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료/레위기

[레18:19] 너희는 내 명령을 지키라

'코이네' 2020. 12. 9. 21:40

너희는 내 명령을 지키고

 

본 문 : 레 18:19-30

 

 

요 절 : (레18:30) 그러므로 너희는 내 명령을 지키고 너희 있기 전에 행하던 가증한 풍속을 하나라도 좇음으로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니라

 

 

본 장에서는 선민 이스라엘이 실천해야 할 성도덕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다루고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근친상간과 이방의 성문화 도입 등을 철저히 금하는 규정들을 선포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백성들은 그 거룩과 속성을 지켜야 하기에 우선적으로 오염되기 쉬운 이방 문화로부터 차단되어야 했다. 가나안에 정착해 이방인들의 혼탁한 성문화에 빠지게 되는 것을 막기 위한 준엄한 명령이었다. 이방인들의 죄악을 답습할 때 “그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라”는 말씀에서 하나님의 강한 의지가 표현되고 있다. 하나님의 백성은 영혼과 육이 정결하게 성별되어야 한다는 말씀이다.

 

1. 경계해야 할 이방의 세계.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토록 그리던 이상향 가나안은 높은 도덕률과 아름다운 문화의 땅이 아니었다. 이방 종교와 사특한 관습들로 가득 찬 세계였다. 야훼 종교와는 정반대로 무질서와 죄악이 가득한 땅이었다. 그곳은 근친상간이 난무하고 동성 연애와 짐승과의 교합 등이 보편화된 땅이었다. 실로 무서운 죄악의 문화가 정착한 땅이었다. 하나님께서는 백성의 미래를 염려하신다. 그래서 그들이 이 땅에 들어오기 전에 하나님의 선민들이 이 땅의 흑암과 혼돈에 빠지지 않도록 경계하는 말씀을 우리는 경청해야 한다.

오늘도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보혈로 그의 백성된 우리들에게 깊은 경고의 말씀과 손길을 계속하고 계신다. 첨단을 걷고 있는 각종 죄악에 물들지 않도록 깨어 긴장을 풀지 말고 살라고 재촉하신다.

 

2. 하나님의 영원한 요구로서의 순종.

 

하나님의 명령은 인간의 육적인 조건들을 극복하는 데 때로는 어려운 부분이 많다. 육체의 욕구를 채우려는 인간의 기본적인 충동 앞에 언제나 거침돌이 된다. 그러나 순간순간을 넘긴 다음에는 그 명령이 언제나 아름답고 고결하고 유익했음을 모두 경험한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새 땅 가나안에 들어갔을 때 이방 여인들과 호기심을 일으킬 수밖에 없는 성문화는 그들을 충분히 유혹할 수 있는 조건들이었다.

그러나 하나님을 사랑하고 깊이 섬겨온 그 백성의 대부분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미 주신 말씀을 가슴에 새긴 채 살아가고 있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을 때 어떤 결과를 맞게 된다는 것을 광야의 40년을 통해 충분히 경험했기 때문이었다. 여기 주어진 18장의 내용들이 오염된 육체에게는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지 모르나 하나님의 자녀로 택함 받은 그리스도인들, 지금도 하나님의 명령을 순종하려는 사람들에게는 모두 경멸할 수밖에 없는 것들이다.

 

3.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요8:32)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는 말씀은 살아 있는 생명의 말씀이다. 하나님께서 주셨던 많은 규례는 한 역사를 넘기고 되돌아 보면 모두가 진리였다. 이 진리 안에 사는 사란은 진정한 자유인으로 하나님 앞에서 복을 받고 떳떳한 삶을 살았다.

그러나 이 진리를 외면하고 자신의 육적인 삶에만 우선적으로 관심을 두었던 사람들, 자신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 진리를 외면했던 사람들은 모두 훗날 자신이 추잡한 실패자임을 인정해야 했다. 지정 자유자가 아닌 죄악에 갇힌 자임을 알게 된다.

종말에 패배자의 辯은 동일하다. “나는 스스로 더렵혀진 몸이고 하나님을 경배할 수 없는 비참한 죄인이라”고 고백한다. 스스로 자신을 파멸에 이끈 사람들은 “그 백성 중에서 끊쳐지리라”는 오늘의 말씀대로 회생될 수 없는 낙오자가 되어 통곡한다. 이러한 모습은 우리의 주변에서 얼마든지 발견할 수 있다.

 

적용

1) 하나님께서 광야에서 무질서한 성윤리에 대해 규례를 준 이유는 무엇인가?

2) 오늘 분문의 내용과 20세기 후반의 타락한 성질서와의 사이에 유사성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있다면 어떤 것들인가?

3) 하나님께서 주신 규례를 따를 때와 그렇지 않을 때 나타나는 결과는 어떻게 비교할 수 있는가?

4) 고유한 신앙과 특유한 민족성으로 무장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새 땅 가나안에 들어가 본문에 주어진 하나님의 말씀을 성공적으로 실천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