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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의 경영철학, 커피 파는 회사가 아니라 사람을 섬긴다

'코이네' 2014. 9. 28. 01:20

 

스타벅스의 경영철학,

 우리는 커피 파는 회사가 아니라 사람을 섬긴다.

 

 

스타벅스는 기독교 가치관을 따르는 회사는 아니지만, 그들이 지역 안에서 어떤 철학을 가지고 스토어를 운영하는지는 교회가 지역 공동체 안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시사해주는 바가 크다.

 

그들은 말하기를

 

"우리는 단순히 커피를 파는 회사가 아니다. 우리는 사람들을 섬긴다. 우리는 이 커피를 통해 사람들과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커뮤니티를 형성하기를 원한다"

 

고 말한다. 그들의 경영철학대로 스타벅스에 가면 늘 사람들이 북적 거린다. 그 곳에 커피 하나 시켜 놓고 노트북(laptop)을 만지고, 숙제를 하고,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 사람들로 북적댄다. 커피를 통해 그들은 그런 만남과 공동체를 형성하기를 원했던 것이다. 이들의 경영철학이 지역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를 보여주는 예가 있다.

 

 

 

 

2008년 7월 스타벅스 CEO 하워드 스컬츠(Howard Schultz)는 새로운 장기전략의 일환으로, 미국 내의 600개의 스타벅스 스토어를 없애기로 결정하였다. 해당 스타벅스 스토어는 이 사실을 그 지역 사람들에게 알렸다. 그러자 수많은 메일, 연락들이 해당 지역 사람들로부터 날라 왔다.

 

“우리 스타벅스를 없애지 말아주세요. 우리 스타벅스를 살려 주세요. 스타벅스는 단순한 커피하우스 그 이상입니다. 이 스타벅스는 우리의 작은 커뮤니티의 일부분이예요. (이 스타벅스가 사라지지 않기위해) 우리가 도울 일이 있다면 돕겠습니다. 제발, 제발, 제발 이 곳의 스타벅스를 없애지 말아주세요. 이곳 스타벅스는 제가 본 것들 중 최고입니다. 깨끗하고 직원들은 정말 친절해요. 그들은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고, 우리는 정말 그들을 사랑해요. 제발 고려해 주세요....”

 

 



 

 

by 코이네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