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료/빌립보

[빌 4:6] 근심하지 말라

'코이네' 2023. 4. 18. 20:38

 

근심하지 말라 

본문 : 4:6

 

 

 

세상사람들은 근심과 걱정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지나가는 사람 어떤 사람이든 붙잡고 당신은 근심이 없나요 ?하고 물으면 없다고 대답할 사람이 얼마나 되겠습니까 ?

이만큼 많은 사람들이 걱정과 근심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아마 지금 이자리에 오신 우리 성도님들 가운데도 마음에 걱정거리나 근심을 가지고 나오신 분도 있으실 지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근심,걱정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너희가 염려함으로 그 키를한자나 더할 수 있느냐?’는 예수님 말씀처럼 걱정해도, 근심해도, 염려해도 아무소용없는 줄을 알면서도 걱정이나, 근심, 염려에 빠져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를 떠나지 않는 것이 근심이라면, 도데체 이 근심의 원인은 무엇이며, 어떻게 할때 이런 근심과 걱정, 염려로 부터 해방될 수 있을까를 알아야 하겠습니다.

오늘 아침에는 이 근심과 걱정의 원인과 해방의 방법을 성경말씀을 통해 알아보고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1. 제일먼저 근심과 염려의 원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고 염려하는 원인을 어떤 문제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장학교문제, 자녀,가정,부부문제, 건강문제, 경제분제, 이성문제, 사회명예문제등 우리 주변의 일어나는 모든 문제들이 우리에게 근심과 걱정을 가져다 준다는 것입니다.

이런 문제들이 없어지면 걱정이 없어지고 불안한 삶을 살아가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특별한 문제가 없는 사람도 늘 평안하게 살아가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주변에 아무 걱정도, 염러도, 근심도 없을 것같은 사람들도 그렇게 평안하게 사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 늘 웃음이 떠나지 않는 노부부, 자녀들 항상 효도, 함께 농사를 지으며 행복, 참 좋으십니다.

아니요.. ? 큰며느리가 건강이 나빠요, 둘째 손자는 성적이 안좋구요, 작은 딸은 사업이 잘 안된 다나요.. 말하는 얼굴에 금방 수심이 어립니다.

문제하나가 없어지면 또 문제가 생기고, 더 큰 어려움에 직면하는 경우가 허다한 것입니다.

그러니 걱정과 근심은 우리를 떠날 때가 없는 것입니다.

도데체 우리에게 이런 근심과 걱정이 떠나지 않는 참 이유는 무엇일까요 ?

 

1) 불순종으로 하나님을 떠났기 때문입니다.

본래 사람은 하나님과 함께 살도록 창조되었습니다.

하나님과 함께 살면서 기쁨과 행복을 누리도록 창조하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자기욕심과 불순종으로 하나님곁을 떠났고 결국 죄와 저주가운데 빠지게 된것입니다.

이렇게 하나님을 떠났기 때문에 사람들 가운데는 죄악과 근심, 질병과 고통, 결국에는 죽음과 영벌의 지옥까지이르는 엄청난 결과를 초래하고 만것입니다.

이상하게도 살기는 좋아지는데 사람들은 더 악해집니다.

병원과 의사가 많아지고 의학이 발달해도 감당할 수 없는 절망적인 질병이 늘어납니다.

징신병원이 만원이되어 입원할 수가 없습니다.

왜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이 계속될까요 ?

다른것 때문이 아닙니다.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 곁을 떠났기 때문인 것입니다.

 

2) 아직도 공중의 권세를 잡은 사단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2:2)“ 그 때에 너희가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사단은 생각해서 만들어낸 존재가 아닙니다.

타락한 천사가 공중으로 쫒겨난 영적 존재입니다.

어떻게 해서든지 하나님을 대적하고 우리 사람들을 멸망으로 이끌어가려고 하는 지금도 역사하고 있는 존재인 것입니다.

더우기 우리 믿는자들에게는 이 사단의 역사가 강합니다.

왜냐하면 믿지않는 자들은 그냥둬도 멸망하지만 믿는 자들은 예수님 때문에 그멸망으로 끌고 들어갈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수단 방법 가리지 않고 넘어뜨리려는 것입니다.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너희는 믿음을 굳게 하여 저를 대적하라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니라.”(벧전5:8-9)

 

3) 불신앙입니다.(기도, 약속, 권세)

우리 믿는 자들에게 가장 결정적인 원인은 믿음이 없는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그리스도를 믿고 영접할때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시고 권세를 주셨습니다.

사단의 시험과 유혹을 이길수 있는 권세, 예수 이름의 권세, 기도응답의 약속, 임마누엘의 약속, 성령세례의 약속을 주신 것입니다.

 

(4:7)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순복할찌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

(3:6) “베드로가 가로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하고.”

(7:7)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28:19-20)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믿음을 가지지 못하고 의심하기 때문에 이런 걱정근심염려에서 해어나오지 못하고 사단의 시험에 빠지고 마는 것입니다.

그러니 기쁨이 없어지고, 불평만 생기고, 짜증만 부리고, 원망하고 결국은 죄속애 빠지고 마는 것입니다.

 

2. 이런 근심과 걱정을 해결할 방법은 무엇일까요 ?

 

1) 하나님을 떠난 사람들은 하나님께 돌아오는 것입니다.(영접과 회개)

어거스틴 -하나님이여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을 위하여 나를 지으셨으매 내가 하나님 안에 거하기까지는 내가 불안하나이다.

 

(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아직까지도 에수님을 그리스도로 영접하지 않은 사람은 예수님을 그 영혼과 생각, 생활과 온 인생과 삶에 영접해야 합니다.

 

(10:10)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시인하여 예수님을 온 인생에 모시고 멋진 삶을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또한 믿다가 낙심하고 주님을 멀리했던지, 세상염려와 문제의 시험에 빠져 주님을 멀리했던 사람들도 빨리 회개하고 돌이켜야 합니다.

빨리 돌아올수록 졸습니다.

그냥두면 처음보다 나중형편이 더 나빠지기 때문입니다.

후회보다 나를 더 괴롭히는 것은 없습니다.

깨닫는 즉시 돌아서는 것처럼 귀한일은 없습니다.

어서 빨리 하나님께로 돌아와 자랑스러운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2) 사단의 세력과 싸워 이겨야합니다.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고 하나님께서 주신 권세를 가지고 대적하여 이겨야 합니다.

내가 하나님의 모든 유업을 이을 권세를 가진것과 어떤 사단의 세력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거스릴 수는 없다는 것을 확신하고 대적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길 수 있습니다.

에수님의 이름을 앞세우시기 바랍니다.

예수님게서는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지신 분입니다.

 

(28:18)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예수님께서는 당신 자신이 마귀를 이기셨을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도 마귀를 이길 수 있는 능력과 권세를 주셨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사단의 세력과 싸워 이가고 하나님의 전신갑주로 무장하여 어떤 시험에도 승리하시는 우리 성도들이 다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3) 하나님 말씀에 대한 믿음의 확신입니다.

불신앙이 깊어지고, 믿음이 약해지고, 의심이 일어나도록 하는것은 사단이 가장 힘쓰는 일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약속하신것, 말씀을 통해 주신 언약을 확실하게 붙잡고 의심하지말고 믿으시기 바랍니다.

 

 

(4:7)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순복할찌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

(3:6) “베드로가 가로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하고.”

(7:7)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28:19-20)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믿음이 이기는 방법입니다,.

믿음이 승리하개 하는 것입니다.

 

4) 마지막으로 예수님은 그리스도라 증거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게서 우리 자녀들에게 가장 소원하시는 것이 무엇입니까 ?

하나님께서 우리를 부르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

우리 교회가 영월에 세워진 이유가 무엇입니까 ?

우리가 직분을 받은 이유가 무엇입니까 ?

에수의 이름을 증거하는 것입니다.

성령을 우리에게 주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

전도하게 하시기 위해서 입니다.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

 

주님께서 지금 이 시간에도 우리와 함께 하시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

(28:18-20)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예수님을 전하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도응답을 약속하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

전도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걱정, 근심, 염려를 해결해 주시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

하나님의 소원을 풀기 위해서 입니다.

이 말씀에 귀를 기울여 보십시요.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천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6:31-33)

 

 

'설교자료 > 빌립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빌 4:10] 신앙인의 상상력  (0) 2023.04.18
[빌 4:10] 자족하는 비결  (0) 2023.04.18
[빌 4:10] 자족하는 비결  (0) 2023.04.15
[빌 4:4] 항상 기뻐하라  (0) 2023.04.11
[빌 1:1]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1) 2023.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