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료/고린도서

[고후10:13] 주의 일에 대한 진정한 평가

'코이네' 2017. 9. 6. 19:08

주의 일에 대한 진정한 평가

본문 : 고후 10:13-18절   

 

 

바울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 우리의 사역을 헤아리고자 할 때 우리  자신에게 물어야 하는 세 가지 질문을 제시합니다.  

 

첫째로, 나는 하나님께서 내가 있기를 원하시는 곳에  있는가?(13-14절).

 

하나님께서는 바울에게 일해야 할 "임지를 부여해 주셨습니다"  다시말해, 그는 이방인의 사도였습니다(행9:15/22:21/엡3:).  그래서 13절에서 '하나님께서 나에게 부여해 주신 영역은 이방인들을  향 한 사역인데, 거기에는 고린도 교회 교인들도 포함된다!'고 시사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회와 사역자는 서로 경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자신과의 싸움입 니다. 하나님은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여 평가하지 않고,  나에게 할당해 주신 달란트를 따라서 일을 헤아리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 무엇보다도 자신의 일에 충성하는 것을 요구하십니다.  

 

둘째로, 하나님께서는 나의 사역으로 인해서 영광을  받으시는가?(15-17) 를 헤아려 보아야 합니다. 

 

바울은 다른 사람이 이룬 일을 가지고 자랑하지 않았으며,  다른  사람의 영역을 침범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홀로 영광을 받으시도 록 일하였습니다.  그러나, 고린도 교회 안의 거짓교사들은 바울이 회시미켜 놓은  심령들을 인위적인 방법으로 도적질하고 빼앗갔던 것입니다.  16절에서 바울은 "...너희 지경을 넘어 복음을 전하여 함이라."고 말씀하였는데, 이 말씀은 만일 고린도 교인들이 바울의 지도와 인도에  복종하고 순종하였더라면 그는 다른 잃어버린 영혼들에게 갈 수 있었을  것이었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바울에게 너무 많은 문제들을 안겨 주었고,  그 결과 복음의 황무지에 가서 복음 전도 사역에 시간과 정력을 쏟아야 할 것을 고린도 교회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썼던 것입니다. 

 

바울을 반대하는 자들이 관심을 갖고있던 '더 많은 통계 숫자'를  바울이 보고할 수도 있었으나, 바로 '너희들이 막았노라!'는  사실을  간접적으로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17절에서 바울은 주의 사역에 대한 자랑이 '인간을 자랑하는 자랑'이 되지 않기 위해서 '주 안에서 자랑'할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다시말해 하나 님께 마땅히 올라가야 할 영광을 인간적인 자기 자랑이나 능력을 과시하고 선전하여 자신이 가로채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세째로, 주께서 나의 일을 칭찬하실 수 있는가?(18절)를  헤아려  보아야 합니다. 

 

우리의 사역을 인정받는 길이 사람들의 칭찬에 달린 것이 아니라, 주께서 칭찬하시느냐? 않느냐?에 달린 문제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스스로를 칭찬 하여 자화자찬과 떠벌이로 자기를 P.R하여 사람들의 인정과 지지를 얻어낼 수도 있습니다. 혹은 다른 이유에서도 사람들의 칭찬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 앞에서는 칭찬 받을 아무런 자격이 없을 수도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본문 18절에 "인정함을 받는"이란 말은  '시험함으로써 인정한다'는 의미 입니다. 장차 우리가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서도 시험이 있겠만(고전3:10 ), 현재에도 어려운 시련이나 난관을 통해 시험하신다는 것입니다.  교회안에는 재정적인 손실이나, 거짓 교리의 침투,  '교회를 관리하려는' 거만한 지도자들의 출현, 변화에 대한 도전 등에 의한 시험들이  있어왔습니다.  이러한 시험 앞에서 영적이지 못한 교회는 쓰러지고 깨어지고 맙니 다. 그러나, 영적인 교회는 이러한 시험들이 오히려 더욱 더 교회를  순수 하고도 강해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드리게 되는 것입니다. 

 

<결론>  

 

우리가 주의 일을 할 때에 기록을 남겨야 하고 보고서를 만들어야 하는것 은 사실이지만, "통계 숫자의 덫"에 걸려든다든가 인위적 계산과 판단으로 사역을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저마다 독특한 상황에 처해 있기에, 어떠한 사역도 다른 곳의  다 른 사람들의 사역을 근거로 비교해서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그곳에 있느냐? 하는 것이며,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시도록 하나님이 원하시는 일을 하느냐?가 중요한 것 입니다. 하나님 께서는 사역을 평가하실 때 성장의 정도 보다도, 그  동기 를 더 중요하게 여기신다는 사실을 깊이 명심해야 합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일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충성하게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by 코이네설교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