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료/신명기

[신9장] 이스라엘의 구원은 그들의 의로움 때문이 아니다

'코이네' 2015. 7. 21. 22:23

 

너의 의로움 때문이 아니라

 

본 문 : 신 9:1-5

 

 

요 절 : (신9:5) 네가 가서 그 땅을 얻음은 너의 의로움을 인함도 아니며 네 마음이 정직함을 인함도 아니요 이 민족들의 악함을 인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심이라 여호와께서 이같이 하심은 네 열조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신 맹세를 이루려 하심이니라

 

 

본 장은 전 장에 이어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입성한 후 갖게 될지 모를 자만심에 대하여 경고한다. 이를 위해 모세는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은 하나님의 은헤임을 밝히고, 이스라엘의 공로는 오직 금송아지 사건과 다른 여러 곳에서의 패역함뿐임을 말한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패역한 이스라엘을 살려 주신 것은 하나님의 언약과 영광에 호소한 모세의 중보 기도 때문임을 밝힌다.

진정 이스라엘 백성의 가나안 땅 입성은 그들의 의로움 때문은 아니었다. 그들에게는 아무런 공로도, 아무런 칭찬받을 요소도 없었으나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은혜를 베푸셨고, 그들을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셨다.

 

 

1. 오직 은혜였다.

 

하나님께서는 본문 5절 말씀을 통하여 말씀하셨다. “(신9:5) 네가 가서 그 땅을 얻음은 너의 의로움을 인함도 아니며 ” 그리고 또 4절 말씀을 통해서 말씀하신다. “(신9:4)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신 후에 네가 심중에 이르기를 나의 의로움을 인하여 여호와께서 나를 이 땅으로 인도하여 들여서 그것을 얻게 하셨다 하지 말라”

하나님은 거듭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을 얻게 됨은 그들의 의로움 때문이 아님을 명백히 하셨다. 분명히 이스라엘 백성의 가나안 땅 입성은 의로움과는 무관하였다. 그들이 가나안 땅 입성 전까지 하나님께 보여준 것은 원망과 패역함뿐이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의 크신 사랑과 은혜로 모든 것을 참으시고 그들을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셨다.

우리 역시 하나님께 당연한 권리로 요구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서 행하시고, 주시는 모든 것은 그분 자신의 자유로운 은혜로부터이다. 우리의 구원도 그분의 은혜 때문이고, 우리가 그분의 양자 됨도 우리의 공로와는 무관한 그분의 은혜 때문이다.

우리의 과거는 불순종과 반역된 행위와 부끄러움과 좌절뿐이나,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크신 은혜를 베푸셨다. 오 하나님의 높고 깊고 풍요한 은혜여!

 

 

2. 가나안 족속들의 악함 때문이었다.

 

이스라엘 정탐꾼들에 의하면 가나안 거민은 강하고 성읍은 견고하고 심히 컸다. 네겝의 아말랙인이든 산지의 햇인과 여부스인과 아모리인이든 지중해 연안 평야와 요단 계속에 거하는 가나안인이든 그들은 모두 강했다.하지만 그들은 소돔과 고모라성 처럼 타락하였다. 그들의 죄가 그 땅을 너무 가혹하게 만들었고, 하나나님은 이들을 긍휼히 보시지 않고 심판하시기로 작정하셨다. 그들은소돔과 고모라가 스스로 쌓아올린 죄악으로 인해 심판을 당한 것처럼, 가나안 족속들도 아브라함 이후 근 700여 년 동안이나 계속 쌓아올린, 도저히 용서받지 못할 추악한 죄악들 때문에 그 심판의 날을 자초했던 것이다.

 

“(창18:20) 여호와께서 또 가라사대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부르짖음이 크고 그 죄악이 심히 중하니 (창18:21) 내가 이제 내려가서 그 모든 행한 것이 과연 내게 들린 부르짖음과 같은지 그렇지 않은지 내가 보고 알려하노라 ”

 

 

3. 조상들과의 약속 때문이었다.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갈 수 있었던 또 다른 이유는 하나님께서 그들의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신 맹세 때문이었다. 하나님은 그들의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그들의 후손이 막강한 나라가 되어 가나안 땅을 상속하게 될 것을 약속하셨다. 하나님은 언제나 신실하시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자신의 약속을 변개치 않으신다.

비록 이스라엘 백성들이 온갖 죄와 불순종으로 하나님의 마음을 아프게 하였으나 하나님은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의 약속을 생각하며 이스라엘 백성들을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셨던 것이다.

 

 

적용

1) 이스라엘이 가나안 복지에 들어간 것처럼 우리가 하나님의 백성이 된 것도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다. 그 은혜를 생각하며 감사드리자.

2) 자신들의 죄로 인하여 쫓겨난 가나안 땅 사람들을 생각하며, 오늘의 우리들도 하나님의 징계를 받을 만한 죄가 없는지 살펴보고 철저히 회개하자.

3) 과거 조상들과의 약속을 지키시는 신실한 하나님을 바라보며 더욱 굳건한 믿음을 갖자.

 



by 코이네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