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 5

[시57:7] 마음이 확정된 믿음

확정된 믿음 성 경: 시57:7 (서 론) 오늘 본문의 시편 말씀은 다윗이 사울왕의 추격을 피하여 굴속에 몸을 숨기고 자신의 신앙고백으로 지은 시입니다. 자기를 해치려는 원수 옆에서 그것도 쫓기는 신새로 이런 시가 나왔다고 하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다윗의 이 신앙고백을 통해서 우리는 신앙의 능력을 깨닫게 됩니다. "신앙"이라고 하는 것은 위험한 자리에서도 찬송하게 하는 능력이 있고, 실패한 자리에서도 찬송하게 하는 능력이 있고, 쫓기는 신새이면서도 두려워하지 않게 하는 능력이 있음을 보여 줍니다. 이러한 능력이 어디에서 나왔습니까? 다윗의 신앙에서 나왔습니다. 그 신앙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그 위태로운 순간에도 "내 마음은 확정되었고, 확정되었사오니" 라고 고백하는 바로 그것입니다...

설교자료/시편 2019.01.16

[시57:1] 새벽을 깨우는 사람들

새벽을 깨우는 사람들 성경:시편 57:7-11 시편 57편은 다윗이 읊은 시들 중에 하나입니다.특히 이 시는 다윗이 사울왕의 추적을 피해 굴 속에 숨어 있으면서 읊은 시입니다.그러기에 57편은 “하나님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 내 영혼이 주께로 피하되 주의 날개 그늘 아래서 이 재앙이 지나기까지 피하리이다”라는 고백으로 시작되고 있습니다. 비록 굴 속에 피신해 있긴 하지만 다윗은 하나님께로 피하겠다는 신앙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본문 7절로 11절 속에서 다윗은 네 가지 사실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1. 마음을 확정했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점에 들어가 물건을 살 때 맨 먼저 상품을 살펴 봅니다.그리고나서 값을 따져본 다음 마음을 정합니다.일단 마음의 결정이 끝나면 값을 치루고 물건을 사게 됩니다..

설교자료/시편 2019.01.16

[시57:7] 오 주여 내가 찬양하나이다

오! 주여, 내가 찬양하나이다 시편 57:7-11. (본문을 다시한번 읽습니다.) 시편기자는 이제 자신의 마음을 굳게 정하고 하나님을 찬양하겠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시편이 불려지는 배경을 살펴 보십시다. 다윗은 사울의 칼을 피하여 불레셋으로 도망을 갔다가 그곳에서 생명의 위험을 느끼고는 미친사람처럼 가장하여 도망을 나옵니다. 그리고는 그후 계속되는 사울의 추적을 피하여 도망하다가 아둘람동굴에 숨게 됩니다. 바로 이와같은 상황에서 다윗은 하나님을 향하여 찬양하기로 마음을 정하고 하나님을 찬양하며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사실 그의 상황은 하나님을 찬양할 만한 상황이 아닙니다. 도리어 하나님을 향하여 의문을 던지며 대항하여야 합니다. 나를 왕으로 세우신다고 약속하시고는 왜 이토록 아픈 시련..

설교자료/시편 2019.01.16

예수님이 애굽으로 피난을 간 때는 언제였을까?

예수님이 애굽으로 피난을 간 때는 언제인가요? 질문) ○ 마2:1-23 및 눅2:1-39절은 예수님 탄생 시점에 관하여 기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의 내용은 그 분위기가 전혀 다릅니다. 즉, 마태복음은 목숨이 위협 받는 상황에서 매우 급박하게 진행되는 듯한 인상을 주고 있으며, 누가복음은 할례와 결례도 행하며 심지어 시므온과 안나의 축복인사까지 받는 등 무척 느긋한 느낌이 듭니다. ☞ 어찌하여 양 복음서의 상황묘사가 상이합니까? 주님의 애굽 피난은 1회적인 역사적 사건인데, 왜 이처럼 상반된 분위기로 표현하고 있을까요? 그리고 그 피난 시기는 언제인가요? 갓 태어난 직후인가요? 아니면 수개월 또는 수년 후인가요? 답변1) ⊙ 주님 탄생기사를 다루고 있는 성경은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입니다...

신학자료 2019.01.16

[시56:1] 두려울 때일수록 주님을 의지합시다

두려울 때일수록 주님을 의지합시다 성 경: 시56:1-13 오늘 읽어 드린 시편에 보면 "내가 두려워하는 날에는 주를 의지하리이다. 내가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 말씀을 찬송하올지라 내가 하나님을 의지하였은즉 두려워 아니하리라. 혈육 있는 사람이 내게 어찌하리이까?"하는 신앙 고백이 있습니다. 이 시인은 어떤 두려운 일을 만난 것입니다. 사람들이 그를 삼키려고 종일 치며 압제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를 삼키려는 원수들이 많다고 하였습니다. 악한 생각을 가진 자들이 그의 생명을 엿보며 숨어서 그의 종적을 살피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는 생명의 위협을 느끼고 있는 것입니다. 두려움이 그를 감싸고 있는 것입니다. 그는 이 견딜 수 없는 두려움 때문에 하나님 앞에 무를 꿇고 기도를 드린 것입니다. 기도를 드리면서 점차..

설교자료/시편 2019.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