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료/신명기

치유설교, 치유하시는 하나님

'코이네' 2014. 5. 23. 23:29

신명기 28장, 치유설교, 치유하시는 하나님



치료하시는 여호와 / 신명기 28장
 
보다 더 건강한 삶을 어떻게 하면 누릴 수 있겠습니까? 오늘의 본문 말씀은 출애굽 과정에서 홍해를 기적으로 건너서 사흘 길을 간 후에 마라에서 쓴물을 단물로 만들어 출애굽 백성들이 마셨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마라 사건은 여호와가 어떤 분인지를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Ⅰ. 그러면 여호와는 어떤 분입니까?

1. 여호와는 모든 질병을 내리시기도 합니다.

본문 26절 끝에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라고 여호와는 모든 질병의 통치자이심을 말씀합니다. 애굽 사람에게 내린 질병은 어떤 질병이었습니까? "여호와께서 애굽에 종기와 치질과 괴혈병과 개창과... 미침과 눈멂과 경심증으로... 발바닥에서 정수리까지 이르게..." 하셨다고 밝혔습니다(신 28:27이하). 대개 난치, 불치의 질병들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징벌과 징계, 응징과 심판의 수단으로써 질병들을 사용하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우선적인 건강 비결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입니다. 여호와나 여호와의 말씀을 심상찮게 여기면 고통스런 질병을 불러들이게 됩니다.

2. 그러나 여호와는 모든 질병을 치료합니다.

26절 끝에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니라"고 했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어떤 이들의 질병을 치료해 주십니다. 그가 어떻게 치료하십니까? 치료하는 광선을 비쳐주심으로써 질병을 고치십니다. 말라기 선지자는 "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발하리라"(말 4:2)고 예언했습니다. 이는 메시야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오셔서 자기 백성의 어두운 죄악을 "세상의 빛"으로, "생명의 빛"으로 치료하실 것을 내다본 것입니다. 그는 물리적인 빛이 아니라 영적인 빛으로 오셔서 모든 질병의 뿌리가 되는 죄악을 근본적으로 치유하십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십자가가 아니고서는 어떤 죄악도 이길 수 없습니다. 십자가의 보배로운 예수님의 피는 죄악을 제거하고 질병을 낳게 합니다. 또한 그는 질고를 짊어져 주심으로써 질병을 고치십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메시야가 오셔서 "우리의 질고를 지신다"(사 53:4)고 예언했습니다. 마치 아사셀 양이 죄인의 죄악을 대신 지고 영문 밖으로 나가서 죽임을 당할 때 "죄인의 죄악을 지고 사라진다"는 뜻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습니다(마 8:17). 그는 치유 사역과 축사 사역으로 난치, 불치의 병을 치료하고 정신병자를 온전케 했습니다. 오늘날도 그는 우리의 질고를 져주십니다. 뿐만 아니라 그는 믿음의 기도를 응답해 주심으로써 질병을 고치십니다. 야고보 사도께서는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약 5:15)고 선언했습니다. 기도하는 사람은 질병을 고치게 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기도 응답은 치유의 지름길이 아닐 수 없습니다. 특별히 성도들이 마음을 같이 하여 병든 자를 위하여 합심기도 할 때 신속한 치유의 응답이 있음을 특별히 금요 철야 기도회를 통하여 자주 경험하고 있지 않습니까? 예수님께서도 "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마 18:19)고 약속하셨습니다.

Ⅱ. 그러면, 여호와께서 어떤 사람을 치료해 주실까요?

1.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원망했던 사람도 치료하십니다.

홍해의 기적을 보고도 불과 사흘만에 원망했던 출애굽 백성들을 쓴 물만 있었던 마라에서 시험하시고, 교육하신 여호와께서 주신 언약은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이니라"(26절)라고 하셨습니다. "백성들이 모세에 대하여 원망"(24절) 했지만 여호와께서는 마라에서 불과 10㎞정도 떨어진 엘림에서 물샘이 열 둘이나 있어 마음껏 마시게 했습니다. 이같은 사실이 깨닫게 하는 바는 원망은 질병의 쓴 뿌리가 된다는 사실입니다. 감사가 없는 사람은 내면의 세계가 황폐하게 됩니다. 모든 정신적 질병이 이때에 공격해 옵니다. 홍해의 기적을 보고 감사 찬양했던 그 백성들이 불과 사흘 후에 그 입술로 원망한 것은 모든 질병을 불러들이기에 적합합니다. 여호와께서는 원망하는 자도 치료했습니다. 쓴 물이 기적으로 단 물이 되게 하여 마시게 했습니다. 그러나 이 원망 사건 이후에 백성들은 회개하고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그 어떤 질병도 그 여호와께서 치료하신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날도 이 언약은 불변합니다.

2.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절망했던 사람도 치료하십니다.

광야의 출애굽 백성은 쓴물 때문에 원망했을 뿐만 아니라 "우리가 무엇을 마실까"라고 크게 절망했습니다. 원망과 절망의 쌍둥이입니다. 남을 파괴하는 것이 원망이라면 절망은 자기를 파괴하는 것입니다. 바다를 가르는 홍해의 기적을 보고도 불신앙과 불순종으로 절망했던 이 백성에게 절망은 죽음에 이르는 질병임을 가르쳐주셨습니다. 소망이 없는 환자는 의사도 별 도움을 줄 수 없습니다. 쓴 물을 단 물로 바꿀 수 있는 하나님이 계신데도 그 하나님은 의식하지 않고 현실만 바라보고 낙심, 좌절, 절망하면 응징과 징계의 질병이 따라옵니다.
 
예수님께서는 "믿음이 적은 자들아 그러므로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천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 6:30하 이하)고 하셨습니다. 말씀을 청종하는 것은 치유의 길입니다. 원망했어도, 절망했어도 이제 여호와 말씀대로 믿고 그 말씀대로 순종하면 먼저 내적 치유가 발생합니다. 감사가 회복됩니다. 전천후적인 감사, 환경과 조건을 초월한 감사는 영혼의 질병을 낳게 합니다. 근본적 치유입니다. 불신앙과 불순종이 치유되면 영혼의 질병과 함께 육신의 질병도 사라집니다. 말씀 듣는 예배를 소중히 여김으로 질병에서 자유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by 코이네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