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료/에베소

[엡4:28] 도적질 하지 말라 네 가지 의미

'코이네' 2018. 4. 7. 15:58

도적질하는 것을 버리고 제 손으로 수고하여 선한 일을 하라는 것입니다.

 

4:28 도적질하는 자는 다시 도적질 하지 말고 돌이켜 빈궁한 자에게 구제할 것이 있기 위하여 제 손으로 수고하여 선한 일을 하라

 

이것은 남의 재산을 존중히 여기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경제시대에 살고 있다 보니 남의 것을 도적질하는 경우의 삶을 살 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본문의 의미를 보면, 꼭 도적질 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빈궁한 자에게 구제할 것이 있게 하기 위하여 라는 말속에서 우리는 몇 가지 더 생각해 볼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부정직한 상행위를 통하여 부당한 이익을 얻는 것도 말하자 면 도둑질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노동의 댓가인 일삯을 제대로 주지 않는 것도 결국은 도둑질입니다. 또 남의 일을 맡아서 일을 하면서 일삯만큼 일하지 않는 것도 도둑질입니다. 또한 정직하게 일해서 받는 보수가 아니라, 상대에게 뇌물을 받는 것도 도둑질에 속하는 것입니다.

()현지인들---현지 크리스챤들(면허 시험보는데 아무래도 잘 봐 달라고 돈 몇 푼씩 집어주는데 안 주니까 평균적으로 몇번씩 떨어진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절대로 주지 않는다고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주는 것도 상대편에게 도적질 시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더 나아가서 빈궁한 자들을 구제하는 것도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의무입니다.

그래서 옆에 빈궁한 자를 보면서도 구제하지 않는 것도 어떤 의미 에서는 도둑질의 한 형태입니다. 왜냐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돈 을 주신 것은 나의 이기심만을 충족하기 위해서 준 것이 아니기 때 문입니다. 좋은 일 하라고, 구제하라고, 봉사하라고, 주님이 나에게 주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안주는 것도 도적질인 것입니다.

 

또한 죄송합니다만, 하나님의 것을 내지 않는 것도 하나님에 대한 도둑질의 행위인 것입니다. 3:8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적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적질 하 였나이까 하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헌물이라

()영국의 유명한 설교가요,설교자였던 스펄죤은 "십일조를 바치지 아니하고 내가 사용하는 것은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는 것이요, 드려야 할 것을 드리지 않는 것도 도둑질하는 것이요, 주일 지키지 않는 것은 주일 도둑이요,예배 시간에 예배드리지 않는 것은 예배 도둑이요, 하나님께 드릴 영광을 가로채는 것은 하나님의 영광 도둑놈이라" 고 했습니다.

 

이렇게 우리가 가지고 있는 많은 도둑질에 대하여 우리는 회개하고 버리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대신 선한 일을 취해야 합니다. 자꾸 선한 일을 하다보면 악한 일을 하지 않게 됩니다. 내가 땀 흘려서 돈을 벌어야 남의 돈이 귀한 줄을 알게 됩니다. 그래야 남의 돈을 공짜로 가지려는 도둑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또 내게 있는 것이 많아서, 넉넉해서가 아니라, 그저 있는 것으로 빈 궁한 자에게 주면 하나님이 분명히 채워주십니다. 그러니 더욱 줄 것이 있게 되고 남의 것을 탐내지 않게 됩니다. 6:38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