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자료

성령세례와 성령충만에 대해 알아보자

'코이네' 2019. 3. 25. 22:13

성령 세례와 성령 충만에 대하여  

 

1) 성령세례
 

  (1) 구약성경에 따르면 성령은 끊임없이 일하셨다. 창조에 참여 하시고,백성을 보존하시며, 섭리와 계시를 나타내시고, 그리스도인을 중생시키시는일을 하시며, 특정한 사람들을 준비시켜 특정한 일을 하게 하셨다.


  (2)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께서 성령을 위에서부터 인간에게 부어 주실날에 대해 예언하였다(사32:15, 44:3). 이와 비슷한 말씀을 에스겔과 요엘에게도 하셨다(겔39:28,29, 욜2:28).


  (3) 마지막 선지자 세례 요한은 예수께서 예언들을 이루실 것이라는 사실을 말해 주었다(마1:8). 또한 그리스도의 이중적 사역, 즉 죄를 도말하시는것과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시는 것에 대하여 증거하였다(요1:29,33).


  (4) 이와 같이 예언된 성령의 약속은 사도행전 1,2장에서 승천하시기 전의 예수님께서 약속하신 것과, 실제로 오순절 마가의 다락방에 임하신 성령의 역사로 이루어졌음을 증명하게 된다.


  (5) 그 이후 회개하고 죄사함을 받은 사람들은 모두 성령 세례를 선물로받았다. 사도행전의 기록들은 모두 이러한 사실을 뒷바침하고 있는데 심지어 이스라엘이 멸시했던 이방인들까지 성령 세례를 선물로 받고 있음을 증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6) 이 모든 성경말씀의 증거로 볼 때, 성령의 <세례>는 성령의 < 약속>또는 성령의 <선물>과 같은 것이며, 죄를 도말하는 것이 구원의 필수적인것과 같이 성령의 세례 또한 절대적으로 필요한 부분이 된다.


  (7) 구원은 죄, 하나님의 진노하심, 죽음 등에서 구출하는 정도의 소극적인 의미에서 인간을 중생시키고, 인간 안에 내주하시며, 신자를 자유케 하시고 변화시키시는 성령의 적극적인 역사도 포함되는 것이다.


  (8) 이러한 성령의 역사는 어느 누구 특정한 사람에게만 임하시는 것은아니다. 외적인 지위와 특권과는 아무 상관도 없이 "모든 육체"(행2:17)를그 대상으로 한다. 이것은 연령, 성별, 민족, 계급에 상관없이 회개하고 죄사함 받는 모든 사람에게 성령이 임하심을 의미한다(행2:38,39).


  (9) 성령의 선물은 보편적인 그리스도인의 최초의 경험이다. 신약성경은이것을 <성령의 세례(성령으로 세례를 받다)>라는 표현을 사용하는데, 성령을 받았다는 의미는 <성령안에 있다> <성령으로 산다> <성령의 인도함을 받는다>는 뜻으로 그리스도인들에게 적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롬8:9,14,갈5:25 등).

 

 2) 성령충만
 

  (1) 성령세례가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주어지는 은혜요, 선물이라면 성령충만은 우리가 받는 것이다. 세례는 단 하나밖에 없는 최초의 체험이며, 충만은 계속적이고 영속적인 결과 또는 양상을 의미한다.


  (2) 성령으로 충만케 되어진 사람들에 관한 신약성경의 특징을 살펴보면,ㄱ."충만케 된다"는 것은 헌신적인 그리스도인의 기준이다(행 6:3,5).
    ㄴ.특정한 사역이나 직무를 수행함을 의미한다(눅1:15-17, 행9:17,22:12-15).
    ㄷ.평생 동안의 직무보다는 오히려 당면한 임무, 특히 이 임무를 시작할 때 사람들을 준비시키려고 주어지는 경우가 있다(눅1:5-8,41,67,행4:8,31, 7:55).


  (3) 에베소서 5:18에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성령으로 충만해야 한다는계속적인 현재 명령형이 나타나 있다. 이것은 "성령으로 하여금 너에게 충만하게 하라"라고 번역하며, 그 뜻은 성령충만을 누리는 것은 성령께 무조건적으로 순종하는 것이며, 예수께서 요한복음 7:37에서 명령하셨듯이 와서마시는 의지적이며 수동적인 행위이다. 그리고 계속적인 충당을 말한다.


  (4) 성경은 성령충만에 대한 명령을 포함하면서 나아가 성령충 만에 대한증거도 강조한다. 고린도교회는 성령으로 세례를 받고 성령의 은사를 풍성하게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사랑이 없었으므로 <육적인 그리스도인>이라고판명되었다(고전3:1-4). 그러므로 그 증거는 성령의 열매이지 성령의 은사가 아니다.


  (5) 에베소서 5:18-21을 보면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는 명령에 <화답하다> <노래하며 찬송하다> <감사하다> <복종하다> 는 네 가지의 결과가예시되어 있다. 만일 그리스도인이 성령으로 충만하다면 그리스도께 찬송하고, 성부 하나님께 감사드리며 서로 화답하고 복종하여야 한다. 성령은 그리스도인으로 하여금 하나님과 다른 사람과 바른 관계를 맺게 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