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자료

구원의 삼단계/ 김상복 목사

'코이네' 2014. 12. 20. 23:00

 

구원의 3단계

 

당신은 확실히 구원받으셨습니까? 구원의 3단계

김상복 목사

 

예수께서는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셨습니다.

 

"인자(人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눅19:10).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마 1:21).

사도 바울은 구원을 가리켜 "위대한 구원"이라고 했습니다. 구원론을 체계적으로 공부해 볼 때 그의 말이 의미하는 바를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구원받는 단계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첫째/구원의 예비 단계

여기에는 구원받기 전에 일어나는 세 가지 사건, 곧 은혜, 선택, 소명(召命)이 포함됩니다. 우리의 구원은 철저히 하나님의 은혜에서 출발합니다. 사실 구원의 단계 처음부터 끝까지가 전부 다 하나님의 은혜인데, 그 은혜의 과정 속에 선택도 있고 소명도 있습니다. 선택 안에는 예지(豫知)와 예정(豫定)과 택정(선택)이 포함됩니다. 소명의 단계, 곧 하나님께서 부르실 때 그분은 누구든 다 오라고 하실 뿐만 아니라 그 부르심이 효력을 발하게도 하십니다.

 

둘째/구원의 시작 단계

우리가 구원받을 때에 일어나는 사건들입니다. 부르심의 음성을 듣고 난 다음에는 회개가 따릅니다. 하나님께서 은혜로 우리를 선택하고 불러 주셔서 우리가 회개하게 되는 것입니다. 회개하면서 믿게 되고, 믿고 나서는 마음이 변하여 삶에도 변화가 일어납니다. 회심(回心)하면서 동시에 거듭나는 것입니다.

 

셋째/구원의 지속 단계

구원받고 영화(榮華)로 이어지기까지의 단계입니다. 영적으로 태어난(거듭난) 사람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그리스도의 몸에 속하게 되어 그분과 영원히 하나가 됩니다. 그와 동시에 하나님께서 자신의 양자로 삼아 주십니다. 그리고 그때부터 하나님께서 변화시켜 주시는데, 그것이 곧 성화(聖化)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우리를 변화시킬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보호해 주고 영원히 보존하다가 마침내는 영화롭게 만들어 주십니다. 여기에서 거듭남(重生)과 의롭게 됨과 그리스도와 하나 됨과 양자 됨은 단회적(單回的) 사건인 반면, 성화와 영원한 보존과 영화의 상태는 계속적 과정입니다.

 

시편 84편 11절에 "여호와께서 은혜와 영화를 주시며"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구원의 출발은 하나님의 은혜이며, 구원의 종착역은 영화(榮華)입니다. 그래서 시편 84편 11절만 봐도 "여호와께서 은혜와 영화를 준다"고 했습니다. 은혜로 출발해서 영화에 이르는 것입니다. 죄로 타락하고 멸망할 우리를 하나님께서 은혜를 부어 변화시켜서 마지막에 영화롭게까지 하십니다. 그러므로 구원론을 요약해서 말하면 "여호와께서 은혜와 영화를 주시도다"입니다. 어떻게 은혜로 시작해서 영화까지 가는가를 공부해 나가는 것이 구원론입니다.

 

 

 



 

 

by 코이네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