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료/창세기

사람을 유혹한 뱀 그리고 사단 악령의 정체

'코이네' 2015. 3. 16. 21:24

사단 악령의 정체와 그 하는 일, 사단은 타락한 천사였다?

 

사탄은 하나님이 지으신 영물로 하나님 일을 수종드는 천사였습니다. 유1:6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로, 천사장 ‘루스벨’이 타락하여 사탄이 되었습니다. 악령은 천사장 루스벨이 자기의 지위와 분수와 본분을 지키지 아니하고, 하나님 위치에 올라가려 하다가 하나님에게 쫓겨나 천사장 위치에서 악령이되어 활동의 제한을 받아 활동을 자유하지 못하였습니다. 계12:7-9 악령이 천사장 미가엘과 싸워 패전하여 한층 더 떨어져서 공중에서 땅으로 쫓겨 내려오게 되었습니다. 계20:1-3, 7-10 땅에 쫓겨 내려와서 땅의 권세를 잡고 있습니다. 앞으로 예수님 재림하시게 되면, 교회로 싸워서 패전하여 한층 더 떨어져 무저갱에 떨어지게 되고, 천년 동안 갇혔다가 천년왕국 후, 다시 나와서 성도들과 싸워 패전하여 영원한 멸망을 하게 됩니다.악령은 천사장 루스벨이 자기 중심 위주로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타락함으로 정죄를 당해 공중에 갇혔다가 땅으로 쫓겨나서 권세를 잡고 활동하는 영이요, 앞으로 무저갱에 떨어지고 영원한 멸망을 당하게 될 타락한 영을 가리켜 말합니다.

 

성경에는 악령의 이름을 군대, 사단, 마귀, 악령, 귀신, 거짓영, 사귀, 미혹의 영, 범죄한 천사, 옛뱀, 용, 붉은 용 등으로 표시했고, 세상 사람들은 해신, 달신, 불신, 물귀신, 목신, 금신, 토신, 산신, 용왕신, 도깨비, 영동신, 잡신 등등으로 모르므로 마귀의 이름을 붙여서 부르고 있습니다. 악령은 에덴동산을 침범한 후, 점령한 피조물을 통하여 역사할때 저급의 귀신으로부터 마귀, 사탄, 군대 등을 조직을 갖추고 이 조직을 통하여 한 덩어리 한 연결을 가지고 행동을 합니다.

 

눅10장에 보면 에수께서 칠십문도를 세워 각동각처로 복음을 전하는 일꿈으로 보낼 때, 그들이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항복시킬때, 사단이 하늘에서 번개같이 떨어지는 것을 보았다고 하는 것을 볼 때, 한 덩어리, 한 연결을 가진 조직임을 알려 주십니다.요8:44에 예수님께서 “악령은 거짓말장이요 거짓말장이의 애비라”고 했는데 악령은 순전히 사람을 멸망시키는 그 말과 행동만 한다는 말씀입니다.

 

악령이 하는 활동은-

 

① 하나님은 잊어버리게 하고 사람만 생각케 하고.

② 천국은 잊어버리게 하고 세상만 생각게하고,

③ 성경말씀을 잊어버리게 하고 인간지식 세상지식으로만 생각케 하고,

④ 하나님의 심판과 부활은 잊어버리게 하고 제 맘대로 막살게해서 범죄토록 생각케하고,

⑤ 분쟁과 파괴를 일으켜 파괴시키고,

⑥ 사람을 잔인하게 만들어 악독을 행하게하고,

⑦ 도덕적으로 흠 없게 세상적으로 환영과 존영을 받는데 누리게는 하나 구원을 이루는 데는 생각도 행동도 못하게 합니다.

 

사람은 하나님에게 지음을 받은 존재로서 독립적인 독립성을 가지게하지 아니하셨고, 어디든지 소속하여 살도록 하나님이 지으셨습니다. 요일3:8 죄를 짓는 자마다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니라 '요일3:10 하나님의 자녀들과 마귀의 자녀들이 나타나나니 무릇 의를 행치 아니하는 자나 또는 그 형제를 사랑치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하니라'

 

사람은 하나님에게 속하지 않다면 악령에게 속하고, 어느 한 곳에 소속이나 순종해야하는 존재입니다. 우리는 무엇을 보고 평가할 때에 이것은 보배다 못 쓸 것이다. 좋다, 나쁘다, 선하다, 악하다, 불리하다, 유리하다 말을 합니다. 어디서 그 근원이 소속되어 피동된 것이냐를 구별하지 아니하고 사람들의 중론이나 경험 통계 상식에 근거해서 평가해도 다 소용이 없습니다. 악령에게 속한 사람들이 비판 평가하여 천하에 제일 될만치 해독스런 선악과가 제일 보배롭고 귀중한 것으로 죽는 것을 사는 것으로 부끄러운 것을 영광스런 것으로 뼈중의 뼈요, 살중의 살이라는 사랑한다는 것을 미움으로 바꾸어 정반대로 비판, 평가합니다. 그 뿐만 아니라, 막5장에 귀신들린 자 처럼 평안한 집 두고, 무덤에서 밤낮 있고, 돌로 자기 몸을 상처를 내어 피 흘리면서도 좋아서 기뻐합니다. 악령은 모든 것을 하나님이 창조하신 본질, 본성대로 두지 아니하고, 변질, 변성시킵니다.행16:16 바울의 전도 여행 중, 만난 귀신들린 여종처럼 바울은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종으로 구원의 길을 전하는 자로 따라 다니며 도우나 악령은 자기에 대한 하나님의 뜻만 비뚤어지게 하여 구원을 절단내게 합니다. 악령이 동산에 들어온 것은 동산을 지키지 아니한 틈을 탔고 뱀 속에 들어간 것은 동산을 다스리지 아니한 틈 탄 것입니다.

 

□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뱀이 가장 간 교하더라” (창3:1상반절)

 

간교는 순진하지 못하고 사사로운 지혜와 정의롭지 못한 꾀를 쓰는 영리함입니다. 들짐승 중에 뱀은 가장 영리하게 하나님의 이 지으신 존재로, 본래부터 악한 존재가 아닙니다. “하나님이 그 지으신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창1:21)고 하셨고, “하나님이 지으신 모든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것이 없다”(딤전4:4)고 하셨습니다. 하나님 보시기에 심히 좋고 선한 뱀의 영리함이 악령의 도구로 쓰여질 때, 뱀의 영리함은 하와를 속이는 데 사용되었으므로 유혹자인 사탄의 대명사가 되고 말았습니다.

 

“너희 지체를 부의의 명기로 죄에게 드리지 말고 오직 너희 자신을 죽은자 가운데서 다시 산자와 같이 하나님께 드리며 너희 지체를 의의 병기로 하나님께 드리라”(롬6:13)

 

사람의 지체는 누구에게 쓰이느냐에 따라서 불의의 병기와 의의 병기가 됩니다. 의의 병기는 사람은 살리는 도구가 되지만, 불의의 병기는 생명을 죽이는 죽음의 도구가 됩니다. 악령이 들 짐승중에 공격의 과녁으로 삼은 대상이 누구입니까? 뱀입니다. 왜 뱀을 공격의 대상으로 삼았겠습니까? 간교하고 영리하기 때문입니다. 뱀이 간교하고 영리함도 하나님이 창조하실 때 뱀에게 허락한 우수한 자질입니다. 선하고 우수한 영리한 뱀은 악령이 이용할 때, 사탄의 도구로 쓰여졌고, 하나님을 거스리는 하와를 속이는 사악한 존재가 되었습니다.하나님께서 사람마다 다른 사람에게 없는 재능, 달란트를 주셨습니다. 각자가 받은 달란트가 주를 위해 쓰일 때는 생명을 살리는 도구가 되지만 악령이 이용할때는 생명을 죽이는 도구가 됩니다. 악령이 들짐승 중 가장 간교한 뱀을 공격하는 과녁을 삼는 것 같이 악령은 하나님게서 자기에게 주신 달란트 재능을 과녁을 삼아 불의의 도구로 사용하려고 노립니다. 말 잘하는 것도, 수단 좋은 것도, 총명하고 영리한 것도, 능력도, 건강도, 어디에 쓰이느냐에 따라 살리는 도구, 죽이는 도구가 됩니다.

 

삼하14:25-26 “온 이스라엘 가운데 압살롬 같이 아름다움으로 크게 칭찬 받은자가 없었으니 저는 발바닥부터 정수리까지 흠이 없음이라.”

 

삼하18:9 압살롬이 다윗의 신복과 마주치자 압살롬 상수리 나무에 머리털이 걸리며 공중에 달림 자신이 선천적으로 타고난 우수한 재능으로 인하여 화를 자초한 예입니다.악령의 본질과 본성은 자기 지위, 분수, 실력, 위치에 알맞게 살지 아니하고 분수 실력 이상의 것에 욕심을 품고 탐하여 그것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아니하는 것이 본질 본성이요, 그렇게 하도록 하게 하는 것이 사탄의 인도입니다. 이와 반대로 성령의 인도는 빌2장에 예수님은 자기의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모든 피조물의 예수를 주라 시인하고 무릎을 꿇게 하시는 것입니다.

 

 



by 코이네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