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료/출애굽기

[출28:6] 제사장 의복이 갖는 의미

'코이네' 2020. 8. 10. 17:29

제사장 의복

성 경: 출애굽기 28:6-30

 

(서론)

 

대제사장 아론은 그리스도의 모형입니다. 아론의 사역은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완성된 것입니다. 예수님은 멜기세덱의 반차(순서)를 따라 영원한 대제사장이 되셨습니다. 모세에게 명한 제사장의 옷은 그리스도 안에서 성도에 대한 의미가 있습니다. 제사장의 옷은 푸른색은 하늘의 신성을 상징하고 초록색은 진실,존중을 의미하며 진홍색은 예수의 피를 상징하며 흰색은 순결을 상징합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으로서 이 세상에 오셔서 제사장 중에 유일한 온전한 제사장이 되셨고 자신의 몸을 제물로 삼으신 진실한 제사장이 되셨고 피를 흘리시되 자신의 피를 흘리시어 온 인류의 죄를 사하시는 제사장이 되셨고 죄 없으신 순결하신 제사장이 되었습니다. 성도는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왕같은 제사장으로서 천구 백성이 되어야 하며 진실하여야 하고 예수의 보혈이 있는 성도가 되어야 하며 그의 피로 죄 씻음을 받아 흰옷을 마련하여 순결한 예수그리스도의 신부가 되어야 합니다.

 

1.에봇

 

1)겉옷 위에 입는 앞치마 같은 것입니다.대제사장의 어깨에 걸치게 되었습니다.교회는 예수님의 어깨에 모든 무거운 짐을 맡기고 있는 것이며 성도는 예수님께서 주신 에봇을 입어야 하나님 앞에 설 수 있는 것입니다.

2)에봇은 금색,청색,자색,홍색실과 가는 베실로 만든 것입니다.금색은 왕이신 예수님이시며 성도의 권능을 말합니다.청책은 신성,거룩함을 말합니다.자색은 귀한 옷 귀족의 옷이며 성도는 천국의 귀인들이므로 천사들이 수종들 것입니다.가는 베실은 성도의 행실의 곱고 바르며 세밀함을 말합니다.언어나 행실에 아름답고 부드러움과 세밀함이 있어야 합니다.

3)예수님의 어깨에 교회가 의지하고 있듯이 성도는 교회의 어려움에 동참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맡은 자로서 책임을 다하여야 합니다. 에봇을 들고 다닐 것이 아니라 어개에 걸방을 하여 걸고 다니어야 합니다. 어깨에 에봇이 안 걸린 자는 제사장의 옷 성도의 옷을 잘 못 입은 자들입니다.

4)띠는 진리의 띠요,하나님의 말씀의 띠요,사랑의 띠 입니다.에봇이 날라가지 않도록 진리,말슴의 디를 띠어야 합니다. 사랑의 띠로 묶어서 에봇이 날라가지 않도록 하여야 하나님나라 갈 때까지 성도의 옳은 행실을 계속하할 수 있는 것입니다.

 

2.가슴에 있는 흉패

 

1)대제사장의 옷에는 가슴에 흉패를 달았습니다. 가슴은 가장 소중한 곳으로,가장 아끼고 사랑하는 것을 상징합니다.성도는 예수님께 가장 사랑하는 마음의 부분에 보물이 되어야 합니다.여러분의 이름이 예수님의 가슴에 기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2)대제사장의 가슴의 흉패에는 네줄의 보석이 있는데 각줄마다 세게의 보석이 있어서 모두 합하면 12개의 보석이 가슴에 달려 있습니다. 12개는 열두지파,12사도를 상징합니다.이는 성도의 숫자입니다.성도는 대제사장의 가슴에 달려 있는 보물입니다. 예수님은 여러분을 가슴에 단 보물처럼 아낍니다. 또한 성도는 예수님의 가슴 마음을 떠나지 말아야 합니다. 언제난 예수님의 가슴에 마음에서 떠나지 않는 자는 천국의 영광에 들어갈 수 있는 것입니다.예수님의 마음에 들어 있는 보석 같이 예수님의 마음을 떠나지 말아야 천국에 들어 갈 수 있고 예수님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3)교회는 예수님의 신부로서 예수님의 가슴을 떠나서는 곤란합니다.언제나 예수님의 마음에 들어 있는 교회가 예수님의 사랑을 떠나지 아니합니다.아내가 남편과 동거할 때는 친구요 한몸이 되지만 남편과 이별하고 떠나면 원수가 되듯이 성도가 예수님을 떠나면 더욱 나쁜 사람이 되고 교회를 반대하는 자가 됩니다.

4)성도는 왕같은 제사장으로 교회를 가슴에 품교 사랑하여야 합니다. 12보석은 교회를 말하며 성도들을 말합니다. 우리가 예수님앞에서 새로운 차원의 제사장이 되었다면 교회를 가슴에 품고 생명처럼 사랑하여야 합니다. 12사도요 성도를 상징하는 교회의 보물인 성도를 엉덩이에 달고 다닌다던지 발에다 갈고 다닌다면 잘못된 성도입니다. 가슴에다가 달고 다니며 어디를 가나 어던 환경에서도 성도를 잊지 말고 기도하며 사랑하여야 합니다.예수님께서 교회를 신랑이 신부를 사랑하듯이 성도도 교회를 가슴에 달고 애인처럼 ,생명처럼 사랑하여야 합니다. 온성도가 여러분의 마음에 있는 보화가 된 자는 예수님의 마음으로 사는 자가 된 것입니다.

5)보석들이 가슴에서 빛날 때 제사장의 모습이 들어나고 하늘의 영광이 들어나듯 여러분이 잘되어야 예수님은 영광을 받으시게 되는 것입니다.예수님의 마음에 빛나는 보물이 되어 예수님께서 자랑스럽게 생각 할 수 있는 천국보화 교회의 보물이 되시길 바랍니다.빛을 잃지 마시길 바랍니다.

 

3.우림과 둠밈

 

1)대제사장의 가슴에 있는 흉배 속에는 우림과 둠밈이 있습니다.우림은 빛이란 뜻이고 둠밈은 완전하다는 뜻입니다.예수님의 마음에는 하나님의 빛이 숨겨져 있어서 하나님의 빛 앞에 모든 것이 들어나게 됩니다.예수님의 가슴속에는 완전한 사랑,원전한 천국이 감추어져 있습니다.

2)여러분의 마음에도 하나님의 빛이 숨겨져 있어서 세상사람과 구별된 성도가 되시길 바랍니다.세상사람에게는 교회를 사랑하는 마음이 없을 뿜 아니라 하나님의 빛도 없습니다. 그러나 예수를 믿는 여러분에게는 성도를 사랑하고 교회를 사랑하는 마음이 있고 그 흉배 속에는 예수의 빛이 있는 것을 믿으시길 바랍니다.

3)성도의 마음에는 교회의 사상이 있고 그 교회의 사랑 성도를 사랑하는 마음속에는 예수님에 대한 완전한 사랑이 숨겨져 있는 것입니다.둠밈은 완전한 것을 말합니다.

4)우림과 둠밈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됩니다. 하나님의 제사장으로서 하나님의 듯을 모를 때는 우림과 둠밈으로 하나님의 듯을 구별하였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구별하는 것은 점치는 점장이나 마술사와는 다른 것입니다. 하나님의 빛이 있으면 빛이 있는 것은 하나님의 듯이고 어둠이 있는 곳은 하나님의 듯이 아닙니다. 인간의 모습을 드러내는 것은 불완전한 것이요 하나님의 뜻이 아니고 예수님의 것을 들어내는 것은 완전한 하나님의 사랑이 있는 것으로 하나님의 뜻입니다.

 

4.에봇 받침

 

1)에봇밭침은 겉옷을 말합니다.그 색은 푸른색입니다.예수님의 제사장 직은 신성한 것이요 거룩한 것이므오 푸른 색의 옷을 입게 하였습니다.

2)성도들은 에수님의 형상인 푸른 색을 나타내야 합니다.세상의 모습 인간의 모습 육신의 모습을 나타내는 자는 푸른 색 에봇밭침이 아니라 검거나 붉은 색 에봇밭참,겉옷을 입은 자가 됩니다.여러분은 예수님의 마음이나 생각이나 그의 능력을 나타내는 말과 행동을 함으로 푸른 색 겉옷인 에봇밭침이 있는 제사장이 되시길 바랍니다.

3)그 옷의 끝 자락에는 방울과 석류를 달게 하였습니다.발울은 말씀의 열매를 말하며 예수그리스도를 증거하는 행실을 말합니다.여러분이 걸어갈 때마다 예수님의 모습을 들어내는 생활을 하셔서 제사장의 겉옷의 방울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시길 바랍니다.

4)석류는 예수님의 중재사역의 성취를 말합니다. 예수님은 하나님과 우리를 화목케 하시는 중재자 중보자 입니다.십자가로 석류의 열매를 맺으셨습니다. 성도도 예수님을 위한 중재의 행실이 있어야 합니다.자신을 가까이 하기 이전에 예수님을 타인에게 가까이 하는 것이 중재자 중개인이 하는 일입니다. 어느 곳에 가든지 누구를 만나든지 남의 마음을 빼앗기 위하여 잘 보일려고 노력하시지 말고 오직 예수님을 잘 보이게 하려고 하여야 진정한 에봇밭침을 입고 있는 제사장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총각을 중신하려는 마음을 먹고가서 이미 결혼한 유부남이 처녀와 연애를 하면 중매인으로서 큰 죄인이요 파렴치한이 되는 것처럼 예수를 중매하려다가 자신을 소개하는 자는 주님께 심판을 받게 될 것이 분명합니다. 여러분의 행실에 석류열매가 주렁주렁 달려서 방울과 부짖쳐서 예수그리스도를 전하는 사명을 다하는 성도가 됩시다.

 

5.반포 옷

 

1)속옷을 말합니다. 성도는 속마음이 좋아야 합니다.겉으로는 굽신굽신해도 속에는 짐승이 들어 있고 야수가 있으면 곤란합니다.속마음까지 변화를 맡고 숨은 행실 까지 변화를 받아야 속옷도 제사장의 옷이 되는 것입니다.

2)속옷은 가는 베실로 만들어 부드럽고 만들었습니다.부드럼고 사랑스런 마음과 행실로 속옷을 준비하여 천국갈 대속옷이 없는 자가되어 속이 다 보이고 수치가 들어나 불행을 만나거나 창피를 당하지 않게 되시길 바랍니다. 진심으로 예수를 사랑하시고 나를 위해 살지말고 예수를 위해 사는 분들이 됩시다.

3)속옷은 때를 매서 흘러내리지 않도록 하였습니다.속옷이 흘러내리면 곤란합니다.말씀의 띠로,사랑의 띠로 굳게 허리에 묶어서 흘러내리지 말아야합니다.

4)통으로 짠 것이어야 합니다. 예수님의 속옷도 통으로 짠 것이라 로마 군병들이 제비를 뽑은 적이 있습니다. 통으로 짠 것이란 말은 위선이 아니며 인위적인 행위가 아니라 순수한 십자가의 사랑으로 된 옷을 말합니다.속옷이 혼방이 되지 말고,속옷은 이은매가 없이 하나의 실로 통으로 짠 것이어야 합니다.가증한 마음을 품지 말고 말씀으로 성령으로,믿으로,사랑으로 속사람의 옷을 바로 짜서 입으시길 바랍니다

5)속옷은 예수그리스도의 의를 입는 것을 말합니다.나의 의와 공로가 섞인 옷이 아니라 예수의 보혈로만 이루어진 예수의 의로 이루어진 행실과 사상이 아름다운 제사장의 옷입니다.

6)속옷은 우리의 수치를 가리워집니다.제사장이 성전에 들어가다가 수치가 들어나면 곤란합니다.속옷을 입지 않고 하나님을 섬길 수 없는 것입니다.꿈에 팬티를 잃어버리는 것은 에수의 보혈로 된 행실이 없어짐을 상징하는 하나님의 계시입니다.

 

6.금패

 

1)성관을 붙이는 패입니다.

2)여호와의 성결이라고 글을 새겼습니다.

3)청색근으로 매어 성관 앞에 달게 하여였습니다.모든 일에 조심하여 하나님을 섬기는 자를 표시합니다.하나님의 자녀라 하나님의 제사장이라고 얼굴에 써서 달고 다니면 다른 짓을 못할 것입니다.

4)얼굴의 모습이 천국백성의 표시가 나타나야 합니다. 예수믿는 성도의 표시가 얼굴에 나타나야 합니다.

 

7.성관

 

1)머리에 스는 모자를 말합니다.

2)영광과 존귀를 말합니다.

3)하나님의 공직자가 성도임을 말합니다. 공직자,사명자입니다.

4)면류관을 상징합니다.

5)천국은 옷도 있어야 하며 면류관이란 모자도 있어야 하는 곳입니다.

6)헌겁모자나 지푸라기 모자가 아니라 황금면류관 각종보화로 된 보물면류관이 여러분의 머리에 있기를 바랍니다.

 

(결론)

 

제사장의 옷은 성도의 신상생활의 모습을 말합니다. 성도들의 속사람을 제사장의 옷이 상징하는 내용에 맞게 갖추면 천국에 들어갈 자격을 얻게 됩니다. 여러분의 행실을 말씀에 맞게 갖추어 천국에 들어가 영원한 영광과 축복과 상급에 동참하시길 바랍니다.