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자료

유대인의 회당Synagogue의 구조와 역할

'코이네' 2017. 10. 18. 14:38

회당(Synagogue)의 이해 
 

회당은‘베트 암’(µ[ tyb = 백성의 집)으로 불렸고, 그에 합당하게 공동체 모임이나 축제와 법정을 위한 장소로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성인이나 아이들을 위한 교육 기관의 역할도 하였고 도서관 혹은 자료실 등의 목적에도 기여하였다. 그래서 미쉬나는 도시를 구성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로 회당을 언급한다(mNed 5:5).

 

이스라엘의 성전은 하나 뿐이다. 성전은 이스라엘 민족의 정치적 종교적 구심점이었다. 그런데 이 성전이 바벨론의 침입으로 완전히 무너졌고, 유대인들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갔다. (605-432B.C.) 성전도 무너졌고, 낯선 이방땅에서 예배를 드릴 수 없게 된 이들이 생각해 낸 것이 바로 회당이다.  회당(synagogue)이란 말은 syn(함께)과  ago(인도하다. 데려가다)의 합성어이다. 회당은 가장(家長) 10명이 모일 수 있는 곳이면, 어느 곳에나 설립할 수 있었다.

 

회당에서는 주로 예배와 교육을 하였다. 예배는 우리 시간으로 금요일 저녁과 토요일 오전에 드렸다.

어린아이들은 주간에 회당에서 읽고 쓰기를 배웠는데, 교과서는 주로 구약성서였다. 6살에 모세오경, 쓰기, 수학을 배웠고, 10살에 미쉬나를, 15살에 가마라를 배웠다.

회당은 또한 지방법정으로도 사용됐다. 구전에 의하면, 예루살렘(혹은 팔레스타인)에 약 480여개의 회당이 있었다고 한다.

 

회당의 구조

 

회당은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한 방은 기도, 설교, 공중예배의 사무실, 그리고 다른 방은 배운 사람들의 모임, 종교와 훈련에 관한 질의응답, 교육의 목적 등으로 사용되었다.

 

유대인들의 예배 장소를 벹하크네셑(Bet-ha-Cneset/회당, 집회소), 강의를 하던 곳은 벹하미드라쉬(Bet-ha-Midrash/서재)라고 부른다. 번창하는 지역에 있던 회당들은 시기와 장소에 따라 훌륭한 건축양식과 장식을 갖추었다. 필수적인 기구는 성경궤, 휘장막, 단, 강단, 등, 촛대, 회중석) 등이였다.

 

회당 공동체가 설립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10명의 종교적 성인이 필요한데, 이들을 가리켜‘민얀’(Minjan)이라고 부른다(Meg IV, 3). 경우에 따라서는 기도를 위한 최소한의 수인 10명을 보장할 수 있도록 직업을 갖지 않고 경제적으로도 예속되지 않은 성인 남자 10명을 요구한다. 이들을 가리켜서는‘바트라님’(Batlanim)이라고 부른다.

 

민얀에 속하지 않는 여성은 회당 예배에 참여하는 것이 의무는 아니었으나, 여러모로 동참하였다.

사도행전에 드러나듯이 디아스포라 여성들은 회당예배에 즐겨 참여하였다.

 

회당 봉사자의 직책과 하는 일 

 

가장 중요한 직책은‘회당장’(ajrcisunavgwgo" archisynagogos 혹은 tsnkh var rosch ha-knesset)이고, 세 명으로 구성된 회장단이 회당 공동체의 외적 사무를 관할한다(jMeg III,2,74a).

 

회당장은 회당 관련 제반 업무(재정, 제의, 행정, 정치)를 책임진다.

누가복음 13장 14절은 예배를 책임지며 집회의 과정이 율법에 따라 수행되는지를 감독하는 회당장에 대해 언급한다.

 

회당장 외에도 중요한 직책으로서 ‘회당 봉사자’(uJphrevth"hyperetes 혹은 diavkono" diakonos, 히브리어로 ˆzj hazzan)가 있다. 이들은 예배 때 토라 두루마리를 낭독자에게 나르며 낭독이 끝나면 다시 원위치로 가져가며(Joma VII,1; 눅 4:20), 율법을 범한 회원에게 태형을 집행하기도 했으며(참조 고후 11:24), 나팔소리로 안식일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일도 맡았고(Schab 35b), 회당 청소도 하였다.

 

회당의 역할과 중요성
 

성전과 더불어 유대교에서 가장 중요한 제도라고 말할 수 있는 회당의 역할과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① 율법을 가르치고 전하여 유대 공동체가 율법에 친숙하도록 한다. 이런 의미에서 회당은 토라를읽고 가르치며 듣고 배우는 토라의장이다.

② 회당은 디아스포라의 경우 성전을 대표할 뿐만 아니라, 예루살렘성전 멸망 후에는 성전을 대신하는 기능을 맡았다. 이러한 사실은 본래 성전에 있었던 일곱 촛대(Menora)가 회당에 세워졌고, 성전 예배의 여러 제의적 관행이 회당 예배의 관행과 동일하다는 데서도 드러난다.

③ 회당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기도처이다. 요세푸스(Ap 1:209)에 따르면, 유대인들은 회당에서“저녁 때 까지”기도했다고 한다.

④ 회당은 동시에 교육 기관이다. 율법에 관한지식및 성경 읽기를 중개함으로써 일종의 초등학교(rpsh tyb)의 기능을 수행하였으며, 미쉬나 연구소(vrdmh tyb)의 역할도하였다.

⑤ 지역 모임을 위한회합 장소의 역할을 한다.

⑥ 타지 유대인들을 위한숙소의 기능도수행하였다.

 



by 코이네설교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