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료/에스겔

[송구영신] 새 천년을 향한 새 출발

'코이네' 2014. 12. 26. 22:28

새 천년을 향한 새 출발

본문 겔18:30-32,삼상11:14-15

홍성교회/이근수목사

 

 

세월이 정말 빠릅니다. 이 시간 우리는 1999년의 마지막 시간에 와 있습니다. 이 시간은 단순히 한해를 마감하는 것이 아니라 지난 천년, 아니 1999년간을 마감하고 새 천년을 맞이하는 역사적인 날입니다. 천재일시(千載一時), 천년만에 한번 오는 때, 희귀한 때 천재일우(千載一遇) 천년만에 한번 만나는 기회. 희귀하게 오는 기회라는 뜻입니다.

 

지난날 3고 시대 - 고소득- 개인소득 11000불 시대, 고학력-전문 대학, 797개, 950,173명 대학, 802개, 2,056,370명, 고성장-세계 10대 교역 국가, 그러나 3고 시대에 걸 맡는 성숙한 정신문화 없이 표류하다가 3불 - 부조리, 부정, 부패-시대를 만들어 하나님을 슬프게 해드렸습니다. 밥 좀 먹고 살게 되었다고 동남아 제3국으로 다니며 허세와 허풍 떨고 흥청망청 살다가 국가 부도 사태를 당하여 IMF의 도움을 받는 세계적인 수치를 당하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지금 간신히 고난의 어두운 터널을 겨우 빠져 나오면서 자화자찬의 허풍을 또 떨고 있습니다.하나님은 행한대로 국문 - 심판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죄에서 돌이켜 회개하고(30) 마음과 영을 새롭게 해야 합니다. (31) -

 

[병든 나무, 병든 사람]

 

나무 뿌리가 병이 들어서 잎이 떨어지고 열매가 떨어지고 있는데 잎과 열매에 약을 친다고 나무가 살아나는 것이 아닌 것처럼, 사람의 뿌리 - 마음과 영이 병들어 3불 시대가 되어 사회 곳곳이 썩어 문드러지고 있는데 눈에 보이는 법과 제도를 고치고 개혁한다고 국가 사회가 건강해 지겠습니까 아닙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십니다. 너희가 어찌하여 죽고자 하느냐 나는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않는다. 그러니 너희는 스스로 돌이키고 살라(31,32) 고 하셨습니다.

 

우리는 지난날을 잘 보내려고 이 밤에 모였습니다. 그러므로 지난날 잘못한 것-나쁜 관행을 철저히 회개하여 마음과 영을 새롭게 해야 하겠습니다. 자신의 죄를 회개하지 않고는 근본적으로 삶의 변화가 일어나지 않고, 제아무리 새해를 여러 번 맞는다 하더라도 그에게는 좋은 일이나 새로운 역사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개혁주의 교인의 신앙생활은 깨끗하게 성경대로 사는 것입니다.

개혁주의의 선봉자 칼빈은 엄격하게 자기를 관리하고 청빈, 절제, 중단 없는 자기개혁을 하면서 제네바 시민들에게 윤리와 도덕을 철저히 지킬 것을 가르쳤습니다. 그래서 유럽이 황폐화하는 때에도 스위스 제네바 만큼은 신용이 있는 튼튼한 사회가 되어, 굴지의 세계적 은행이 탄생하였고 고객의 비밀을 철저히 지켜주어 그 명성을 오늘날까지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개혁자 칼빈과 제네바 교인들의 깨끗한 삶의 영향 때문입니다. 우리는 칼빈의 후예들입니다. 칼빈의 개혁 정신을 이어 받은 교회입니다. 그러나 기독교 역사가 짧은 우리나라는 개혁주의가 무엇인지 몰라 교인들이 부정 부패 부조리의 선봉이 되어 나라를 병들게 했습니다. 겔18:30-32 하나님이 말씀하십니다. 너희는 돌이켜 회개하고 모든 죄에서 떠나라 . 그래야 너희가 망하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너희는 모든 죄악을 버리고 마음과 영을 새롭게 하고 ..너희는 스스로 돌이키라고 하셨습니다

 

이제 우리는 지난날의 부도덕한 생활을 모두 회개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에 성찬을 대합시다. 주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며 얼굴을 뵈옵고 마음과 영을 새롭게 하십시다. 그래서 복된 2000년을 맞이합시다.

 

 

새 천년을 향한 새 출발

삼상11:14,15

 

세상 사람들은 2000년의 새 해, 해돋이 보러 간다고 법석이지만 우리는 하나님의 얼굴을 뵙기 위해 이 밤 교회에 모였습니다. 사람은 두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소망을 가진 신앙인이고 다른 하나는 소망이 없는 자입니다,. 소망을 가진 신앙인의 '오늘밤에 주님이 오실 지, 내일 오실 지 모르기 때문에 늘 준비하고 사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소망 없는 사람은 흥청망청 죄를 먹고 마시며 그날 그날을 살아갑니다. 돈 좀 벌면 무절제하여 방탕하게 삽니다. 우리는 오늘 새해를 맞아, 새로운 생각과 새로운 결심으로 2000년을 살아야 합니다. 오늘 본문은 사무엘이 이스라엘을 데리고 길갈로 올라가서 백성들의 마음을 새롭게 하고 나라를 새롭게 하는 말씀입니다.

 

길갈- 지도 여리고 동편 3 킬로, 사해동북 편 6Km 지점, 해발 790미터의 고지, 의미는 길갈 (굴러간다) (gilgal) 는 뜻

 

길갈은 의미 있는 곳입니다.

(1)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들어온 후 첫번 유월절을 감격스럽게 지킨 곳입니다.

(2) 여호수아가 가나안 땅을 정벌하기 위한 임시 사

령부가 있던 곳입니다.(수4:19; 수5:10; 수9:6)

(3) 사울이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즉위식을 한곳 입니다(삼상10:8; 삼상11:14; 삼상3:7-12; 삼상5:12)

(4) 길갈은 이스라엘이 요단강을 기적적으로 건넌 것에 감사하여 열 두 돌을 세우고 단을 쌓고 감사하던 곳입니다.

(5) 이스라엘의 모든 남자들이 새로운 마음과 신앙으로 서약하고 할례를 받은 곳입니다.

 

이스라엘이 신앙을 개혁하고 마음을 새롭게 한 곳입니다.

우리도 2000년에 길갈로 올라가야 합니다. 가서 새 천년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고 마음에 할례를 받아 새롭게 살아야 합니다. 이스라엘이 길갈에서 가난안 땅을 정복한 것 같이 우리는 기락ㄹ로 올라가서 사탄을 정복하고 죄악을 이기고 살아야 합니다. 길갈은 오늘날 내게 무엇입니까 내가 머물 곳이고, 감사할 곳이며, 나를 새롭게 개혁해야 할 곳이고 죄와 사탄과 싸워 승리하여 하나님께 영광 돌릴 곳입니다. 길갈에 사는 우리는 나쁜 관행과 습관을 버려야 합니다. 잘못 살아온 과거를 버려야 합니다. 새로운 마음으로 하나님을 의지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말씀으로 살아야 합니다.

 

우리와 민족, 사회와 국가를 새롭게 하는 곳이 길갈 입니다. 2000년- 새 마음으로 새롭게 출발하는 곳이 길갈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물으십니다. '너는 새해에 어떻게 살 거냐 - 우리는 대답해야 합니다. 새 사람이 되어 새로운 믿음으로 살겠습니다 세계인이 신뢰하는 문화국민으로 살겠습니다. 라고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인간의 성공은 새 마음 새 결심에서 시작됩니다.

새 천년 -2000년을 새 마음으로 출발합시다.

새로운 용기와 소망을 가지고 출발합시다.

우리모두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겠다는 결심을 합시다.

새해 새 결심으로 길갈로 올라갑시다.

우리의 마음과 영을 새롭게 합시다.

그래서 우리 교회, 가정, 직장, 사회, 나라를 새롭게

하는 성도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아멘 ***

 

 



by 코이네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