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기자료

[살전5:16] 감사를 체질화 합시다_추수감사절 설교

'코이네' 2021. 9. 18. 22:23

감사를 체질화 합시다

살전 5:16~18

 

 

오늘은 지난 1년 동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베풀어주신 은혜에 감사하는 추수감사주일을 맞이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베풀어주신 은혜와 사랑이 너무나 크고 놀랍습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의 삶은 󰡐감사하는 삶󰡑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의 감사의 특징은 󰡐범사에 감사하는 것󰡑입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의 감사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당할 때에도 감사하는 감사입니다. 감사를 체질화한다는 말은 내가 곧 감사가 되고 감사가 곧 내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I. 그렇다면 감사로 인한 열매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1.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행복한 삶의 열매를 맺습니다.

행복은 세속적인 것에 있지 않습니다. 비록 가난해도 그 가운데 감사가 있으면 그는 행복한 사람이고 그곳에 천국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2. 신앙 성장과 신앙 성숙의 열매를 맺습니다.

본질적으로 감사라고 하는 것은 신앙에 의해서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감사하는 사람은 신앙인격이 점점 더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가고 성숙해지며 건강한 인격자가 됩니다.

 

3. 모든 일이 잘 되어지는 열매를 맺습니다.

하나님께서 감사하는 자들을 기뻐하시며 그들을 통하여 일하시기에 그들에게 복을 주시기 때문입니다.

 

4. 능력의 열매를 맺습니다. 감사는 능력입니다.

 

문제 해결의 능력을 갖게 됩니다. 사실 문제 자체보다는 그 문제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가 문제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그 문제에 대하여 원망과 불평 대신 감사를 하게 되면 하나님께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은혜와 능력을 주십니다.

 

사탄과 싸워 승리하는 능력을 갖게 됩니다. 사탄이 제일 무서워하는 사람은 감사하는 사람입니다. 사탄은 사람이나 환경을 통해서 공격하므로 감사함으로 승리할 수 있습니다.

 

죄악을 이기는 능력을 갖게 됩니다. 감사하게 될 때에 은혜가 충만하며 죄를 이기고 의롭게 살아가는 것입니다.

 

II. 감사할 수 있는 근거와 방편은 무엇입니까?

 

1.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구속의 사랑에 감격하는 체험입니다.

내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구원받았습니다. 그것은 하나의 이론으로 아는 것이 아니라 체험하는 것입니다. 이 구속의 사랑을 체험한 분은 그 마음속에 기쁨과 감격의 샘이 넘쳐흐르게 됩니다. 그래서 이 세상에 어떠한 환난과 시련들이 있어도 능히 이길 수 있는 큰 감사의 능력이 속에서 솟구쳐 올라오는 것입니다.

 

2. 감사할 수 있는 근거는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 문입니다.

하나님이 우리 아버지가 되시고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고 하는 놀라운 사실은 우리가 어떠한 상황에서도 하나님께 감사할 수밖에 없습니다. 전능하신 하나님, 우주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이 우리의 아버지요, 우리는 자녀이므로 번민하고 낙심한다면 그건 잘못된 것입니다.

 

자녀의 특권은?

 

구하면 주신다는 것입니다.

우리 하나님은 󰡐여호와 이레󰡑입니다. 우리 일생의 필요한 모든 것을 준비하신다는 것입니다. 그 준비해 놓은 것을 누구에게 주며 어떻게 받을 수 있습니까? 기도하는 자만이 받을 수 있습니다. 기도하면 우리를 위해서 준비한 모든 것들을 우리에게 허락해 주십니다.

 

하나님과 우리 사이는 끊을래야 끊을 수 없는 사랑의 줄로 매여 있습니다.

이것을 생각하면 우리는 감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 세상의 환난, 질고가 우리에게 수없이 다가와도 확실한 것 하나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우리를 그 무엇으로도 끊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저 멀리 천성까지 우리를 인도해 주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목자이시며 우리는 양입니다. 또한 하나님의 영이 우리 속에 날마다 임재 하셔서 세상 끝 날까지 함께 해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결코 외롭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늘 나와 동행하시어 외로울 때 위로해주시고 피곤할 때에 힘을 주시며 약할 때 강하게 해주십니다. 그러므로 불안해하지 마십시오. 염려하지 마십시오. 모든 환경에 감사할 때 우리를 인도하시는 선하신 손길을 체험케 될 것입니다.

 

3. 합동하여 유익이 되기 때문입니다(8:28).

 

4. 시험에 대한 절대 승리에 대한 약속을 믿고 감사합니다(고전 1:13).

 

감당할 시험밖에는 우리에게 허락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 꼭 알맞은 시험, 우리가 능히 감당하고 헤쳐나갈 수 있는 시험, 승리할 수 있는 시험만 허락한다는 말씀입니다. 차도에서도 과적차량을 단속합니다. 왜냐하면 너무 많이 실으면 엔진이나 차체에 고장이 나서 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무능하고 무지한 인간들도 적당하게 할 줄 아는데 하물며 하나님은 어떠하겠습니까? 시험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신앙실력을 높이 평가하는 증거입니다. 그러므로 감사하면서 하나님께 영광 돌려야 됩니다.

 

피할 길을 주시기 때문입니다.

얼마나 감격스러운 일인지 모릅니다. 우리가 어려움을 당할 때는 그 옆에 반드시 피할 길도 있음을 확신합시다. 피할 길 없는 환난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피할 길이 있으므로 감사해야 됩니다.

 

우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우리 인생을 살아온 뒤안길을 세밀하게 살펴보면 하나님께서 그 때마다 우리에게 은혜를 주셨고 붙잡아 주셨고 믿음을 주셔서 모든 환난과 시련을 승리한 것입니다.

 

이제 말씀을 맺습니다.

1. 범사에 감사를 생활화하자

2. 적극적인 감사 생활을 하자

3. 계속적으로 감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