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료/레위기

[레13;12] 나병의 치료_완전한 절망에서 소망으로

'코이네' 2020. 12. 7. 21:37

완전한 절망에서 소망으로

 

본 문 : 레 13:12-17

 

 

요 절 : (13:13) 그가 진찰할 것이요 문둥병이 과연 그 전신에 퍼졌으면 그 환자를 정하다 할지니 다 희어진 자인즉 정하거니와

 

 

당시의 팔레스타인 지역의 기후와 풍토 조건은 여러 형태의 피부병을 유발시키는 것이었다. 문둥병이라고 일컫는 악성 피부병은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무서운 질병이었기에 하나님에 의해 징계받은 병이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이 병은 신분에 관계없이 보편적으로 갖게 된 듯하다. 유다 왕 웃시야나 모세의 누이 미리암을 비롯하여 “(왕하15:5) 여호와께서 왕을 치셨으므로 그 죽는 날까지 문둥이가 되어 별궁에 거하고 왕자 요담이 궁중 일을 다스리며 국민을 치리하였더라.”엘리사의 종 게하시에 이르기까지, “(12:10) 구름이 장막 위에서 떠나갔고 미리암은 문둥병이 들려 눈과 같더라 아론이 미리암을 본즉 문둥병이 들었는지라.” 이 피부병은 보편적인 병으로 알려져 있다. “(왕하5:27) 그러므로 나아만의 문둥병이 네게 들어 네 자손에게 미쳐 영원토록 이르리라 게하시가 그 앞에서 물러 나오매 문둥병이 발하여 눈같이 되었더라.” 본 장에서는 이러한 질병을 앓고 있는 많은 사람들을 위해 제사장이 이 병을 어떻게 판별할 것인지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분문 말씀 12-17절에 나타난 피부병 환자는 비록 문둥병이라는 동일한 이름이 주어졌으나 앞부분과는 다른 피부병을 일컫고 있다. 오늘의 백색 나병과 같거나 건성 피부 습진의 증세와 같다. 온몸의 피부가 항얗고 단단하게 되었다가 얼마 후에 자연히 사라지는 병이기에 그에게는 정하다는 진단이 선언되었다.

 

1. 절망 속에서도 희망은 있다.

 

건강한 몸이 어느날 서서히 그 형태가 달라지면서 무서운 병이 되는 증상이 뚜렷해질 때의 공포감은 실로 엄청난 것이다. 아무런 문제가 없던 얼굴, , , 발 등에 차츰차츰 이사이 발생되고 주변으로부터 천벌을 받은 몸이라고 지적될 때 한 인생은 가장 심한 충격과 좌절을 경험할 수밖에 없다. 더욱 그것이 하나님께서 자신을 버리고 벌을 내리신 사연이라는 전통적인 해석에 접하게 될 때 그에게는 어떤 소망도 있을 수 없다.

그러나 몇 년씩 계속되는 자신의 병이 영원히 이길 수 없던 질병이 아니라 드디어 정함 몸으로 곧 다시 희생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갖게 될 때는 하나님을 더욱 뜨겁게 찾는 믿음이 솟아오르게 된다.

오늘 본문에 나타난 환자들은 외모로는 살갗 전체가 하얀색으로 되어버렸으나 그토록 지독한 악성 피부염으로부터는 해방되었다는 소식을 접한 몸들이었다. 그들이 갖는 기쁨과 새로운 희망은 바로 오늘 그리스도인들의 것과 매우 흡사한 것이다. 즉 죄로 온뭄이 얼룩진 인간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깨끗한 자녀로 살게 되었다는 이 복음이 바로 우리에게는 거대한 희망과 기쁨이 되고 있다.

 

2. 내 모습 그대로 보이라.

 

문둥병이라는 악성 피부병을 앓던 사람들의 모습은 많은 사람에게 혐오감을 주는 실로 가슴 아픈 모습이다. 그러나 감출 방법이 없다. 오늘 분문에 나타난 피부 질환은 전신이 하얗게 되는 독특한 모습이다. 어늘 때 어느 곳에서도 자신의 모습을 변모시킬 길이 없다. 그 모습 그대로 가지고 제사장을 찾아가 진단을 받아야 한다.

현대인들의 비극은 여기에 있다. 자신들이 악성 피부병보다 더 심하고 천한 죄악에 오염이 되어 있어도 모두 자신의 모습을 위장하는 데 정신이 없다. 모두 자신의 죄악으로 일그러진 모습을 감추고 있다. 그것이 인간들의 눈앞에서만 위장을 일삼고 있는 것이 아니다. 전지전능하신 하나님 앞에서까지 자신의 모습을 감추려 하는 데 무서운 비극이 있다. 제발 하나님 앞에서만은 내 심려의 질병을 숨기지 말자. 내 영혼의 상처를 위장하지 말자. 내 부끄러운 모습을 감추지 말자. 내 모습 그대로를 보이고 깨끗한 씻음을 입자.

 

3. 정하다는 선언을 받으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앓고 있던 이 병은 자신의 판단으로 정한 몸이 될 수 없었다. 비록 그 모습이 정상인이 되었다. 하더라도 스스로 정한 몸이라고 선언할 길이 없었다. 오직 제사장이 율법에 명시된 대로 관찰한 후에 선언한 정한 몸만이 정상인의 세계의 일원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다.

오늘 우리는 죄인 된 우리 몸이 어느 곳에서 정한 몸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을 것인가 생각하는 그리스도인들이 되어야 한다. 우리에게는 길이 열려 있다.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하나님 앞에 나아갈 길이 열렸다. 그 분으로부터 정한 몸이라는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길이 있다. 다음 말씀을 자신과 연결지어 명상하라.

(57:15) 지존무상하며 영원히 거하며 거룩하다 이름하는 자가 이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높고 거룩한 곳에 거하며 또한 통회하고 마음이 겸손한 자의 영을 소성케 하려 함이라

 

적용

1) 어떤 절망도 희망으로 바뀔 수 있다. 하나님으로부터 인정만 받으면 세상의 어떤 절망의 모습도 물러난다.

2) 나의 모습을 감추지 말자. 나의 모습 그대로 겸손히 가지고 나아가자.

3) 겸손하고 통회하는 자의 마음을 소성케 하시는 하나님이심을 깨닫자.

 

자유자가 되어 힘껏 날으라

 

본 문 : 14:1-9

 

 

요 절 : (14:7) 문둥병에서 정결함을 받을 자에게 일곱 번 뿌려 정하다 하고 그 산 새는 들에 놓을지며

 

 

13장에서처럼 나환자의 병이 치료된 것이 확인된 경우 그가 공동체의 일원으로 살기 위해서는 두 가지 의식을 거치게 되었다. 하나는 본문에 나타난 정결 의식과 7일 간의 격리 다음에 8일에 정해진 제사를 드리는 일이었다. 오늘 본문에서 드리는 정결 의식에는 두 마리 새를 가지고 한 마리는 잡아 제물로 했고 한 마리는 들판으로 날려보냈다. 이 새들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영적인 해석이 가능하다.

죽임을 당한 새는 병으로 죽을 수밖에 없는 자신의 실상을 보여주며, 자유를 얻은 새는 하나님의 자비로 죽음으로부터 구원을 받아 새 힘을 부여받은 생명체가 되었다는 해석이다. 이러한 상징적인 의식이 끝난 다음에는 그 치료를 받은 사람은 가족들의 품에서 새로운 삶의 길을 걷게 되었다. 성소에서 뿐만 아니라 공동체의 진에서까지 쫓김을 당하였던 과거를 멀리하게 된다. 그리고 생기에 찬 미래에서는 자유자가 되는 감격을 가슴에 안고 살게 되었다.

 

1. 이 새는 바로 몸부림 치는 우리 자신이다.

 

자유의 몸이 되기 이전의 새를 보자. 그 새는 죽어간 동료 새를 본다. 그리고 그 동료의 피를 뒤집어 쓰고 공포의 순간을 경험해야 했다. 그 새에게 근본적으로 이런 고통을 겪어야 할 죄가 있는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정결하지 못한 한 사람 때문에 겪어야 했던 고통이었다. 드디어 몸부림치던 공포의 순간에서 벗어나 자유의 몸이 되었다. 우리는 죄의 속박에 묶여 자유를 얻기 위해 몸부림치고 있다. 죄는 자연의 숲에서 잡혀온 새를 가두어 놓은 새장의 빗장과 같다. 죄는 자유를 빼앗아간다. 우리는 죄악의 빗장을 풀고 자유로운 들판을 향해 날아가야 한다. 이것은 곧 죄악의 폭력에서 해방되어 참 자유인이 되는 해방을 말한다. 오늘 이 죄의 새장에서 벗어나려고 몸부림치지 않는다면, 아니 오히려 새장의 삶을 즐기는 생명으로 살고 있다면, 그것은 영원한 죄의 종이요, 그 종말은 사망을 맞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2. 누가 이 사망의 몸에서 건져줄 것인가?

 

버림받았던 한 인간이 정상인의 공동체 속에 들어올 때 거기에는 매우 의미 깊은 행사들이 진행되고 있었다. 두 마리의 새에 대한 기록이 주는 상징이 우리 마음에 와닿는다. 한 마리의 새는 흐르는 물 위에서 희생 제물이 되어 피를 흘렸다. 그리고 또 한 마리의 새는 그 피로 적심을 받게 된다. 여기에서 죄인을 성결하다고 확증해 주는 피를 우리 구원의 예수 그리스도의 피와 연결시켜 생각해 보라. 그리고 흐르는 생수를 성령의 품으로 생각해 보라. 여기서 다시 한 번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희생당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구 속의 의미를 충분히 연상할 수 있지 않겠는가?

문둥병자가 피 뿌림으로 정결함을 받아 추방된 곳에서 일반인들의 거주지로 들어오는 자유를 얻은 것처럼 그리스도의 피는 우리에게서 죄와 허물의 착고를 풀어준다. 정결함을 선언받은 분둥병자가 사람들 사이를 자유롭게 거닐고 예배하는 청중들 사이에 끼게 된다. 우리 역시 거룩한 것과 섞이게 됨으로써 하나님의 존전에 들어간다.

 

3. 부활의 신비를 상상하라.

 

한 마리 새가 모면한 것은 결코 자신의 노력의 대가로 된 것이 아니었다. 주어진 은총의 산물이었다. 놓아주는 자의 은총이 있었기에 속박에서 자유자로 변하게 되었다. 이제 우리의 생명은 죄의 종으로 살다가 부활하신 분의 능력을 힘입어 죄의 세력에서 해방되었다. 주님은 부활하셨고 우리는 그 능력 안에 있다. 그 분이 원래 자신의 자리였던 하늘 나라에 올라간 것처럼 우리도 역시 들림을 받는다. 우리는 부활하신 그리스도와 하나가 됨으로 죄의 세력에서 다유롭게 되었다. 성령은 우리가 하나님께서 주신 이 자유를 소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다.

우리는 죽음에서 다시 살아날 수 있는 신비의 은총 아래 사는 몸들이다. 이제는 죽음의 새장에서 머뭇거릴 이유가 없다. 힘껏 날아가라. 행복하라. 하나님의 품에 둥지를 틀라. 눈을 들어 높고 위대한 것을 찾으라!

 

적용

1) 많은 사람들은 죄악을 즐기는 것을 자유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자유가 아니고 속박임을 깨달아야 한다.

2) 우리는 죄의 종이 되어 죄가 명하는 대로 살아가지 않았는가 생각해보자. 주님께서는 죄의 종이 된 우리를 구하러 오셨다.

3) 우리에게 참 자유가 있는가? 하늘을 나는 새와 같은 자유를 가지고 있는가? 하나님의 뜻을 따를 때 이것들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