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료/사도행전

[행2:42] 초대교회 예루살렘교회의 7가지 특징

'코이네' 2021. 10. 30. 20:33

교회는 어떤 곳인가

"어머니 교회, 예루살렘 교회

2:42-47

 

 

강변교회에 나오시는 분들 중에, 강변교회가 너무 좋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어요. 또 강변교회에 나오시는 분들 중에, 목사님이 너무 좋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어요. 그렇지요? 아멘!. 교회는 어떤 곳인가? 오늘 열 한번째 설교를 합니다. 오늘 아침 설교 제목이 아주 깁니다. 한번 따라서 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르침을 받아 교제하고 떡을 떼고 기도하고 찬양하고 봉사하고 전도하는 곳." 지난 주일에는 제일 좋은 교회인 빌립보 교회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오늘 아침에는 어머니 교회인 예루살렘 교회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어머니 교회인 예루살렘 교회는 일곱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가르침을 받아 교제하고 떡을 떼고 기도하고 찬양하고 봉사하고 전도하는" 교회였습니다. 오늘 아침 예루살렘 교회의 일곱 가지 특징에 대해서 간단 간단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1. 첫째, 예루살렘 교회는 사도의 가르침을 받은 교회였습니다.

"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교회는 사도의 가르침을 받는 곳입니다. 사도의 가르침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에 관한 가르침이었습니다. 사도의 가르침은 죄인들이 회개하고 예수 믿고 구원 얻는 것에 대한 가르침이었습니다. 오순절 날 사도 베드로의 가르침은 다음과 같은 것이었습니다.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그러므로 회개하여 예수를 믿고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라"(2:36,38). 그 말을 받는 사람들이 세례를 받았다고 했습니다.

사도의 가르침이 있는 교회가 좋은 교회이고 사도의 가르침을 받는 교회가 복된 교회입니다. 저도 오늘 아침 강변교회에서 설교자의 자격으로 여러분들에게 사도의 가르침을 선포합니다. "예수님께서 저와 여러분들을 위해서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그리고 삼 일만에 무덤 가운데서 부활하셨습니다. 여러분들은 모두 자기가 죄인임을 고백하고 회개하며 예수님을 주님으로 믿어야 합니다. 그리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게 됩니다." 이 가르침을 받고 그대로 믿으시면 아멘 하시기 바랍니다. 이 가르침을 받고 그대로 믿으시면 아멘 하시기 바랍니다.

 

2. 둘째, 예루살렘 교회는 서로 교제하는 교회였습니다.

"저희가 서로 교제하며." 교회는 여러 종류의 사람들이 함께 모여서 교제하는 곳입니다. 인종 중심이나 학벌 중심이나 이해관계 중심으로 모여서 교제하는 곳이 아니고 십자가 중심으로 모여서 교제하는 곳입니다. 예루살렘 교회는 출신과 직업이 다른 120명이 함께 모여서 교제했고 그 다음에는 3천명이 함께 모여서 교제했습니다. 교제란 함께 모이는 것을 말합니다.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교제란 인사를 주고 받고 음식을 나누어 먹고 물건을 나누어 쓰는 것을 말합니다. "음식을 먹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교제가 친밀하고 충만한 교회가 좋은 교회입니다. 인사가 있고 나눔이 있는 교회가 좋은 교회입니다. 지금 옆 사람과 인사를 나누세요. "반갑습니다.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면서 인사를 나누세요. 예배 마친 후 음식을 함께 잡수시며 교제하세요. 필요한 물건을 서로 나누면서 교제하세요.

 

3. 셋째, 예루살렘 교회는 떡을 떼는 교회였습니다.

"떡을 떼며." 여기 떡을 뗀다는 말은 음식을 나누어 먹는 다는 말도 되지만 성찬식을 거행한다는 뜻입니다. 사도행전20:7에 보면 "안식 후 첫날에 우리가 떡을 떼려 하여 함께 모였더니"라고 했는데 이 말은 주일 날 성찬식을 거행하려고 함께 모였다는 말입니다. 성찬식은 본래 주일 마다 거행하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주일 예배의 핵심과 클라이막스는 설교가 아니라 성찬입니다. 왜냐하면 성찬식을 통해서 주님께서 우리들에게 가장 충만하게 임재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한국교회의 예배에서 성찬이 소홀하게 여겨지고 있는 것이 예배의 문제라고 예배학자들이 입을 모아 지적하고 있습니다. 순복음 교회에서는 한 달에 한 번씩 성찬식을 거행하고 있습니다. 잘 하는 것입니다. 떡을 떼는 일이 자주 있는 교회가 좋은 교회입니다. 우리 강변교회도 앞으로 성찬식을 더 자주 거행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오늘 아침 우리는 떡을 떼는 성찬식을 거행합니다. 주님의 임재하심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4. 넷째, 예루살렘 교회는 기도하는 교회였습니다.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 교회는 기도하는 집입니다. 120명이 10일 동안 함께 모여서 기도하는 가운데 예루살렘교회가 시작되었고 그 후에도 계속해서 모여서 기도하는 가운데 예루살렘 교회가 부흥 발전되었습니다. "제 구시 기도시간에"(3:1).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4:31). "이에 베드로는 옥에 갇혔고 교회는 그를 위하여 간절히 빌더니"(12:5). 한국교회도 기도하는 가운데 시작되었고 기도하는 가운데 부흥 발전되었습니다. 교회는 기도하는 곳입니다. 누구나 나와서 기도하는 곳입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눈과 귀와 마음이 기도하는 사람들에게 향하는 곳입니다. 기도하기를 힘쓰는 사람이 많은 교회가 좋은 교회입니다. 우리 강변교회에 기도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지기를 바랍니다. 지난 한 주간 동안 60여명이 새벽마다 교회에 나와서 기도했습니다. 이번 주간에는 70명 이상이 나와서 기도하시기를 바랍니다. 새벽마다 교회에 나와서 기도하기를 힘쓰는 분들이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을 받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5. 다섯째, 예루살렘 교회는 찬양하는 교회였습니다.

"하나님을 찬미하며." 교회는 찬양하는 곳입니다. 예루살렘 교회 성도들은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며 성전에 모여서는 하나님을 찬미했다고 했습니다. 교회는 말씀을 받는 곳이고 그리고 기도와 찬양을 드리는 곳입니다. 말씀은 하늘로부터 내려오고 기도와 찬양은 하늘로 올라갑니다. 히브리서13:15"항상 찬미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라"고 했습니다. 찬양이 뜨거운 교회가 좋은 교회입니다. 우리 강변교회가 찬양이 뜨거운 교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성가대가 날로 부흥하기를 바랍니다. 오늘 오후 130분에 우리 청년들이 주관하는 연합찬양예배가 드려 집니다. 많이 참석해서 뜨겁게 하나님을 찬양하기를 바랍니다.

 

6. 여섯째, 예루살렘 교회는 봉사하는 교회였습니다.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고." 교회가 하는 중요한 일 중의 하나는 성도들과 이웃을 구제하는 봉사입니다. 예루살렘 교회는 구제하는 일과 봉사하는 일을 전력을 다해서 했습니다. 그래서 일곱 집사를 세워서 구제하고 봉사하는 일을 전담하게 했습니다. 바나바는 밭을 팔아서 구제하고 봉사했고 예루살렘 교회의 거의 모든 신자들이 소유를 팔아서 구제하고 봉사했습니다. 기도와 찬미도 하나님께 드려지는 중요한 제사이지만 성도들과 이웃을 구제하는 봉사도 하나님께 드려지는 중요한 제사입니다. 그래서 히브리서13:16"오직 선을 행함과 나눠 주기를 잊지 말라 이 같은 제사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느니라"고 했습니다. 구제와 봉사가 많은 교회가 좋은 교회입니다. 우리 강변교회가 구제와 봉사가 많은 좋은 교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1030일 바자회와 1123일 자선음악회를 통해서 구제와 봉사를 많이 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7. 일곱째, 예루살렘 교회는 전도하는 교회였습니다.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흩어진 사람들이 두루 다니며 복음의 말씀을 전할쌔"(8:4). 교회의 사명 중 가장 큰 사명은 전도하는 일입니다. 이것이 주님께서 사도들과 교회에게 주신 가장 큰 명령인 대 위임령입니다. 말과 행동으로 주님을 증거하라고 분부했습니다. 그래서 예루살렘 교회는 말과 행동으로 주님을 증거 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주님께로 돌아와서 구원을 얻었습니다. 예루살렘 교회는 특별히 행동으로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는 일로 많은 사람들을 전도했습니다. 사도행전2:47에 보면 예루살렘 교회의 신자들이 사람들에게 칭송을 받으므로 많은 사람들이 구원 얻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전도하는 사람이 많은 교회가 좋은 교회입니다. 지난 금요일에도 60여명이 모여서 전도를 했습니다. 우리 강변교회에 전도하는 사람들이 많이 일어나기를 바랍니다.

이제 말씀을 맺습니다. 오늘 아침 교회의 일곱 가지 특징에 대해서 말씀 드렸습니다. 교회의 일곱 가지 사역에 대해서 말씀 드렸습니다. 우리 강변교회가 일곱 가지 특징을 구비하고 일곱 가지 사역을 힘써 하는 좋은 교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 강변교회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교제하고 떡을 떼고 기도하고 찬양하고 봉사하고 전도하는" 좋은 교회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