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자료

그리스도인의 사명과 동역의 원리 / 이동원목사

'코이네' 2015. 12. 2. 16:52

바울의 선교현장, 그가 가진 동역의 원리

 

자, 바울은 마지막장에서 중요한 몇가지의 사역의 요소들을 지금 여기에서 우리 얘기하고 있는데, 첫째는 헌금. 둘째는 시간, 마지막으로는 사람입니다.

 

사람들. 함께하는 사람들없이 하나님의 일은 이루어 질 수가 없습니다. 동역자. 동역자. 바울은 동역자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 마지막 부분에서 다양한 동역자들의 이름을 열거함으로써, 우리는 바울이 동역자에 관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지를 여기서 알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사람이 등장합니까? 에, 우선 디모데가 등장합니다. 디모데, 디모데에 대해서 어떤 얘기를 하고 있습니까? 10절 말씀을 다 같이 읽어요. 시작. 󰡒디모데가 이르거든 너희는 조심하여 저로 두려움이 없이 너희 가운데 있게 하라. 이는 저도 나와 같이 주의 일을 힘쓰는 자임이니라󰡓 11절까지. 󰡒그러므로 누구든지 저를 멸시하지 말고 평안히 보내어 내게로 오게 하라. 나는 저가 형제들과 함께 오기를 기다리노라󰡓 .디모데는 바울의 뭐였습니까? 영적으로 아들과 같은 존재였습니다. 처음에는 아들이라는 표현을 쓰다가, 나중에는 바울이 형제 디모데는 이런 표현을 씁니다. 처음에는 아들처럼 생각했지만 시간이 지나가면 계속 아들은 아니잖아요. 그러나 지금은 동역자로 그의 성장한 것을 인정해 줘요. 형제라 이렇게 말이죠. 그러나 디모데는 아직도 젊은 전도자고, 아직도 디모데는 어렸어요. 어리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멸시 받을 가능성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디모데에게 편지할 때는 디모데서에서 어떤 말을 합니까? 누구든지 네 연소함을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라. 이런 말을 합니다. 한편, 디모데를 영접하라고 말하면서 저를 멸시해서는 안된다. 저를 평안히 보내어 내게 오게 하라. 이 디모데를 소중히 여기는 바울의 마음을 여기서 우리가 볼 수가 있습니다. 디모데를 격려합니다. 여기서 격려하고 있어요. 젊은 사역자를 격려하고 있습니다.

 

바울이 동역의 원리에 있어서, 격려라는 중요한 원리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주변의 사람들, 나보다 더 어려보여도, 나보다 더 재주가 없어 보여도, 우리가 함께 격려하면서 우리가 하나님의 일을 할 수가 있습니다. 또, 두번째로 어떤 사람이 등장합니까? 디모데 말고 아볼로가 등장해요. 12절을 다 같이 읽겠습니다. 시작, 󰡒형제 아볼로에 대하여는 저더러 형제들과 함께 너희에게 가라고 내가 많이 권하되 지금은 갈 뜻이 일절 없으나 기회가 있으면 가리라󰡓 아볼로는 뭐로 유명합니까? 사도행전에 보면 성경에 능한 자. 말씀을 잘 가르치는 사람. 일종의 어떤 성경학자 같은, 신학자 같은 그런 아카데믹한 은사를 가진 사람이 바로 아볼로였습니다. 교육 사역 말을 잘하는 표현을 잘 하는 웅변가였어요. 자, 아볼로를 여러분에게 보내면, 아볼로가 여러분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러나, 아볼로가 지금 갈 뜻이 없는 것 같다. 그래서 내가 곤고는 하고 있지마는 그에게 강요는 안하고 있다 이 말입니다. 우리 여기서 바울이 동역자를 대할 때 또 하나 어떤 자유함을 가지고 대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강제하지 않았어요. 강요하지 않았어요. 억지로 하라고 하지 않았어요. 자율성이 있어요.

 

자율성. 왜 아볼로는 고린도 가고 싶지 않았을까? 아마도 생각컨대, 지금 고린도 교회안에는 뭐가 있었어요. 고린도의 첫번째 문제가 무엇이었습니까? 분파 문제. 무슨 파들이 있었어요?. 예를 들어서 게바파, 베드로파, 바울파, 아볼로파. 이런 파가 있었잖아요. 그것은 의도적으로 아볼로가 파를 만들어서가 아니라, 아볼로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파벌을 형성하고 있었으니까, 아볼로가 가면 그 파가 혹시 더 강화되지 않을까, 그래서 아볼로가 아마 가지 않았을 가능성이 아마도 있었을 것입니다. 지금은 안 가겠다. 그런 아볼로의 생각을 바울이 존중해 주었던 것 같아요. 초기 제자 훈련 시절에는 제자와 스승 사이를 너무 억지로 묶어 놓는 그런 충성심을 요구하는 경향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현대 제자 훈련에서는 좀 더 자유함이 강조되고 있어요. 자유한 관계. 아무리 그 사람이 내 영향을 받은 내 제자이어도 내가 그를 인격적으로 강제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바울은 아볼로의 자유한 생각을 존중해 주면서, 인격적 관계를 맺고 있었던 모습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또, 어떤 사람들이 등장합니까? 그 다음에 스데바나의 집 사람들. 스데바나의 집 사람들. 이 아가야 지역에서 바울의 전도를 받고 처음으로 그리스도인이 되었던 사람들. 그러나 믿자마자 불타는 열심을 가지고, 바울과 그리고 복음의 사역에 헌신했던 스데바나의 집 사람들이 쭉 열거되고 있습니다. 바울은 그들에 대해서 이렇게 말합니다. 16절. 다 같이 읽습니다. 󰡒이 같은 자들과 또 함께 일하며 수고하는 모든 자에게 복종하라󰡓 어떤 사람이 열심히 수고하는데, 사람들이 여기서 복종한다는 단어가 너무 무겁게 들리지만, 복종한다는 말은 따라간다는 말이예요. 어떤 사람이 열심히 일했을 때 그 사람을 따라가야져야 일이 된다 말이예요. 바울은 처음 믿은 사람들의 열정적 수고, 그들의 수고가 열매로 나타나기 위해서는 주변 사람들이 좀 따라 주어라. 따라 주어라. 이런 얘기를 하는 것이죠. 협력하라. 협력하라. 이것이 바울이 동역자들 사이의 협력의 중요한 원리를 강조하는 모습을 우리는 여기서 볼 수가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여기 굉장히 재미있는 말이 나와요. 여기 18절에 보시면. 18절 우리 다 같이 읽겠습니다. 시작. 󰡒저희가 나와 너희 마음을 시원케 하였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이런 자들을 알아 주라󰡓 열심히 수고 하는 사람들. 수고하는데 말이지, 그냥 이상한 소리를 해가지고 그 수고를 좌절시켜, 찬물을 끼얹어, 그렇게 수고하다 사람들이 시험을 받잖아요. 그러지 말고 이런 사람들을 알아주라. 아, 수고하시네요, 자매님. 혼자서 잘난 척 하지 말아요. 그래서 같고, 찬물을 끼얹어서 교회에서 수고하려다가 실컷 상처만 받고, 시험을 받고 떠나가는 사람들이 교회 사역의 현장에 적지 않습니다. 우리가 이런 사람들에게 시험이 되지 않도록 보호해 주고, 알아주고, 그러면 더 열심히 하게 되요. 사람들의 마음을 시원하게 해 주는 이 아름다운 봉사의 풍토를 만들도록 바울의 격려하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몇몇 사람들이 더 나와요. 예를 들어서 브리스가라든지, 아굴라라든지, 19절 이하에 보시면 이런 사람들이 문안하고 있다. 문안을 전하고 있어요. 바울은 계속 사역자들을 연결시키고 있습니다. 틈을 내지 않아요. 사단은 계속 관계를 파괴합니다. 단절시켜요. 깨요. 그러나 바울은 연결시키는 사람이었어요. 바울의 동역의 중요한 원리중의 하나는 연결의 원리예요. Cordination의 원리. 연결의 원리. 잘 일하는 사람은 누가 잘 일하는 사람이냐? 연결시키는 사람. 그 사람이 있으면 사람들이 잘 모아져요. 그리고 서로 기분이 좋아져요. 어떤 사람이 있어 자꾸 계속 관계가 깨지면 아무리 열심히 해도 그 사람의 봉사에는 대단히 문제가 있고, 그 사람은 좋은 동역자가 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여기 동역의 중요한 원리 , 이 4가지 단어만 기억하세요. 첫째 격려함. 둘째 자유함, 세번째, 협력, 마지막 연결. 연결됨. 바울은 이런 아름다운 동역속에서 복음을 선포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이 세계에서 확장시켜 나갔던 것입니다.

 

고린도 교회는 문제가 많았어요. 바울의 도움을 통해서 문제를 극복합니다. 그리고 쓰임을 받는 건강한 교회로 설 수가 있었습니다. 고린도 교회의 비젼과 그들의 회복이 우리 한국 교회와 우리 교회의 건강한 내일의 모습이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기도하십시다.

 

 



by 코이네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