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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사역의 한 대안으로서 교회 노인학교(경로대학)

'코이네' 2022. 2. 9. 10:19

노인사역의 한 대안으로서 교회 노인학교(경로대학) 

 

 

한국사회가 고령인구가 증가하고 따라서 노인문제가 많이 야기되는 것을 보면서, 또한 노인문제를 대처할 노인사역(노인목회)이 목회의 한 중요한 과제라는 사실을 인식한 한국교회는, 목회적인 차원에서 오래 전부터 노인학교(혹은 경로대학, 노인대학)를 운영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개 교회가 산발적으로 운영하던 노인학교를, 1991년에 한국교회 노인학교 연합회를 창립하였고(예장통합), 199779회 총회(예장통합)에서 총회사회부 산하 기관으로 인준되었으며, 지금은 연합회가 초교파적으로 활동 할 만큼 장족의 발전을 하였다.

여기에서 한국교회 노인학교연합회가 내놓은 노인학교 운영지침서(2000)에서 제시한 노인학교의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그리고 교육방법 및 평가를 알아본다.

 

3.3.1. 교회 노인학교의 교육목표

 

노인교육은 노인의 특성과 욕구에 맞는 교육이어야 한다. 따라서 교회에서 운영하는 노인학교의 목적은 노인들의 영적인 욕구와 사회적인 욕구에 부응하는 교육을 제공하는데 있다. 노인학교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의 여섯 가지의 목표를 들 수 있겠다.

 

3.3.1.1. 선교적 목적 : 아직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노인들을 노인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하여 기독교의 진리를 깨달아 예수를 믿고 구원을 얻게 한다.

 

3.3.1.2. 봉사의 목적 : 교회가 앞장서서 지역사회 노인을 위한 경로사상을 고취하고 소외된 노인들을 도와주며 건전한 인생관을 가지고 삶의 마무리를 아름답게 할 수 있도록 교회가 그 기회를 제공한다.

 

3.3.1.3. 교육의 목적 : 평생교육의 시대적 사명에서 교회가 앞장서서 지역노인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국가적 과제를 수행함으로 사회교육 발전에 이바지 한다.

 

3.3.1.4. 역할회복의 목적 : 노년기에 상실한 역할과 지도력을 회복하고 사회적응을 활발하게 하며 보람 있는 생활을 개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3.1.5. 건강의 목적 : 노인들로 하여금 무병장수 하도록 도와주며 각종 취미, 오락, 여행, 만남과 대화 등을 통하여 즐겁고 희망찬 생활을 하도록 도와준다.

 

3.3.1.6. 통합적 목적 : 교회 내의 노인층을 노인학교에 동참시킴으로 소속감을 가지고 노후에 경험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교회생활을 열심히 계속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비신자 노인들을 신앙분위기로 유도하여 그리스도의 사랑과 친교를 나누게 한다.

 

3.3.2. 교회 노인학교의 교육 내용

 

교회의 노인 교육의 목표가 분명하게 설정되면 각 목표의 성공적인 달성을 위한 교과내용을 선정하고 교육방법이 설정되어야 한다. 교회에서 운영하는 노인학교는 노인들의 신앙적 성장을 위한 교육내용과 사회교육 측면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먼저 노인학교의 교육내용을 선정할 때는 다음의 일반적 원칙을 지켜서 신앙성장을 위한 교육내용과 사회교육차원에서의 교육내용을 선정해야 한다.

 

3.3.2.1. 교육내용 선정의 일반적 원칙

 

하나. 노인교육의 목표가 선정된바에 따라서 그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한다.

. 대상 노인들의 능력수준과 흥미 또는 욕구에 맞을수록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학습자의 능력, 흥미, 욕구 등을 고려하여 학습내용을 선정한다.

. 청소년과 중년기 성인들이 노년층에 요망하는 교육내용을 반영시킨다.

. 노인들의 현재생활과 직결된 내용을 반영시킨다.

다섯. 노인들의 경험과 밀착된 내용을 반영시킨다.

여섯. 적절한 반복교육을 통하여 누적적인 효과를 나타내도록 조직되어야 한다.

일곱. 하나의 내용이 단순히 반복되지 않고 점차 깊이와 넓이를 더해가도록 교육내용의 연속성(sequence)을 고려하여야 한다.

여덟. 노인들의 생활체험 속에 통합되도록 조직한다.

아홉. 하나의 교육내용이 여러 교육 목표와 동시에 관련을 맺도록 조직한다.

. 교육내용은 그 사회의 문화적 배경과 지역노인들의 특수성을 참작하여 개발한다.

 

3.3.2.2. 신앙성장을 위한 교육내용

 

노인의 신앙성장을 위한 교육내용은 예배, 친교, 기도, 봉사, 그리고 전도 등의 다섯 가지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 저희가 가도의 가르침을 받아(교육) ---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친교)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기도) 하나님을 찬미하며(경배) ---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에 따라 나누어주고(섬김과 나눔), 뿐만 아니라 그들은 나가서 복음을 전파함으로써 주께서 구원받은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전도)” 하는 결과를 가져 올 수 있었다(2:42-47). 이외에도 노인학교에서는 교육과정에 경건회 순서를 넣어 신앙생활에 필요한 지도를 제공할 수 있다.

 

3.3.2.3. 사회교육 차원에서의 교육내용

 

노인들의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교육내용은 노인의 욕구와 지역사회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설정될 수 있다. 노인교육에 필요한 내용으로는 다음의 다섯 가지 사항을 포함 할 수 있겠다.

 

하나. 노인이 은퇴한 후 일상생활을 해 나가는 과정에 필요한 지식

. 노후의 건강관리와 노인병에 관련된 지식

. 노인의 여가활동과 취미활동에 관련된 지식

. 노인의 경제활동에 관련된 지식

다섯. 가족 또는 지역사회와 유대관계를 맺어나가는 요령 등의 과목들을 선정하여 가르치는 것이 좋다.

 

3.3.3. 교회 노인학교의 교육방법

 

노인학교에 나오는 노인들을 위한 교육방법은 언어를 통한 강의방법, 삶의 현장을 방문하여 실습을 통하여 배우는 현장교육, 그리고 시청각교재를 이용한 상징적인 교육방법 등을 들을 수 있다. 효율적인 노인교육에 필요한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3.3.3.1. 교육재료들은 가능한한 노인들에게 의미 있고 익숙한 것으로 선정하고, 제목은 현실적인 내용을 다루며, 구체적인 과제를 주어 노인의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여야 한다.

 

3.3.3.2. 교육시간 배정에서 엄격한 시간제한을 피하고 될 수 있는대로 학습자들의 건강상태나 교육수준에 맞도록 적절한 시간을 배당하도록 한다. 또 노인들이 피로감을 느끼지 않도록 긴 강의시간을 피하고 자주 휴식시간을 갖도록 한다.

 

3.3.3.3. 학습활동에서 노인들의 참여를 강조한다. 설명위주의 강의보다는 토론과 문제해결중심의 과제수행, 실험과 실습, 견학 등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경험을 요구하는 학습방법을 채택하여야 한다.

 

3.3.3.4. 교육내용, 재료, 교육방법 등이 노인들의 요구와 필요로부터 출발하여야 한다. 따라서 노인 학습자들을 교육과정과 교수방법의 개발에서부터 참여케 하여 그들의 욕구와 요구를 충분히 반영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3.3.3.5. 교육장소는 따뜻하고 자유로우며, 노인들의 신체적 특정을 고려하여 실내조명의 밝기, 교재활자의 크기, 시청각교재의 선택, 강사의 목소리 조정 등에까지 세심한 준비가 필요하다. 학습장은 교실뿐만 아니라 야외, 캠프장, 공연장, 생활현장 등 지역사회의 모든 시설과 공간이 될 수 있다.

 

3.3.4. 교회 노인학교의 교육평가

 

노인학교의 교육평가 목적은 노인교육과정을 통한 피교육자의 개인적인 성장과 교육프로그램 운영의 개선을 성취하기 위함이다. 노인교육의 효과(성과)를 평가하는 것은 일반교육과는 달리 측정방법에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교회에서 운영하는 노인학교의 경우는 신앙교육의 효과와 사회교육의 성과를 수치로 표현하기가 어렵고, 가치기준도 일정하지 않으며, 특히 노인학교의 평가는 학습노인 및 교회, 그리고 지역사회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이다.

노인들의 영적성장을 위한 신앙교육 차원에서 교육평가는 하나님께 영광 돌리고(예배, 교육, 기도, 전도생활) 이웃을 사랑하는(나눔과 봉사) 태도와 행동, 즉 경천애인(敬天愛人)의 행위를 관찰, 면담, 자기평가 등의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다.

사회교육 측면에서의 교육평가는 노인교육의 효과(성과)에 대한 평가와 노인학교 운영과정에 대한 평가를 들 수 있다. 노인교육성과의 평가는 설정된 노인교육의 목표를 기준으로 하여 교육받기 전후간에 어떤 발전이 있었는지를 노인 스스로 측정하는 자기평가가 바람직하다. 노인학교운영 과정에 대한 평가는 노인대학의 운영구조 및 결정과정, 인사문제, 재정문제, 학습환경 및 학습내용 선정과정, 학생모집 및 교수방법,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등 전반적인 운영방법의 효과에 대한 평가이다.

 

 

4. 끝맺는 말 : 따뜻한 봄을 기다리는 겨울철의 노인

-- 인생의 겨울이 오기 전에 --

 

스위스의 정신과 의사인 투르니어(Paul Tournier)는 기독인 의사로서 인간의 치유에 대한 책을 많이 썼다. 그 중에 삶의 계절이라는 책이 있다. 그는 인생도 자연의 사계절처럼 네 계절이 있다고 한다. 인생의 봄은 이 세상에 태어나서 성장하는 계절로서 인격형성을 위해 노력하는 청년시절이며, 인생의 여름은 한 인간으로서 성숙해지는 계절로서 결혼을 하여 가정을 이루고 직장생활을 하며 생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왕성하게 활동하는 장년의 때이며, 인생의 가을은 지나온 날들을 되돌아보며 인생을 정리하는, 알곡과 쭉정이를 가르는 추수하는 계절로서 심판의 계절이라고 한다. 그리고 마지막 인생의 겨울은 죽음을 준비하는 노인의 때라고 한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투르니어는 노인의 때인 인생의 겨울은 바로 부활을 믿으며 하나님의 나라를 간절히 기다리며 죽음을 준비하는 계절이라고 한다. 이는 마치 춥고 긴 겨울철에 따뜻하고 희망에 찬 봄을 기다리듯이 인생의 봄을 기다리는 계절이 바로 인생의 겨울철이라는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교회가 인생의 겨울철에 접어든 노인네들을 어떻게 섬길 것인가? 즉 목회적인 차원에서 노인학교를 통하여 노인사역을 어떻게 할 것이며, 또한 노인목회의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가를 새롭게 인식하게 된다. 노인목회는 겨울철의 노인네들이 부활신앙과 하나님나라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따뜻한 인생의 봄(부활)을 기다리며 하나님나라를 소망하며 인생의 겨울철을 잘 지내도록 한다. 이는 곧 인생의 겨울이 오기 전에노인들로 하여금 신앙을 가지고 죽음 저 너머에 있는 영원한 생명(부활)을 바라보며 죽음을 준비하게 하는 일이다.

 

(출처 : 김종렬 ' 21세기 목회와 가정사역-노인사역(목회)을 중심으로-' 숭실대 목회자 신학세미나. 20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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