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기자료

[사순절자료] 사순절 기간 매일 묵상 자료 둘째주

'코이네' 2014. 3. 7. 17:36

사순절 자료, 사순절 매일 묵상 자료 (둘째주)



◑ 7 * 묵상성서: 마태13: 44-46    하나님 나라의 매력

 * “하나님 나라는 밭에 묻혀있는 보물에 비길 수 있다. 그 보물을 찾아낸 사람은 그것을 다시 묻고 기뻐하며 돌아가서 있는 것을 다 팔아 그 밭을 산다.” 이 사람은 자신이 발견한 것의 광채가 그를 압도하여 그가 행할 일을 비추어 줍니다. 가슴 깊이에서 너무도 기뻐서, 실로 새로운 발견에 온 마음이 사로잡혀서 두 사람은 자기 소유를 매각해 버리는 것을 당연한 일로 여깁니다. 이것이 하나님 나라의 매력입니다. 오늘 이 하나님나라의 매력을 묵상해 보세요.

* 묵상내용 :

 

◈ 8 * 묵상성서: 에베소 4: 1-16  공동체적 관계

 * “각 부분이 자기구실을 다함으로써 각 마디로 서로 연결되고 얽혀서 영양분을 받아 자라나는 관계”를 묵상합니다. 여기에 “자유함”이 있습니다. 이 자유함 속에서 멍에나 짐은 없습니다. 예수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관계는 “공동체적인 것”입니다. “각 마디로 서로 연결되고 얽혀서” 이루어 내는 화음이고 창조행위 입니다. 마음 속 걸림돌이 자리하지 않은 “자유한” 만남이고, 그러한 기쁨입니다. 이것은 의심없이 받아들이는 희망의 관계이고, 이를 향해 있는 기다림이기도 합니다. 이 자유함의 관계를 묵상해 봅시다.

* 묵상내용 :

 

▣ 9 * 묵상성서: 누가 21 : 1-6  

 * 예수께서 거듭 분명하게 해두려고 하신 것은 바로 “사람환경”에 대한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나라를 이루어 가는 사람환경입니다. 웅장하고 화려한 건물이 가져오는 중압스러운 환경으로는 전혀 가능하지 않은 것, 그것은 분명히 “사람과 사람이 부딪치며 이루어내는 사람환경”인 것입니다. 사람다움을 불러들이는 환경이 결코 될 수 없는 것들의 무너지는 소리를 예수는 듣고 있습니다.

* 묵상내용 :

 

▶ 10 * 묵상성서: 데살로니가 전서 5 : 14-18 “언제나!”

 * 숱한 어려움 속에서 사랑하는 까닭에 몸부림치며 기뻐하면서 살아온 한 사람의 당부를 만납니다. “항상 기뻐하십시오. 늘 기도하십시오. 어떤 처지에서든지 감사하십시오.” 이 몇 줄에서 거의 비슷한 의미를 담고 있는 “모든, 모든 사람, 언제나, 항상, 늘, 어떠한 처지”란 단어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힘주어서 한 순간의 감정이나 느낌이 아니라 “모든 일상사와 모든 일상의 느낌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삶을 바라보고 나를 만나는 방식”을 묵상해 봅시다.

* 묵상내용 :

 

▦ 11 * 묵상성서:  갈라디아 6 : 7-10  “끄트머리에서 시작을!”

 * 지금을 살아가는 법을 익혀야 합니다. 솔직하게 나를 바라보며 꿈을 꾸면서 기꺼이 씨 뿌리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낙심하지 말고 꾸준히 선을 행합시다. 꾸준히 계속하노라면 때가 올 것입니다.” 절망하는 것은 쉽사리 습관이 됩니다. 어느새 삶의 한가운데 자리잡고 우리에게 명령합니다. 절망의 안질을 벗고 나에게 솔직해 지는 것, 그러한 나를 신뢰하는 것은 문을 여는 열쇠입니다. 이로써 오늘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참담함을 넘어서게 될 것입니다. “끄트머리에서 시작을 보는 지혜”를 묵상합시다.

* 묵상내용 :

 

▨ 12 * 묵상성서: 마태 10 : 5-11  누가 9 : 1-4 “빈손의 영성”

 * 오늘 우리는 성서에서 “빈손”을 만납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예수는 제자들에게 빈손을 요구”합니다. 예수의 제자들은 옹골지게 마음먹고 해방의 희년을 선포하기 위하여 “길”을 떠납니다. “길”은 하나의 상징어입니다. “길에서”라든지 “길을 떠났다”는 말속에 매우 독특한 의미를 담아놓았습니다. “길”은 정체되어 있지 않은 하나님 나라의 현실을 말합니다. 그것은 “고정되고 안정된 데다가 견고한 지위를 보장받는 성전체제”와 대조되는 현실입니다. “머리둘 곳조차 없는” 떠돌이의 현실이며, 여러 가지 위협과 불안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는 이른바 “빈손의 현실”입니다.

* 묵상내용 :

 


 

by 코이네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