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자료

안식일 회당예배의 순서와 유대인의 18기도문(쉬모레 에스레)

'코이네' 2017. 10. 18. 14:57

회당 예배의 이해

 

기독교 이전 시대의 디아스포라에서는 회당이라는 단어보다는 기도처라는 단어를 즐겨 사용하였다. 하지만 성전 시대 팔레스타인의 회당은 기도처의 역할보다는 토라 연구의 장으로의 역할이 컸다. 로마군에 의해 제2성전이 멸망된 주후 70년 이후에 와서 회당은 성전의 제의적 기능을 수용하면서 다양한 요소를 받아들인다. 그리하여 성경을 낭독하고 해석하는 일뿐만 아니라, 정형화된 기도문도 받아들인다.

 

회당에서 예배를 드리기 위해서는 적어도 10명이 모여야 한다. 회당 내의 좌석 배치는 일정한 순서에 따르는데, 회중의 중요 인사는 앞부분에 마련된 상석에 앉고 젊은이들은 그 뒤로 앉았다. 남녀 좌석은 분리되었다.

 

신약 시대에 들어와 상당 부분 발전되어 정착된 예배의 순서는 오늘에 이르기까지 큰 틀에 있어서는 변하지 않았다. 아가서 813절에 관한 미드라쉬 라바(Midrasch Rabba)는 회당 예배 순서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간략히 말한다: 이스라엘 사람은 한 주 전체를 일과 씨름한다. 하지만 안식일에는 일찍 일어나 회당으로 간다. 거기서 그들은 쉐마를 낭송하고, 성궤 앞으로 다가가 토라를 낭송하고, 예언서로 마친다.

 

예배의 순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회당 예배는 제의적인 부분과 교육적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제의적인 부분은 유대교의 신앙고백을 뜻하는쉐마([mv Shema)를 낭송함으로 시작된다.

 

쉐마는 신명기 64-9절과 1113-21, 민수기 1537-41절로 이루어져 있다. 이 본문은 야훼만이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심을 선포하고 그 분에 대해 지속적으로 기억할 것을 확실하게 규정한다.

 

(6:4-9) 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5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사랑하라 6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7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8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성서의 배경사 안식일과 회당 예배 93표로 삼고 9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쉐마 낭송을 전후하여 한두 개의 찬송을 한다.

그런 다음 회당 예배의 핵심을 이루는 이른바 쉬모네 에스레라는 기도가 이어진다.

이 기도문의 팔레스타인 판본은 본래 18개의 기도문을 담고 있었기에 숫자 18을 뜻하는 쉬모네 에스레(hrc[ hnwmv Shmoneh Esreh)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훗날 보편화된 바벨론 판본은 19번째 기도를 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명칭은 그대로 고정되었다.

 

쉬모네 에스레는 하나님을 향한 찬양과 청원과 감사의 형태로 신앙의 중심 주제들과 이스라엘의 소망을 담고 있다. 이 기도는 기도의 전형으로 통하기에 단순히트필라(Tefilla)라고 불리며, 혹은 선 채로 기도하기에 아미다(Amida)라고 불리기도 한다. 쉬모네 에스레의 처음 3개 기도는 하나님을 찬양하는 찬양의 기도이고, 이어서 기도의 중심부를 이루는 12개의 청원 기도가 계속되고, 마지막으로 3개의 찬양과 감사의 기도가 뒤따른다.

 

팔레스타인 전승에 따른 본문은 다음과 같다.

 

(기도1) 찬양받으소서, 야훼시여,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시여,

           지극히 크신하나님, 하늘과 땅의 창조주, 우리의 방패요 선조들의 방패이십니다. 찬양 받으소서,

           아브라함의 방패시여!

(기도2) 당신은 용사이시며 강하신분이시며 죽은 자를 부활시키는 영원히 살아계신분이시며,

          산 자를기르시고 죽은 자를살리시는 분이십니다. 찬양 받으소서, 야훼, 죽은 자를살리시는 분이시여!

(기도3) 당신은 거룩하시고 당신의 이름은 두려우시며, 당신 외에는 신이란 없습니다.

          찬양 받으소서, 야훼, 거룩하신하나님이시여!

(기도4) 우리 아버지시여, 당신으로부터 오는 지식과 당신의 토라로 부터 오는 통찰과 깨달음을

          우리에게 허락하소서. 찬양 받으소서, 깨달음을 주시는 야훼시여!

(기도 5) 야훼시여, 우리를 당신께로 돌아서게 하시어, 우리가 회개하고

           우리의 날을 예전과 같이 새롭게 하소서. 찬양 받으소서, 회개를 기뻐 받으시는 야훼시여!

(기도 6) 우리 아버지시여, 우리를 용서하소서. 우리가 당신께 범죄하였나이다.

           우리의 과오를 당신의 눈앞에서 지워주옵소서. 찬양 받으소서, 무한히 용서하시는 야훼시여!

(기도7) 우리 궁핍함을 보시고, 우리 일을 인도하시고, 당신의 이름으로 인해 우리를 구원해주옵소서.

          찬양 받으소서, 이스라엘의 구원자이신 야훼시여!

(기도 8) 야훼 우리 하나님이시여, 우리를 구원하시고, 우리 마음의 고통과 벗어나게 하시고,

           우리의 상처를치유해주옵소서. 찬양 받으소서,

           당신의 백성 이스라엘의 병든 자를치유하시는 분이시여!

(기도9) 야훼 우리 하나님이시여, 이 한 해를 축복해주시고, 당신의 선한 보물로 세상을 채워주옵소서.

          찬양 받으소서, 해들을 축복해주시는 야훼시여!

(기도10) 우리의 자유를 위해 커다란 나팔을 울리시며, 우리의 유배자들을 모으시기 위해 깃발을 치켜드소서.

           찬양 받으소서, 당신백성 이스라엘의 유배자들을 모으시는 야훼시여!

(기도 11) 예전처럼 우리의 심판관을 또한 처음처럼 우리의 행정관을 데려오시고, 우리 위의 왕이 되소서.

           찬양 받으소서, 공의를 사랑하는 야훼시여!

(기도 12) 변절자들에게는 희망이 없게 하시고, 거만한 정부(=로마)를 하루 속히 우리 시대에 멸절시키옵소서.

           찬양 받으소서, 오만한 자들을 거꾸러뜨리시는 야훼시여!

(기도13) 온전한 프로셀리트(=유대인으로 개종한이방인)에게 당신의 자비를 보여주시며,

            당신의 뜻을 행하는 자들과 함께 우리에게 선한 삯을 주시옵소서.

            찬양 받으소서, 의인들의 신뢰자되시는 야훼시여!

(기도 14) 야훼 우리 하나님이시여, 당신의 백성 이스라엘과 당신의 성읍 예루살렘과

           당신의 영광의 거처인 시온과 당신의 정의로운 메시아 다윗 가문의 왕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찬양 받으소서, 예루살렘을 지으신 다윗의 하나님야훼시여!

(기도15) 야훼 우리 하나님이시여, 우리의 기도 소리를 들으소서.

           당신은 인자하시며 자비로우신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찬양 받으소서, 기도를 들어주시는 야훼시여!

(기도 16) 시온에 거하며 당신의 종들이 당신을 예루살렘에서 섬기는 것이 우리 하나님 야훼께 미쁠지어다.

           찬양 받으소서, 야훼시여, 우리가 당신을 경외함으로 섬기리다!

(기도17) 야훼 우리 하나님이시여, 당신이 우리에게 행하신모든 선함과 사랑에 대해당신께 감사드리나이다.

           찬양 받으소서, 지극히 선하신 야훼시여, 당신께 감사드리나이다!

 

<제사장의 축도>

 

(기도18) 당신의 평화를 당신의 백성 이스라엘에게 주시고, 우리 모두를 항상 축복해주옵소서.

            찬양 받으소서, 평화를 만드시는 야훼시여!

 

유대인은 이 기도를 보통 하루에 세 번(아침, 오후, 저녁) 드렸다.

 

그런데 예배에서 사용될 경우에는 두 가지 특이점이 있다.

첫째 특이점은 안식일과 축일의 경우 예배 시간을 줄이기 위해 이 기도문 전체를 기도드리지 않고 단지 처음 세 기도와 마지막 세 기도만을 드리며, 중간의 12개 기도 대신에 특별한 안식일 기도 및 축일 기도를 드린다는 것이다.

 

또 하나의 특이점은 민수기 624-26에 나오는 제사장의 축도와 관련된 것이다.

쉬모네 에스레의 마지막 두 기도(기도 17과 기도 18) 사이에 축도가 행해진다. 회당 예배에 제사장이 참석하였다면 반드시 그가 축도를 해야 한다. 축도 후 제사장은 간단히 기도를 드리고, 기도 인도자의 마지막 18번째 기도가 끝나면 제자리로 돌아간다.

 

회당에 모인 사람들은 얼굴을 예루살렘을 향하고 선 채로 기도드린다.

이때 전체 회중이 입술을 여는 것이 아니라, 기도 인도자가 대표로 기도하고, 회중은 단지 아멘으로 응답한다.

 

회당 예배의 교육적인 부분은 성경을 읽고 해석하는 것이다.

먼저 회당 예배의 중심이라고 말할 수 있는 토라(모세5)를 낭송한다.

토라의 일정 단락들(Sidrot)을 매 안식일마다 나누어 낭송한다. 팔레스타인 유대교 전통은 3-4년마다, 바벨론 전통은 매년마다 토라 전체를 읽도록 나누었다

 

낭송자 옆에는 통역자가 서서 아람어로 통역해 주었다.

 

토라 부분을 읽은 후에는 이어서 예언서를 읽었다. 이 두 번째 성경 읽기로 예배가 폐회되기 때문에 예언서 읽기를 가리켜 하프타레(hrfph Haftare = 해산)라고 하였는데, 이런 이유에서 예언서 단락들을 가리켜하프타롯(Haftarot)이라 불렀다.

 

성경 읽기에 설교가 첨가될 수도 있다. 모든 남자 회원에게는 성경 읽기와 설교의 권리가 주어졌다.

그래서 누가복음 416-30절에 따르면 예수님은 이러한 권리를 이용하여 이사야서 611-2절을 읽고 해설하였다.

 

 


by 코이네설교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