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3 9

[창 39:1] 고난의 연단_김이봉 목사

고난의 연단(鍊鍛) 창 39:1-6 상도교회/김이봉목사 1. 하나님은 연단의 하나님이십니다. 요셉을 혹독하게 연단하였습니다. 요셉이 당한 고난은 우리 주님이 당한 고난과 상통됩니다. 왜냐하면 죄 없이 당한 고난이었기 때문입니다. 아버지의 총애(寵愛)를 받고 있다는 그것으로 이복(異腹) 형들로부터 질투와 미움을 받았고, 더욱이 아버지의 심부름으로 자기들을 찾아온 동생을 이 모진 형들은 물 없는 구덩이에 쳐넣어 없애버리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형들 중 하나가 그럴 필요까지 있겠는가 하여, 마침 자기들 앞으로 지나가는 미디안 상인에게 종으로 팔아버렸습니다. 그래서 요셉은 죄 없이 억울하게 젊음의 시절을 보내야 하였습니다. 이렇게 억울한 일이 어디에 있겠습니까? 참으로 요셉은 억울하게 팔려갔습니다. 기가막힐 일..

[종려주일 설교] 골고다의 세 십자가 _김홍도 목사

골고다의 세 십자가 눅23:32-43 금란교회/김홍도목사 기독교인에게 일년 중 가장 중요한 한 주간은 오늘 고난 주일부터 다음 주 부활절까지 한 주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수께서 오늘 예루살렘 성에 입성하시고, 오는 금요일에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다가 오는 주일, 죽은 지 3일 만에 부활하셨기 때문입니다. 오늘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실 비장한 각오로 입성하실 때 많은 무리들이 종려나무(Palm tree) 가지를 흔들며 환영했기 때문에 󰡒종려주일󰡓이라고 하고 오는 금요일을 󰡒성 금요일󰡓이라고 하며, 오는 주일은 사망 권세를 이기신 󰡒부활절󰡓로 지키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늘부터 한 주간이 기독교의 가장 중요한 한 주간입니다. 이 한 주간이 없었다면 우리는 죄에서 구원받을 수도 없고, 죄의 심판을 받..

절기자료 2024.03.23

[종려주일 설교] 골 2:8 십자가로 승리하다 _곽선희 목사

십자가로 승리하시다 본문 : 골로새서 2:8-15 설교 : 소망교회/곽선희 목사 아프리카 우간다 어느 교회에 있었던 실화입니다. 당시의 우간다는 독재자 이디아민이라고 하는 악명이 높은 그러한 대통령이 통치하고 있는 때였습니다. 케파쎔팡기 라고 하는 목사님이 목회하시는 교회는 7000명이 넘는 큰 교회로 영적 지도자로서 귀한 역사를 담당하고 계셨습니다. 그는 부득불 정부를 비판하는 설교를 종종 하곤 했습니다. 그리고 이 독재자에게 억압을 당하고 있는 백성들을 위로하는 그런 설교를 하고 계셨습니다. 이것이 정부에 알려졌습니다. 부활절 아침입니다. 다섯명의 비밀경찰이 찾아왔습니다. 모두는 다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알고 있었습니다. 예배 후에 그들은 사무실에 총을 가지고 겨누며 들어와서 "반국가 사범을 처..

절기자료 2024.03.23

[종려주일 설교] 사 53:4 십자가를 바라보자

십자가를 바라보자 본문 : 사53:4-6 김해양문교회/박병지목사 오늘부터 고난주간이 시작됩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시고 죽으심의 고통을 기억하고, 주님의 십자가를 명상하며 십자가의 고통에 참여하는 것이 고난주간의 의미입니다. 고난주간을 맞이하면서 우리는 다시 한번 주님의 십자가를 바라보아야 합니다. 기독교의 상징은 십자가입니다. 십자가는 기독교의 상징인 동시에 기독교의 본질의 의미를 보여줍니다. 그런데 오늘 기독교인들에게 있어 십자가는 점차 멀어지고 있습니다. 어떤 성도는 십자가는 소홀히 여기고 예수님의 부활의 영광만을 강조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멸시 천대 십자가는 예수님이 지셨으니 우리는 부활 영광만 취하면 된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나를 따라오려면 ..

[종려주일 설교]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가신 이유 _유경재 목사

예루살렘에 가신 이유 본문 : 욘4:9-11 눅19:28-40 서울안동교회/유경재목사 예수님께서 공생애 기간 동안 활동하신 장소는 크게 두 곳으로 나타납니다. 한 곳은 예수님이 공생애를 시작하셨고, 또 대부분의 시간 동안 활동하신 갈릴리이고, 다른 한 곳은 시간적으로는 짧지만 그 비중과 의미에 있어서는 갈릴리 못지 않게 중요한 예루살렘입니다. 갈릴리에서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선포하시고, 병자를 고치시고, 귀신을 쫓아내시는 등 구원의 역사를 활발하고 적극적으로 펼치십니다. 물론 때로는 사람들에게 예수님 자신에 대하여 비밀로 하라고 당부하시기도 하시지만,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따랐고, 또 적대자도 있었지만 추종자의 기세에 눌려 별다른 반발을 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예수님은 갈..

절기자료 2024.03.23

[종려주일 설교] 예루살렘 입성 _이원근 목사

예루살렘 입성 본문 : 마태복음 21:1-48 검상교회 /이원근 목사 마태복음 21장은 이제 드디어 십자가에 돌아가시기 위해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는 장면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입성하신 뒤 성전에 들려 장사하는 자들을 내어 쫓으신 것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 편 자신들만이 선민임을 자랑하며 예수님께 도전하는 유대인들을 책망하시고 그들에게 심판 이 있을 것을 말씀하심으로 예수님은 자신이야말로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하고 세상에 속한 자를 심판하실 메시야라는 것을 더욱 드러냅니다. 1. 왕 되신 예수님의 전지하심과 지혜입니다. 1) 왕으로 예루살렘 성에 입성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각 고을을 돌아다니시며 병 든 자를 낫게 하시고, 굶주린 자의 배를 채워 주시 며, 귀신들린 자를 해방시켜 주시..

절기자료 2024.03.23

[빌 2:5]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 _ 강석공 목사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 본문 : 빌2:5~11 (이사야 50:4~9 참조) 설교 : 광야교회/강석공목사 오늘 봉독한 이사야서의 말씀은 "여호와의 종의 노래" 가운데 하나로 알려진 노래입니다. 그 내용은 맡겨진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서 온갖 수치와 모욕을 달게 받고 죽기까지 충성한 여호와의 종의 모습을 그리고 있는 노래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들의 허물과 죄를 깨닫지 못하고 오히려 자신들이 받고 있는 고난을 억울하게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저들과는 극히 대조적으로 여호와의 종은 그와 같은 수치와 모욕과 고난을 당할 까닭이 전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여호와 하나님의 뜻에 온전히 순종했습니다. 이 여호와의 종의 모습을 통해서 우리는 우리 주님 예수 그리스도를 만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주님은 어떻게 그렇..

[히 12:1] 예수를 바라보자 _ 전병금 목사

예수를 바라보자 히12:1~3 강남교회/전병금 목사 성(聖) 프랜시스는 젊었을 때에 성(聖) 다미안 교회에서 기도하다가 환상 중에 예수님의 얼굴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 후 그는 온전한 삶의 변화를 체험하게 되었고 거룩한 성자의 길을 걷게 되었다고 합니다. 모라비안 교회를 세운 진젠돌프 백작도 젊은 시절 어느 미술관에서 십자가에 못박히신 예수의 초상을 보는 중에 신령한 주님의 얼굴을 보게 되는 신비한 체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뒤에 그는 복음 전도자로서의 삶을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19세기 대설교가였던 스펄전 목사도 소년 시절 "땅 끝에 있는 백성들아 나를 바라보고 구원을 얻으라"고 하는 음성을 듣고 난 후 새사람이 되어서 유명한 설교가가 되었습니다. 이 스펄전 목사에게 하루는 젊은 신학생 한 명이 찾아..

[종려주일 설교] 예수의 죽음과 우리의 죽음 _김홍도 목사

예수의 죽음과 우리의 죽음 본문 : 히2:9 설교 : 금란교회/김홍도목사 붉은 안경을 끼고 붉은 색 물체를 보면 하얗게 보입니다. 이와 같이 죽음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죽음입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피 흘려 죽으신 것은 바로 우리의 죽음을 해결해 주시기 위한 것입니다. 죽으실 이유가 없는 분이 죽으시고 죽으실 수 없는 하나님이 육신을 입고 오셔서 죽으신 것은 바로 인간의 죽음을 해결해 주시기 위한 것입니다. 1. 인간의 궁극적인 문제는 죽음 우리의 가장 큰 원수는 죽음이며 인간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죽음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궁극적인 문제는 죽음입니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자기는 죽음과 상관이 없는 것처럼 생각하거나 인간의 가장 큰 공포의 대상이며 불안의 대상인 죽음의 문제를 애써서 잊고 살아보려고..

절기자료 2024.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