우리가 먹는 음식도 필요이상 섭 취할 패, 비만중이나 당뇨에 걸리게 됩니다. 인체에는 60조의 세포가 있는데, 한 개의 세포는 자동 전산화된 공장과 같아서, 들어온 않도록 음식물을 처리하다가 필요 이상의 음식물이 들어 오면, 그것을 처리하기 위해 필요 이상 의 일을 하게 되고, 또 남은 열량 때문에 체 중이 늘게 되고, 그렇게 되면 체내의 오염물 질 때문에 질병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필요한 만큼만 섭취하면 건강할 수가 있다 고 합니다.

 

⑥감정을 절제해야 합니다.

 

고린도전서 7장의 말씀에 '우는 자들은 울지 않는 자같이 하며, 슬픈 자들은 슬프지 않은 자같이 하며, 기쁜 자들은 기쁘지 않은 자 같이 하라'는 말씀은 한 마디로 감정을 절제하라는 말입니다. 영원한 하늘나라를 목표 삼는 우리들은 잠깐 있다가 없어질 세상일들 때문에. 너무 슬퍼하거나 너무 기뻐하지 말고 감정을 통제하며 살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더우기 질투 시기의 감정은 아주 더럽고 치사한 것이므로 언제나 절제해야 고상한 인격의 소유자가 될 수 있습니다. 잠언 I4장 30절 에 '마음의 화평은 육신의 생명이나 시기는 뼈의 썩음이니라'고 했습니다. 혈기와 분노의 감정도 절제하지 못하면 화평을 깨트리고, 큰 실수를 범하고 나아가서는 살인도 하게 됩니다. 잠언 16장 32절에 '노하기를 더디 하는 자는 용사보다 낫고 자기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을 빼앗는 자보다 나으니라'고 했습니다. 감정을 다스릴줄 알아야 마귀에게 속지도 않으며, 고상한 인격의 소유자가 될 수가 있 는 것 입니다.

 

⑦성욕도 절제해야 합니다.

 

짐승은 발정기가 있기 째문에 절제가 없지만, 인간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항상 조심하고 절제해야 됩니다. 조선 역사에 나오는 역대 임금들이 거의다 5o도 되기 전에 사망한 이유는 많은 궁녀들을 거느리고 무절재한 생활을 했기 때문입니다. 많은 영웅호걸들이 이 본능을 다스리지 못하여 쓰러지고 망했습니다. 많은 주의 종들과 성도들이 이것 때문에 범죄하고 타락하여 하 나님께 버림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삼손이 바로 그 한 예입니다. '앞으로 절제하는 사람만이 살아 남울 수 있다'는 말도 있습니다.  영적생활에 승리하는 비결은, 남 잠잘 때 기도하고, 남들 먹을 때 금식하며 기도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런 사람이 마귀 이기고, 세상도 이기고, 승리합니다.

 



by 코이네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