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료/디모데

딤후 3:13, 우리 자녀를 신앙으로 열심히 가르치자

'코이네' 2023. 2. 28. 09:37

우리자녀를 신앙으로 열심히 기르치자

성경: 딤후 3: 13-17

 

 

 

서론

저는 19997월 세계 142개국의 기독교 지도자들이 모인 WORLD ASSEMBLY 조직위원장을 맡아 일하면서 20세기 복음주의 거장 JOHN STOTT5대륙의 기독교 대표 지도자들과 두 주간을 같이 지내면서 21세기에는 기독교에 대한 3대 도전이 있을 터인데 교회는 이에 대해 강력하게 응전 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기독교에 대한 3대 도전은 종교 상대주의, 물질주의, 성적타락이 그것입니다. 이것을 극복하지 못하면 교회는 위기를 맞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1. 교회를 향한 세상의 3대 도전

 

1) 종교 상대주의란 기독교도 여러 종교중의 하나다.

기독교가 주장하는 유일신 신앙은 독선이 아니냐?

사람은 아무 종교나 가지면 된다는 이론입니다.

 

[] 도올의 논어 이야기 - KBS 방송에서 내보내고 있습니다. - 그래서 요즘 공자 책이 많이 팔리고 있다고 합니다.

공자의 이야기를 하면서 예수님을 공자와 같은 성인으로 격하시키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유일성, 절대성을 약화시키는 것입니다. 공자는 무속 음악을 하던 사람이었고 부인이 마음에 안든 다고 쫒아 내었던 사람이었습니다. 그가 보통 사람 보다 음악을 잘하고 말을 잘하고 글을 잘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를 인류의 구세주 예수님과 같은 수준에 놓고 비교하고 유교인들을 기독교인과 같은 종교인이라고 한다는 것은 천국에 있는 사람과 지옥에 있는 사람을 똑같다고 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천국과 지옥은 차원이 다른 것입니다. 거기다가 기독교인들을 타 종교인과 다를 바 없다고 치부해 버리는 것은 무지한 궤변입니다. 21세기에 교회가 이런 공격을 받을 것이므로 단단히 대비해야 합니다.

 

2) 물질주의란 나도 부자가 될 수 있고 재벌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21세기에는 대학생들 청년들도 물질에 집착해서 주식 투자를 하고 기업을 창업합니다.

빠른 두뇌로 실물 경제를 읽고 외환 딜러, 석유 딜러, 투자가가 됩니다. 젊은이들 중에는 스포츠 재벌, 가수 재벌, 탈렌트 재벌, 이들의 돈을 관리해주는 투자가들이 나옵니다. 과거에는 중년이 넘어야 재벌이 되었지만 21세기에는 20, 30대에 재벌이 됩니다. 21세기에는 결국 물질주의가 판을 치면서 믿음을 잊어버리게 합니다. 교회는 여기에 단단히 대비해야 합니다.

 

3) 성적타락이란 인터넷으로 성적 타락이 확산되어 청소년이 타락하고 유부녀 유부남이 타락하고, 결혼 없는 성, 결혼 밖의 성, 동성애, 이혼으로 가정이 붕괴됩니다.

결국 사회가 성적 타락이 심해지면서 믿는 자들도 믿음을 버리게 합니다. 그러므로 21세기 교회는 자녀들을 신앙으로 열심히 가르쳐야 합니다. 교회가 다음 세대를 잃어버리지 않으려면 신앙으로 열심히 가르치는 길 밖에 없습니다.

 

2. 기독교교육이란 무엇인가?

1) 교회(학교)에서 하나님 말씀을 가르치는 것이다. 기독교의 진리를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성경과 전통, 기독교의 교리 등을 학습자들에게 전수하여 그것들을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응용적 활동이 교회 교육입니다.

 

파울로 프레이리(Paulo Freire)는 이것을 '은행 저축식 교육'(banking education)이라고 했습니다. 은행에 예금을 하듯이 교사가 학생의 머리 속에 기독교 진리를 기억시킨 뒤 필요할 때 그것을 찾아 활용케 하는 것입니다.

 

2) 기독교교육이란 이론과 프락시스'(praxis)이다.

실천(practice)입니다. '프랙티스'는 어떤 원리나 이론을 구체적으로 응용하여 실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기독교적 바른 앎(orthodoxy)과 기독교적 바른 삶(orthopraxis)을 연결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바른 앎'이란 성경, 기독교의 전통, 교회사적인 신앙고백, 교리, 기독교 진리를 뜻합니다.

 

'바른 삶'이란 기독교인이 구체적인 삶 속에서 기독교

진리를 바르게 실천하는 윤리적인 삶을 의미한다.

 

예를들면 간음하지 말라. 술 취하지 말라.

그대로 실천하는 것입니다.

 

본문

본문은 선과 악의 극명한 대조를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선한 자 = 선을 도모하고 추구하는 자

악한 자 - 악을 도모하고 추구하는 자

선한 자들은 핍박을 받으면서도 믿음을 잃지 않고 더욱 경건하게 살아서 구원에 이르지만, 악한 자들은 점점 악하고 흉포해져서 남을 속이고 핍박하고 해치지만 자신이 멸망에 이릅니다.

 

13, 악한 사람, 속이는 자들은 더욱 악하여져서

-악을 도모하며 못되게 사는 자들은 점점 악의 수위를 높이며 흉악하게 산다.

속이기도 하고 - 현재분사형 능동태- 계속해서 속이는 것

속기도 하나니 - 현재분사형 수동태- 계속해서 남을 속이지만 자신도 계속 속임을 당하고 산다

정치권의 거짓말하는 사람을 보면- 계속하는 것을 봅니다.

참으로 안타깝 짝이 없습니다.

 

14, 그러나 너는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너는 악한 자들과는 정반대로 처신해야 하는데 그것은 배우고 확신하는 것이다. -그리고 계속적으로 진리를 배우고 확고한 신앙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 고 교훈하였습니다.

 

그래서 복음을 떠나 이단 사상에 빠지거나 도덕적 패륜에 떨어지지 말아야 한다고 교훈하였습니다.

 

네가 뉘게서 배운 것을 알며- para tinwn- 복수형,

외할머니, 어머니, 바울.....네가 혹시 믿음의 동요를 받을 때 훌륭한 스승들을 상기하여 믿음을 잃지 않도록 하라.

 

15,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

-유대인들은 5세까지 가정에서 신앙교육을 합니다.

디모데는 집에서 외할머니와 어머니에게 배웠습니다.

할머니 할아버지 여러분, 손자 손녀들에게 신앙교육을 하십니까? 기도해 주십니까? 성경말씀을 들려주십니까?

 

-6-12세 까지는 회당에서 랍비에게 율법을 배웁니다

부모님 여러분 자녀들을 주일학교에 잘 보내십니까?

 

디모데도 어려서 율법을 배웠습니다.

그 뒤 디모데는 바울 사도에게 배웠습니다.

성도 여러분, 여러분의 자녀들은 어느 선생님에게 신앙 교육을 받고 있는지 아십니까?

 

성경을 배우는 유익

1. 15,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얻게 한다

성경을 배움으로 어떻게 구원받게 되는가를

알게 됩니다. 이것이 지혜중의 지혜입니다.

 

2. 16, 신앙과 행위를 바르게 세워 준다

성경을 배움으로 어떻게 신앙생활하고 행동해야 하는지를 알게 됩니다.

 

교훈- didaskalian, 실 생활에 필요한 도덕적 교훈

성경을 배움으로 도덕적 삶을 배웁니다. 그러므로 자녀들을 신앙으로 가르쳐야 합니다.

 

책망- 흔들리지 않고 확신을 갇도록 세워 줌

잘못 행동하면 바르게 믿음으로 사는 것이 어떤 것인지 지도를 받게 됩니다.

 

바르게함- 쓸어진 것, 흐트러진 것을 곧 바로 세움

신앙생활을 하다보면 넘어지기도 하고 쓸어지기도 하고 믿음이 식어질 때도 있는데 하나님 말씀을 배움으로 믿음을 곧바로 세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일학교 교육이 중요한 것입니다.

의로 교육- 의롭게 시정하기에 유익하다.

 

3. 17, 온전한 하나님의 사람이 되게 한다.

성도는 결국 하나님 말씀을 배움으로 제대로 된 하나님의 사람, 쓸만한 사람이 됩니다.

 

4. 17, 선한 일을 행하게 한다.

좋은 일, 칭찬 듣는 일, 아름다운 일,

하나님 말씀을 배운 성도는 하나님과 사람들이 볼 때 좋은 일, 칭찬 듣는 일, 아름다운 일을 행하여 하나님께 영광 돌립니다.

 

특별운동

1. 말씀을 읽고 배우는 운동

2. 기도운동

3. 선행운동

1)좋은 사람되기 운동

헌혈, 각막, 장기, 시신 시증

자녀에게 재산 안물려주기

구제운동

2)선한 양심찾기 운동

쓰레기 무단 투기 않기

신호 자선 지키기

기초질서 지키기

부정, 부패, 음란 추방

정직한 생활 운동

 

17807월 영국 ROBERT RAIKES

독실한 성도 주일학교를 자기 집에서 처음 시작한 성도

 

거리에서 놀고 있는 어린이들,

학교도 많지 않고 학교에 갈 형편이 못되어서 공부도 못하는 아이들, 얼굴도 씻지 못하고 낡은 옷을 입고 동리로 쏴 다니는 아이들, 술집, 도박장을 기웃거리는 아이들을 안타깝게 바라보고 탄식할 때 그렇게 답답하면 당신이 해봐. YOU CAN TRY!

그는 아이들을 주일날 자기 집에 모이게 하고 성경을 가르쳤다. 나중에는 교회에 말해서 교회로 모이게 해서 가르쳤다. 아이들이 모여들었다. 어린이가 크게 부흥했다. 교회마다 주일학교를 하기 시작했다. 3000여 교회가 주일학교를 했다. 주일학교가 미국으로 건너갔다. 전세계에 주일학교가 퍼졌다.

(딤전4:6) 네가 이것으로 형제를 깨우치면 그리스도 예수의 선한 일꾼이 되어 믿음의 말씀과 네가 좇는 선한 교훈으로 양육을 받으리라

 

결론

 

우리 교회가 성도들과 자녀들에게 성경과 기독교적 삶이 무엇인지 가르치자. 그리고 배운 대로 살아가게 해야 합니다.

신앙 교육이 우리의 삶 전역으로 확장되게 해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를 지혜 있는 자요 또 많은 사람을 옳은 길로 인도하는 자가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축복하시며 하늘의 밝은 별처럼 영원히 빛나게 하실 것입니다

 

( 12:3) 지혜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데로 돌아오게 한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비취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