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료/신명기

[신명기8장]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코이네' 2015. 7. 21. 13:40

 

백성을 광야에서 주리게 하신 이유

 

본 문 : 신 8:1-10

 

 

요 절 : (신8:3) 너를 낮추시며 너로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열조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너로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본 장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분의 계명을 준행하라는 율법의 대강령을 단순히 계명 전달 위주였던 지금까지와는 달리 실제로 과거의 역사를 예로 들어 선포하였다. 본문은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는 지난 40년 광야 생활 동안 이스라엘을 지켜 보호하여 주신 하나님의 사랑을 상기시키면서 여호와의 계명을 지키라고 권면하는 부분이다. 둘째는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가나안 땅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면서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감사하는 자세를 갖도록 유도하고 있다. 실로 광야 40년의 고난을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을 단련하시고 선장시키셨던 것이다.

 

 

1. 그분을 의지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를 행진할 때 굶주리고 목마르게 된 것은 하나님의 계획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선택된 백성들을 하나님께 전적으로 의지하는 하나님의 백성으로 만들기 위해서 그들을 광야로 인도하셨고 그들에게 고난을 주셨던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삭막하고 메마른 광야에서 40년 간이나 생활하는 동안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의식주 문제조차 자신들의 힘으로 해결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래서 그들은 눈을 들어 하늘을 바라보았고, 하나님께서는 40년 간 이스라엘을 만나로 먹이시며 해진 옷과 신발을 신지 않게 해 주셨다. 절대 결핍의 장소인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의지함으로써 굶지 않았고 신발이 없어 발이 주르트지도 않았다.

 

 

2. 그들을 낮추시기 위함이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40년 동안 광야에서 고행하도록 인도하신 것은 그들을 낮추시기 위한 하나님의 계획이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400년 간이나 애굽에서 종살이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하나님께 불순종했다. 그러하시에 그들은 가나안을 향해 올라가 그 땅을 정복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는 대신 도리어 하나님을 원망하고 대적하였다.

하나님은 자신이 택한 백성이 겸손하기를 원하신다. 흙에서 왔다가 흙으로 돌아가는 덧없는 인생을 구원하시어 천국 백성을 삼으시기 위해서는 자신의 존재를 깨닫고 자신을 철저히 낮추어 성령님께 복종하는 신실한 마음이 필요하기에,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광야로 인도하셨다. 그리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의 여러 위험 앞에서 철저히 자신들의 무력감을 통감하며 완악하고 교만한 마음을 버려야 했다.

 

 

3. 그들을 가르치기 위함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만나를 양식으로 받았다. 하나님은 그들을 주리게 하셨다가 만나를 먹이셨다. 궁핍의 최고 경지는 그때 그들에게 베풀어지는하나님의 선하심을 더욱 기쁘게 받고 더욱 두드러지게 할 수 있었으리라.

만나는 그들이나 그들의 조상들도 전혀 알지 못하는 종류의 음식이었다. 그러므로 그것이 어떻게 그러한 방대한 양으로, 또 그렇게 끊이지 않고 어느 계절이든지 그렇게 오래, 그리고 일정하게 정해진 지역에만 떨어지는지 알지 못했다. 이것은 완전한 기적이요, 전례없는 일이었다. 여호와께서는 그들의 양식을 공급하기 위해 전혀 새로운 것을 창조하셨던 것이다. 이것을 통해 여호와께서는 그들에게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가르치려 하셨다. 하나님은 광야 40년 간을 이스라엘 백성을 선민으로 만드는 특별 교육 기간으로 삼으셨던 것이다.

 

 

적용

1) 하나님을 철저히 의지하는 백성으로 만들기 위해 40년을 훈련시키시는 하나님의 뜻을 해아려 보고, 철저히 하나님께 의지하는 신앙인이 되자.

2) 철저히 자신을 낮추는 겸손한 자를 좋아하시는 하나님을 생각하며 우리 안에 교만한 마음은 없는지 점검해 보자.

3)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광야 40년간 가르치시기 원했던 것들을 하나하나 생각해 보고 지금 우리가 겪는 고난과 비교해 보자.

 

 



by 코이네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