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화자료

끌레르보 버나드 사랑의 네 단계

'코이네' 2014. 10. 17. 15:32

끌레르보 버나드가 말하는 사랑의 네 단계

 

영성가인 끌레르보의 버나드는 'The Love of God' 라고 하는 책에서 사랑의 네단계를 말합니다.

첫 번째 사랑은 자신을 위해 자신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나를 위해서 나를 사랑하는 것을 말합니다.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사랑입니다.   

두 번째는 자신을 위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한다 하지만 따져보면 전부 그 목적은 자기가 잘되고자 하는 사랑입니다.  열심히 봉사해서 복을 받고, 열심히 봉사해서 칭찬을 받고 축복을 받겠다는 것이죠. 이를 기복사상, 기복신앙이라고도 합니다.

세번째 하나님을 위해서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이는 좀 추상적일 수 있는 사랑입니다. 신령한 세계에서 추상적으로 하나님의 뜻을 압니다. 하나님의 깊은 사랑에 감동합니다. 하나님을 위해서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그러나 여기는 구체적인 것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마지막은  하나님을 위해서 나를 사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 안에 있는 내가 너무 소중하니까,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은사가 너무 고마우니까 하나님을 위하여 나를 사랑합니다. 여러분, 남편을 사랑하십니까? 그러면 자기자신을 사랑해야지요. 아이들을 사랑하십니까? 아이들을 위해서 내가 건강해야지요. 부모님을 사랑하십니까? 부모님을 위해서 내가 명랑해야지요. 이걸 이타적인 사랑이라고 합니다.

지금 자신의 모습은 어떤가요?

 

 



 

 

by 코이네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