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문화

존 브졸리의 강렬한 기도

'코이네' 2020. 4. 21. 21:14

강렬한 기도

- 존 브졸리 

 

 

도움의 요청은 어머니에게 필사적이고 의존적인 겸손한 태도를 보여줍니다. 그 어머니는 아이의 소리지름에 화내지 않고 표현되어진 필요를 채워줍니다

 

백성들아 시시로 저를 의지하고 그 앞에 마음을 토하라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로다(62:8). 예수님께 부르짖었던 가나안 여인을 보 라(15:22).

 

왜 기도속에 자주 고난의 울부짖음이 이용됩니까? 기도의 울부짖음은 갓난 아 이가 얼마나 급박하게 엄마의 도움을 구 하기 위해 울부짖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 다. 도움의 요청은 어머니에게 필사적이 고 의존적인 겸손한 태도를 보여줍니다. 그 어머니는 아이의 소리지름에 화내지 않고 표현되어진 필요를 채워줍니다. 이 은 짜증부리는 아이와는 다릅니다. 짜 증부리는 것은 고쳐져야할 자만스럽고, 불평하는 태도를 나타냅니다. 어머니들은 보통 이것들의 차이를 알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위대한 믿음'의 두 사람이 있습니다. 마태복음 1522절 의 가나안 여인과 마태복음 85절부터 13절에 걸쳐 나와 있는 백부장이 그들입 니다. 그들은 놀라운 겸손함을 가지고 있 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처지를 알고 있 었고, 권위에 대한 이해와 자진해서 순종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기도하기에 어려운 분이 아니 십니다. 그분의 귀는 열려 있습니다. 그분 은 우리의 소리를 들으시려고 엎드려 계 시답니다. 그렇다면 왜 하나님께서는 우 리의 인생 가운데 고난들과 이것들 속에 서 우리가 고통받으며 울부짖도록 허락하 셨을까요? 왜 우리는 자주 기도들에 응답 받기 위해서 그토록 오랫동안 기다려야 합니까? 하나님은 우리 인격의 순종과 겸 손의 태도가 응답받는 기도보다 더욱 소 중한 것임을 알고 계십니다. 이와같은 경 험들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구하시는 제사 는 상한 심령이라 하나님께선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멸시치 않습니다 하는 시 편의 뜻을 가르쳐 줄 것입니다.

 

느헤미야를 보십시오. 그가 유대인들 의 곤경과 예루살렘 성벽의 훼파됨에 관 해 들었을 때 그는 슬퍼 눈물 흘리고, 금 식하며 하늘의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죄의 자백과 하나님의 뜻에 대한 헌신 후 에 하나님은 느헤미야가 여러 고난과 어 려움들을 딛고 마침내 예루살렘의 성벽을 재건하도록 허락하셨습니다. 느헤미야는 거의 알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는 그 자신 의 기도에 응답받기 위해 하나님의 손에 들린 최고의 악기가 될 것이라는 것을. 우리가 이 보배를 질그릇에 가졌으니 이는 능력의 심히 큰 것이 하나님께 있고 우리에게 있지 아니함이라(고후 4:7)하 는 말씀과 같이 우리는 이와같은 보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자주 우리 자신의 기도들에 응답하시기 위해 우리를 사용하시길 원하십니다. 이 와같이 하심으로 첫째로 우리의 눈물들이 그쳐지길 원하십니다. 우리는 울부짖다의 현대적인 사용법을 울다 또는 눈물흘리다 의 동의어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성경 인 용구들 안의 울부짖다는 종종 경보의 울 부짖음 또는 외침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위대한 사람들의 기 도들을 읽을 때 그들의 울부짖음은 눈물 과 함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조용히 다 윗의 마음에 귀 기울여 보십시오.

 

내게 굽히사 응답하소서 내가 근심으로 편치못하여 탄식하오니(55:2) 내가 환난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나의 하나님께 부르짖었더니(18:6) 여호와여 오직 주께 내가 부르짖었사오 니 아침에 나의 기도가 주의 앞에 달하리 이다(88:13) 여호와여 내가 깊은데서 주께 부르짖었 나이다(130:1) 이것은 매우 도움이 되는 열정적인 기 도들입니다. 이 곤고한 자가 부르짖으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그 모든 환난에서 구원하셨도다 (34:6)

 

눈물은 삶과 죽음의 문제들에 심부름꾼 과 같은데, 대체로 이와 같은 기도들을 할 때 생기는 것입니다. 주님으로부터 우리 는 어떻게 기도하는지 배울 수 있습니다. 그는 육체에 계실 때에 자기를 죽음에 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 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 그의 경외하 심을 인하여 들으심을 얻었느니라(5: 7).

 

우리가 예수님의 기도의 본을 따를 때, 우리는 그분의 온유함과 낮아지심에 대해 배울 수 있고, 어떻게 그분이 순종을 배우 셨는지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나는 울부짖지만 아무도 대답하지 않습 니다. 나는 빛을 헛되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나의 영혼은 억압되었고, 마음은 적막 한 채, 어둠과 폭풍과 비바람은 사랑 안에서 당신의 손이 관여하시는 것들일 뿐입니다. 나는 숨기 위해 당신께 도망합니다. 당신은 내 영혼의 피난처이니까요.

 

오랫동안 나의 마음 속에는 자만과 열정이 지배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 속에서 안식을 찾으려고 했었죠.지금은 모두들 떠나고 상처만을 입은 채 홀로 남겨져 있습니다. 나는 숨기 위해 당신께 도망합니다. 당신은 내 영혼의 피난처이니까요.

 

! 주님. 나의 구원자여, 응답하소서. 어둠 속에서 연약한 손을 당신께 듭니 다. 당신의 얼굴을 나타내시고, 당신의 은혜로 인도하셔서 당신을 찬양 케 하옵소서. 나는 숨기 위해 당신께 도망합니다. 당신은 내 영혼의 피난처이니까요. (William Bla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