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료/레위기

레위기의 이해와 이스라엘의 5대 제사

'코이네' 2014. 8. 21. 15:37

레위기는 어떤 책인가? 레위기의 명칭과 내용에 관한 이해

 

본  문 : 레 1:1-17                                           


   레위기는 인내를 가지고 읽어야 할 율법책이다. 창세기와 출애굽기를 잘 읽어 낸 사람이라고 해도 레위기를 읽는데는 여간 인내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레위기는 모세오경의 중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1.레위기의 명칭(名稱)


   히브리어로 '와이크라'  -그리고 그는 불렀다.
   탈무드는 본서의 내용에 따라 Torat Kohanim -  제사규범
   레위기라는 명칭은 70 인역에서 시작되었다. "레위인에 관한 것이 기록되었다"는 뜻이다. 레위는 야곱의 세째아들로 그 자손들이 대대로 제사가 되어 제사와 희생드리는 일을 전담하였고 레위인들의 사역과 레위 계통의 제사직분인 제사장들에 관한 것들이 소개되고 있다.

  

 2. 레위기의 내용(內容)}


   1)거룩한 하나님께 합당한 거룩한 예배를 요구하는 것이 본서의 바탕이다.

 

거룩이라는 단어(명,형,동 모두 포함)가 120번이나 사용되고 있다. 레위기서의 중심사상은 '너희는 거룩하라.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레 19:2)


   2)레위기의 대부분은 예배제도에 관한 규정이다.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과 하나님께서 요청하시는 길이다. 예배를 하나님과의 교제인 동시에 역동적인 생활이라고 본다면 레위기는 그것을 위한 안내서이다.


   * 레위기에 나타난  5대 제사
   1) 번제 ( 1:1-17)
   2) 소제 ( 2:1-16)
   3) 화목제 ( 3:1-17)
   4) 속죄제 ( 4:1-5:13)
   5) 속건제 ( 5:14- 6:7)

 

   3) 희년

 

흔히 레위기는 제사에 대한 가르침으로만 인식되지만, 사회적 정의에 대해 말하고 있다. 레위기 저자는 희년(僖年)제도 곧 50년에 한 번마다 자유를 선언함으로써 사회적, 경제적 해방이 실천되도록 하는 것이 야훼의 뜻이라고 주장한다.

 

“ 희년이 되면 그 밭은, 그것을 판 사람 곧 유산으로 받은 그 땅의 본래 소유자에게 돌아간다./레위기 27:24 ”

“ 39. 너희 곁에 사는 동족 가운데서, 누군가가 가난하게 되어서 너희에게 종으로 팔려 왔어도, 너희는 그를 종 부리듯 해서는 안 된다. 40. 너희는 그를, 품꾼이나 임시 거주자처럼, 너희의 곁에서 살도록 하여야 한다. 너희는 희년이 될 때까지만 그에게 일을 시키다가, 41. 희년이 되면, 그가 자식들과 함께 너희를 떠나, 자기 가족이 있는 조상에게서 받은 유산의 땅으로 돌아가도록 하여야 한다. 42. 그들은 내가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낸 나의 품꾼이므로, 너희가 그들을 종으로 팔 수 없다. 43. 너희는 그를 고되게 부려서도 안 된다. 모름지기 너희는 하나님 두려운 줄을 알아야 한다./레위기 25:39-43 ”

“ 너희는 오십 년이 시작되는 이 해를 거룩한 해로 정하고, 전국의 모든 거민에게 자유를 선포하여라. 이 해는 너희가 희년으로 누릴 해이다. 이 해는 너희가 유산 곧 분배받은 땅으로 돌아가는 해이며, 저마다 가족에게로 돌아가는 해이다./레위기 25:10 ”

   4) 사회적 약자 배려[편집]


또한 레위기에 따르면 야훼는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라고 말한다.

 

“ 35. 너희 동족 가운데, 아주 가난해서, 도저히 자기 힘만으로는 살아갈 수 없는 사람이 너희의 곁에 살면, 너희는 그를 돌보아 주어야 한다. 너희는 그를, 나그네나 임시 거주자처럼, 너희와 함께 살도록 하여야 한다. 36. 그에게서는 이자를 받아도 안 되고, 어떤 이익을 남기려고 해서도 안 된다. 너희가 하나님 두려운 줄을 안다면, 너희의 동족을 너희의 곁에 데리고 함께 살아야 한다. 37. 너희는 그런 사람에게, 이자를 받을 목적으로 돈을 꾸어 주거나, 이익을 볼 셈으로 먹거리를 꾸어 주어서는 안 된다. 38.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에게 가나안 땅을 주고, 너희를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낸 주 너희의 하나님이다./레위기 25:35-38

 

 



 

 

by 코이네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