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료/레위기

[레2:1] 소제의 적합한 재료와 제물의 분배 방법

'코이네' 2016. 8. 5. 20:48

 

소제에 들어가야 할 것과 들어가서는 안되는 것  

 

레2:1-16

 

 

소제는 곡물을 하나님께 바치는 제사입니다. 생명이 있는것을 바쳐 피를 흘리는 제사인 번제가 예수그리스도의 보혈의 피로 말미암는 구속의 관께를 보여주는 제사라면, 소제는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함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드려야할 헌신을 가르치는 제사인 것입니다.

번제가 제사의 측면을 보다 강조한 것임에 반하여, 소제는 예물 곧 인간이 하나님께 드리는 선물의 측면을 강조한 것입니다. 그러나 번제가 없이는 소제가 있을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사역을 통해서 나와 하나님 사이를 올바른 관계가 맺어지지 아니하면, 우리가 드리는 예물의 제사는 의미가 없다는 사실입니다.

 

(소제의 재료)

 

1-2절에 고운가루를 말씀합니다. 그리고 기름과 유향을 필요로 합니다.

고운가루는 다른 말로하면 ‘가장좋은 가루’ 입니다.이것은 우리가 무엇인가를 하나님께 드리려고 할때 최고최선의 것을 드리지 않으면 안되는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다음 기름과 유향은 성령의 역사와 기도의 사역을 의미하는데 우리의 헌신은 성령안에서 그리고 기도를 통해서 드려져야 한다고 하는데, 의미있는 영적해석이기는 합니다만, 그러나 그보다 기름과 유향의 속성상 맛을내고 냄새를 좋게 하는 것들입니다. 그러므로 이 둘은 우리가 드려야 하 그 헌신이 참으로 아름다운 것이어야 하며 향기로운 것이어야 한다는 사실을 가르쳐 주는 것이라고 봅니다. 여러분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것이 무엇입니까? 젊음을 주셨습니까? 시간을 주셨습니까? 남이 갖지 못한 재능이면 그것으로 하나님께 드려 충성하여야 할 것입니다. 우리에게 주신 것의 최선의 것으로 드릴때에 아름다운 향기가 되리라 믿습니다.

또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을 섬기는 백성들의 경제적인 형편을 고려하셔서 여러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제사를 드리게 하셨음을 보게 됩니다.4,5,7, 우리 하나님은 우리에게 있는 것중의 최선의 것을 드리기를 원합니다. 없는것을 내어놓으시라고 하지 않습니다.

 

(소제의 금지 재료)

 

소제를 드림에 있어 첨가해서 꼭 들어가야 할 재료가 있고 들어가서는 안되는 것이 있습니다. 11절...누룩이 들어가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누룩의 의미가 있는데 성경에서는 악한것,더러운것,죄스러운것의 모형으로 쓰고 있습니다.

 

고전5:6-7 너희의 자랑하는 것이 옳지 아니하도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퍼지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어 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이것은 죄의 빠른 전염성을, 누룩이 번져가는 것에 비유해서 강조한 말씀입니다. 실제로 죄악의 성질이 그렇습니다.그리고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함을 받은 성도의 자세가 어떠해야 하는가?

고전 5:8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도 말고 괴악하고 악독한 누룩도 말고 오직 순전함과 진실함의 누룩 없는 떡으로 하자

마16:11어찌 내 말한 것이 떡에 관함이 아닌 줄을 깨닫지 못하느냐 오직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시니 12그제야 제자들이 떡의 누룩이 아니요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교훈을 삼가라고 말씀하신 줄을 깨달으니라

 

이와같이 성경에서 누룩은 좋은 의미로 쓰여진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소제의 제사에는 누룩이 절대로 들어가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즉 우리의 헌신이 정말 순수하고 진실되지 않으면 안되는 것입니다. 그럼으로 여러분이 주일학교 교사로서 성가대로서 집사로서 누룩없는 헌신이 되었는가? 살펴보아야 할 줄 믿습니다.

 

두번째는 꿀이 들어가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성경에서 꿀이대단히 좋게 쓰여진 경우도 있습니다만, 좋지 않게 쓰여진 경우도 종종 찾아 볼수 있습니다.잠25:27꿀을 많이 먹는 것이 좋지 못하고 자기의 영예를 구하는 것이 헛되니라 잠 5:3대저 음녀의 입술은 꿀을 떨어뜨리며 그 입은 기름보다 미끄러우나

 

여기에서 주님을 향한 우리의 헌신이 우리의 쾌락이나 명예,자기만족을 구하는 것과 같다는 의미에서 꿀이 쓰여진 것입니다. 자기 만족이 아닌 순수한 헌신이 되어져야 하리라 믿습니다.

 

그 다음에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재료가 소금입니다. 13절...읽음

 

우리가 잘아는 대로 소금은 부패를 방지하는데 쓰이는 재료이고 또 모든 음식에 이 소금이 들어가지 않으면 맛이 제대로 나지 않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러니까 하나님께 드려지는 헌신은 불변의 마음이어야 하고 하나님께서 기뻐받으시는 것입니다.

 

민수기18:19절에 보면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는 모든 성물은 내가 영원한 응식으로 너와 네자손에게 주노니 이는 여호와 앞에 너와 네 후손에게 변하지 않는 소금언약 이니라’고  변하지 않는 언약이란 뜻으로 ‘소금언약’이라 했던 것입니다. 결혼에 대한 약속은 소금언약 입니다. 사랑한다고 했다가 변해 버리는 것은 처음부터 소금을 넣지 언약이기 때문 입니다. 주님을 향한 우리의 언약은 바로 소금언약 입니다.

 

(소제물의 분배)

 

하나님의 몫--- 2절 읽음 고운가루 한줌 이 한줌은 전체를 바치는 기념입니다. 바치는 사람이 ‘하나님 제가 이 한줌을 바칩니다만 이것은 제가 주님앞에 저의 모든 것을 바치는 마음으로 드립니다.’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하나님앞에 십일조를 드릴때 전체를 드리는 마음으로 드려야만 합니다.하나님이 전부를 주시면서 일부분을 드리라고 하시면서 우리의 마음을 보시는 것입니다.

 

(제사장의 몫) --- 3절 읽음 소제물은 먼저 하나님께 드리고, 그 다음에 남은 것을 아론과 그 자손에게 돌리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은 하나님께 드려진 그것이 그들에게 나눠지기를 원하셨던 것입니다. 복음으로 사는 사람이 복음으로 사는 것은 하나도 이상한 것이 아님을 아셔야 할 것입니다.

 

(드리는 자의 몫) 드리는 자가 받는 몫이 있습니다. 무엇입니까? 아무것도 없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완전한 헌신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철저하게 드려져야 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가 하나님께 바쳐야할 것 가운데 가장 고귀한것은 우리 자신을 드리는 것입니다.

 

롬12:1-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여러분 우리가 이사실을 잊어서는 안될것입니다. 동방박사들이 예수님께 찾아와 먼저 저들이 엎드려 경배를 드렸습니다. 그리고 예물을 드렸던 것입니다. 그럼으로 먼저 자신이 주께 드려져야 하는 것입니다.

 

고후8:5 우리의 바라던 것뿐 아니라 저희가 먼저 자신을 주께 드리고 또 하나님의 뜻을 좇아 우리에게 주었도다 라고 하였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 자신이 먼저 하나님께 드려져야 합니다. 보리떡 다섯개와 물고기 두마리 드린 소년이 체험을 하였습니다. 사르밧 과부가 그랬습니다. 아브라함이 그랬습니다. 여러분도 온전한 헌신을 주께 드린다면,여러분을 받으신 다음에 성령께서 역사하셔서 우리로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를 체험케 하시는 줄 믿으시기 바랍니다. 아 멘

 


by 코이네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