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기자료

고난주간, 예수님의 마지막 일주일 요일별 정리

'코이네' 2015. 4. 1. 11:45

예수의 지상에서의 마지막 한주간

 

인류의 죄를 구속하기 위해서 이 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의 마지막한 주간은 하나님의 뜻을 완성하기 위한 수난의 한 주간이었으며 부활하여 죄와 사망을이기신 승리의 시간이었다. 그 하루하루를 살펴보자.

 

주일 : 예수는 아직 아무도 태워본적이 없는 나귀 새끼를 타고 겸손하신 평화의 왕으로 예루살렘에 입성하신다. 백성들은 예수님을 정치적으로 이스라엘을 구원하실 메시야로 믿어 "호산나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라고 찬송하며 그를 영접한다. 그러나 예수는 장차 심판으로 무너질 성전을 보시며 눈물을 흘리셨다. (마21:1-11, 요12:12-19)

 

월요일 : 예수님은 성전 이방인의 뜰에서 장사하는 자들을 내쫓아 성전을 정결케 하시고 소경들과 저는 자들을 고쳐 주셨다. 그리고 성전에서 가르치시니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 백성의 두목들이 그를 죽이려 모의하기 시작한다. (마21:12-13.눅19:45-46)

 

화,수요일 : 성전에서 백성들을 가르치시며 서기관과 대제사장, 바리새인들의 간교한 질문들에 답변하시며 성전의 파괴와 대환란,종말의 징조들,제자들의 박해받을 일과 재림등을 예언하시며 "항상 기도하고 깨어있으라"고 당부하신다. 가룟유다가 유대인에게 예수님을 팔기로 결심한다. (마26:1-5, 막14:1-11)

 

목요일 : 유월절 저녁이다. 예수는 어느 가정 다락방에서 최후의 만찬을 하신다. 서로 누가 터 크냐는 논쟁을 하는 제자들의 발을 씻어주며 서로 섬겨야 할 것을 친히 보여주셨고 배반자 유다를 지적하시고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말씀하신다. 그리고 베드로가 세번 예수를 부인할 것을 말씀하신다. 그 날밤 겟세마네 동산에서 땀방울이 피방울이 되도록 기도하시고 모든 인류의 죄의 잔을 받으신다. 유다가 무리와함께 올라와 예수를 체포, 대제사장에게 넘긴다. (마26:47-56, 요18:3-13)

 

금요일 : 빌라도의 법정에서 재판을 받는다. 유대인들의 요구로 바라바는 놓임을 받고 대신 예수는 사형선고를 받아 그날로 십자가에 달려 장사되신다. (마27:1-2, 요18:28-38)

 

주일 : 새벽, 부활하시다! 막달라 마리아와 베드로와 엠마오 도상의 두 제자에게, 또 갈릴리 바다 등에서 여러 제자에게 나타나 예언하신대로 다시 살아나셨음을 보이시고 증인의 사명을 주신후 승천하신다. (마28:1-7, 요22:11-17)

 

 



by 코이네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